세상을 연결한 여성들

클레어 L. 에반스 | 해나무 | 2021년 06월 0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2,600원

판매가 12,600원

도서소개

우리에게 ‘인터넷’이라는 기상천외한 기술을 선사한 여성들의 이야기. 최초의 전기기계식 컴퓨터 마크 Ⅰ, 최초의 전자 컴퓨터 에니악, 인터넷의 전신 아파넷 등, 관련 정보를 찾다 보면 우리는 남성 기술자들을 중심으로 기술된 역사를 만나게 되지만,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여성 또한 역사의 한 부분을 차지했던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심지어 그들은 오랜 기간 동안 기술 혁신의 선봉에 서서 기술의 발전을 주도해왔다.
『세상을 연결한 여성들』은 그 여성들의 흔적을 발굴하여 그들의 이름을 복원해낸다. 최초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한 에이다 러브레이스, 컴파일러를 만들어 컴퓨터 조작을 대중화한 그레이스 호퍼와 같이 비교적 세간에 잘 알려져 있는 여성 선구자들을 비롯해, 에니악을 도맡아 프로그래밍한 ‘에니악 6총사,’ 홀로 아파넷을 관리한 엘리자베스 “제이크” 파인러, 처음으로 여성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해 여성의 인터넷 접근성을 높인 스테이시 혼까지, 저자는 기술 발전의 중요한 물결마다 나타난 여성들의 이름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의 역사를 새로 쓴다.
이처럼 여성에게는 컴퓨터와 인터넷의 역사를 이끈 위대한 계보가 있다. 여성 프로그래머와 엔지니어가 턱없이 부족한 오늘날, 이 책은 지금껏 알지 못했던 여성 롤모델들을 소개하며 시의적절한 관점을 제공해줄 것이다.

저자소개

클레어 L. 에반스 (Claire L. Evans)
작가이자 음악가. 과학?기술?문화?여성에 관해 글을 쓰며, 팝 그룹 요트YACHT의 리드 보컬이다. 세계적인 문화 잡지 〈바이스VICE〉의 과학기술 전문 채널인 마더보드Motherboard 전 편집자이자 SF 섹션 테라폼Terraform 창립 편집자이다. 〈리좀〉 〈더 가디언〉 〈와이어드〉 〈로스앤젤레스 리뷰 오브 북스〉 등 다양한 매체에 글을 기고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이 운영하는 〈사이언스블로그〉에 게시한 에세이 “달의 예술: 스러진 우주비행사Moon Art: Fallen Astronaut”는 『2012 베스트 온라인 과학 저술』에 수록되었다. 아트센터 디자인 대학교에서 대학원생들을 지도하는 한편, 사이버 페미니스트 공동체 딥랩Deep Lab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이 조은영
서울대학교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천연물과학대학원과 미국 조지아 대학교 식물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어려운 과학책은 쉽게, 쉬운 과학책은 재미있게 번역하고자 노력하는 과학도서 전문 번역가이다. 옮긴 책으로 『신경가소성』 『10퍼센트 인간』 『랜들 먼로의 친절한 과학 그림책』 『침입종 인간』 『나무에서 숲을 보다』 『오해의 동물원』 『문명 건설 가이드』 『세상에 나쁜 곤충은 없다』 『벤 바레스』 『나무의 세계』 『이토록 멋진 곤충』 『언더랜드』 등이 있다.

기획 한국여성과총 출판위원회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여성과총은 72개의 국내외 여성과학기술단체, 7만 6000여 명의 회원과 함께하는 국내 최대 여성과학기술단체연합회로, 단체활동 지원을 통해 과학기술계 여성 리더를 발굴, 지원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우수 여성 과학자를 소개하는 도서를 지속 출간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청소년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목차소개

한국의 독자들에게
들어가는 말 | 델

1부 | 킬로걸
1장 컴퓨터 구합니다
2장 어메이징 그레이스
3장 전성기
4장 바벨탑
5장 컴퓨터 걸스

2부 | 세상을 연결하는 여행
6장 세상에서 가장 긴 동굴
7장 리소스 원
8장 네트워크
9장 커뮤니티
10장 하이퍼텍스트

3부 | 초기의 독실한 신자
11장 미스 아우터 보로
12장 WOMEN.COM
13장 걸 게이머

책을 마치며 | 사이버 페미니스트
감사의 말

저자 인터뷰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