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 두 나라 여기는 한반도

김경희 | 도서출판 뭉치 | 2021년 03월 0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100원

판매가 9,100원

도서소개

교양은 필수, 통합적 사고는 덤!
토론하며 생각을 키워 주는 통합 교과서

『한민족, 두 나라 여기는 한반도』는 ≪과학동아≫의 검증된 ‘과학 정보’와 동화 작가의 ‘스토리텔링’이 만난 실전 토론형 과학 교양서이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수업 부교재로 선택되어 활용되고 있을 만큼 탄탄한 배경지식을 담고 있으며 토론에 적합하게 기획, 구성되었다. 어린이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우리나라가 둘로 나뉘게 된 원인과 배경, 그 과정을 살펴보고 통일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스스로 생각하고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다.

? 한반도의 과거와 현재를 폭넓은 통찰력으로 풀어낸 통합 교과서
「초등 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시리즈의 18번째 책인 『한민족, 두 나라 여기는 한반도』는 주인공 주한이와 가윤이가 한반도 역사 박물관에서 수업을 듣는 장면에서부터 시작된다. 일본 식민지를 벗어나 광복을 맞은 기쁨을 채 누리지도 못하고 미국과 소련에 의해 38선이 그어지면서 남과 북으로 나뉘게 된 역사적 배경, 이후 남한의 단독선거가 치러지면서 결국 남한과 북한으로 나뉘게 되는 과정, 한국전쟁의 발발부터 영향까지 파란만장한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를 이해하기 쉽도록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냈다. 특히 초등학생인 주인공의 시선에서 질문을 하고 선생님과 이야기를 주고받는 구성과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개념은 별도의 정보페이지로 알기 쉽게 정리하였다.
「초등 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시리즈는 국내 최고의 과학 전문 잡지 《과학동아》의 정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교과 상황에 맞게 주제별 필수 배경 지식을 선별하였다. 여기에 수업을 통해 알기 어려운 다양한 상식을 덧붙여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까지 폭넓게 키울 수 있다. 또한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필수 상식을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춰 엄선하여 과학, 사회, 국어, 예술 등 다양한 교과 과정을 통합·이해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교과서에 충실하면서도 수업을 통해 알기 어려운 다양한 상식을 포함, 균형 있는 안목을 갖출 수 있다.

저자소개

글 김경희 1995년 문단에 나온 뒤 한국아동문학회와 한국문인협회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과학과 생태, 경제, 역사에 관한 지식 정보책 등 다양한 종류의 동화책을 쓰고 있으며, 2010년 개정된 초등학교 4학년 국어 교과서에 창작동화가 수록되기도 했다. 그동안 쓴 책으로는 『바닷가에서』, 『이리 오너라 옛날 옛적 관혼상제』, 『고고학 탐험대, 세계 문화유산을 찾아라!』, 『그래, 결심했어!』, 『사회가 재밌어지는 2학년 맞춤경제』, 『사락사락 종이 속에서 대탈출』, 『진심으로 통하는 마음 우정』, 『쉿 경제 사냥꾼을 조심해』 등이 있습니다.

그림 푸른감성 “정말 재밌다, 이 그림!”
푸른감성은 풍부한 경험을 가진 디자인 관련 회사를 모아 새롭게 만든 디자인 전문 회사예요.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작가들이 함께 모여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려 나가고 있어요. 그림을 통해 독자들의 마음속을 유쾌하고 때로는 따뜻하게 하고 싶어 한답니다.

목차소개

펴내는 글
웰컴투 한반도 역사박물관

<1장> 광복 이후 남과 북
역사 여행 출발
광복과 분단은 무슨 관계?
그어진 38선
신탁통치 찬성이냐, 반대냐
미국과 소련의 힘겨루기
토론왕 되기 독립과 해방,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2장> 씻을 수 없는 아픔, 한국전쟁
기억해야 할 역사, 한국전쟁
갈등과 대립이 전쟁의 씨앗이 되다
6월 25일 새벽 공격이 시작된다
전쟁을 계속할 것인가, 끝낼 것인가
상처만 남긴 전쟁
토론왕 되기 원조를 받는 나라에서 원조를 하는 나라로




<3장> 같지만 다른 나라
통일전망대에서 만난 인연
북한은 어떤 곳일까?
굶주림에 시달리는 북한 주민들
북한 친구들의 학교생활
토론왕 되기 북한에는 어떤 문화재가 있을까?

<4장> 우리의 소원은 통일, 그날이 오면
우리의 현재와 미래
조금씩 열리는 통일의 문
베를린 장벽을 허물고 통일한 독일
베트남, 분단에서 통일까지
토론왕 되기 DMZ는 뭐고, JSA는 뭔가요?

한반도 관련 사이트
어려운 용어를 파헤치자!
신 나는 토론을 위한 맞춤 가이드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