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양육의 실제

마종필 | 행복에너지 | 2021년 05월 2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1,700원

판매가 11,700원

도서소개

필자는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입니다. 아이들을 지도하면서 알게 된 사실은 아이들마다 각자 상처와 고민이 많다는 것입니다. 겉으로 보기엔 그저 밝아 보이는 아이조차도 남모를 고민과 슬픔을 간직하고 있었습니다.
어떤 아이는 마음에 깊은 상처를 안은 채 살아가고, 또 어떤 아이는 삶을 포기하고 싶을 정도로 괴로워하기도 했습니다. 공부를 잘하는 아이는 잘하는 대로, 성적이 낮은 아이들은 낮은 대로, 성적에 관계없이 모두 나름 사정에 따른 고민과 아픔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사연을 듣다 보면 어찌나 가슴이 아픈지, 필자는 종종 아이들과 함께 울기도 했습니다.
학교에는 교육과정을 따라가지 못하고, 학업을 포기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부모나 선생님에게 반항하면서 대들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담배를 피우고, 술을 먹고, 가출하기도 합니다. 어떤 아이들은 폭력을 행사하기도 하고, 본드를 흡입하고,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부모들은 자녀가 몸이 아프다면 얼른 병원에 데리고 가서 그에 맞는 처방을 받도록 합니다. 검사를 받게 하고, 주사를 맞히기도 하고, 약을 먹이기도 합니다. 아플 때를 대비해 가정에는 소화제나 진통제와 같은 상비약을 갖추고 있어서 필요에 따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우리 아이들이 마음이 아프다고 하면 가정에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을 봅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 아이들은 어디에서도 치유받지 못하고 아픈 마음을 안고 힘겹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안타깝게 여긴 필자가 아이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결과 아이들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고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책 제목을 『자녀 양육의 실제』라 하고, 부제로 ‘자녀 마음을 치유해 주는 가정상비약’이라고 정했습니다. 가정에 늘 비치해 두고서 언제든지 복용해야 할 약과 같은 책이기 때문입니다.
부모들이 이 약을 여기에서 제시하고 있는 용법대로 조제하고 복용하면 우리 아이들이 아픔으로부터 치유되어 힘과 용기를 얻게 됩니다. 그래서 이 시대 자녀를 둔 부모님께 전하고자 합니다. 이 책, 『자녀 양육의 실제』를 보시고, 이 약만큼은 제발, 꼭, 챙겨 드시라고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면 가정이 행복하고, 나아가 우리 이웃과 온 나라가 행복하게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필자의 안타까움과 바람과 노력이 미래의 주인공인 우리 아이들에게 행복의 밑거름이 되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본서에서 등장하는 사례와 일화는 저자가 일부 각색한 이야기라는 점과 사례에서 등장한 학생들의 이름은 모두 가명임을 밝혀둡니다.

저자소개

저자는 국문학, 한문학, 신학, 진로진학상담학을 전공하고 32년 동안 교직생활을 했다. 현재 푸른마음심리상담소를 운영하면서 각 시·도 교육연수원에서 학생 맞춤지도법, 교사역할훈련, 학생상담의 실제 등 강의를 하고 있고, 또한 각 시·도교육청 학부모교육, 시·군 학부모교육프로그램 운영, 각급 학교 학부모 교육, 청소년 진로코칭, 각 교회 자녀양육법 강의와 청소년 상담 및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한자성어(漢字成語)의 유쾌한 이해와 습득을 위한 학습서 『풀어서 배우는 한자성어 Ⅰ, Ⅱ』 2권(정진출판사), 한자어(漢字語)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교재 『한자능력검정시험 교재』 5권(도서출판 고원), 교사의 희노애락을 담은 교단 수필집 『선생은 무엇으로 사는가?』(도우미출판사), 고전시가 해설집 『사연이 담긴 시 이야기』(한울출판사), 연인들의 사랑하는 마음을 우려내는 시집 『언제나 그대 곁에 있겠습니다』(행복에너지)가 있다.
작곡한 곡으로는 2013 순천국제정원박람회 성공기원 합창곡 ‘순천만의 이야기’가 있고, 작사·작곡한 곡으로는 가곡 ‘인생의 무게’가 있다.

e-mail: ma1123@hanmail.net

목차소개

4 서문



1장| 칭찬의 두 얼굴


12 칭찬의 독성(毒性)
23 칭찬의 해(害)
34 칭찬의 함정
42 칭찬의 실제
54 칭찬의 다른 이름, 감사
63 바르게 칭찬하기




2장|자녀 양육을 위한 제언


76 자녀 양육을 위한 제언
88 자녀 양육의 출발점
96 자녀 행동의 수용 한계
106 자녀 요구의 좌절 양상
114 자녀를 수용하는 방법
123 자녀의 행동 구분하기
131 또 다른 행동 구분하기




3장| 자녀와 대화의 조건

142 자녀와 대화, 그 첫 번째 조건, 추측
156 대화의 장애물, 비난
163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 빈정
173 불편의 시작, 탐문과 추궁
181 대화 기피제, 원인 분석과 진단
190 관계를 훼손하는 말, 경고·위협·협박
197 좋은 대화의 출발, 행동 말하기





4장| 사춘기의 이해


208 사춘기의 원인과 이해
220 사춘기의 씨앗, 지시·명령
229 사춘기의 싹, 강요
238 사춘기의 양분, 논리
246 사춘기의 성장, 설교·훈화·충고
255 사춘기의 발현, 비난·비판·비웃음
263 사춘기 예방법





5장| 대화의 기술


274 좋은 대화를 위한 제언
287 좋은 대화의 시작, 듣기
295 좋은 대화를 위한 환경, 기다리기
304 좋은 대화의 도구 ‘수용과 추임새, 도랑치기’
317 좋은 대화의 실제
327 편안하게 대화하기





6장|생각 말하기


346 마음을 알려라
355 마음을 알리는 방법
363 나 - 전달법의 실제1
373 나 - 전달법의 실제2
382 불편을 예방하는 방법





7장|자녀와 생각 맞추기


392 자녀가 대꾸할 때
402 부모들의 갈등 해결 양상
413 자녀와 갈등 해결 방법
423 갈등 해결의 실제
434 자녀를 돕는 방법의 실제


445 출간후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