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보나치, 수를 배열해 비밀의 방을 탈출하라

이혜림 | 도서출판 뭉치 | 2021년 05월 2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8,400원

판매가 8,400원

도서소개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로 2015년 개정 수학 교과서를 대비하세요.

2017년을 시작으로 올해 2019년까지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가 모두 개정되었다.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 의해 개정된 수학 교과서는 형식은 스토리텔링 수학을, 내용은 실생활 연계 통합교과형(STEAM) 수학을 따르고 있다.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이러한 수학 교육의 변화에 맞춰 기획되었다. 아이들에게 익숙한 명작동화나 전래동화의 주인공들과 저명한 수학자의 이름을 가진 주인공들이 동화나라를 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모험을 펼치는 이야기로, 주인공들을 따라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수학적 개념을 깨닫고 수학에 흥미를 가지도록 구성되었다.

명작동화보다 더 재밌는 수학동화!
「피보나치, 수를 배열해 비밀의 방을 탈출하라」는 ‘규칙성’에 대한 학습 내용을 동화에 담았다. 수학을 잘하는 소년 피보나치와 그의 반려견 매씨 그리고 각자의 사연이 있는 네 왕자가 수학 문제를 풀며 방 탈출 미션을 해결해 간다. 호동 왕자는 같은 숫자가 계속해서 더해지는 수열의 규칙을 찾고, 백조 왕자는 규칙을 찾아 바둑돌의 개수를 구한다. 또한 거지 왕자는 마시쑤앙 셰프를 도와 곱셈을 이용해 재료의 양을 구하고 개구리 왕자는 평균을 구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한 토론을 이끌며 적당한 결론을 낸다. 마지막으로 주인공 피보나치가 경우의 수를 이용하여 푸는 확률 문제를 풀며 모든 방을 탈출하게 된다.
동화 속 주인공들에게 닥친 여러 수학 미션들은 평균, 규칙 찾기, 가능성에 대해 하나하나 익혀가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자연스럽게 맞닿아 있어 동화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학습 내용을 익힐 수 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주요 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정리 페이지가 따로 마련하여 다시 한 번 그 장의 주요 학습 내용을 체크할 수 있다.

명작동화 속 주인공이 와글와글!




피보나치는 피보나치 수열을 발견한 유명한 이탈리아 수학자이다. 「피보나치, 수를 배열해 비밀의 방을 탈출하라」의 주인공 피보나치도 여러 규칙을 잘 찾아내는 똑똑한 소년이다. 또한, 여러 명작동화의 주인공이자 왕자인 호동 왕자, 거지 왕자, 백조 왕자, 개구리 왕자가 나온다. 마치 초등학생 독자들도 왕자들과 같이 모험을 떠나는 상상력을 일으킨다. 피보나치와 매씨, 네 왕자가 펼치는 신나는 모험에 평균과 규칙 개념을 자연스럽게 녹여낸 상상력 넘치는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 준다. 또한 이렇게 아이들에게 익숙한 동화를 이용해 수학을 익힘으로써 아이들이 수학을 좀 더 친근하고 재미나게 느끼게 하는 효과까지 있다.

다양한 읽을거리가 가득, 책 속 부록!
「초등 3·4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풍성한 수학적 읽을거리가 들어 있다.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내용 속에 나온 수학 개념을 정리해 주고, 본문 중간 중간에 간단한 수학 팁이 나온다, 「유클리드, 플라톤의 진리를 찾아 도형 왕국을 구하라」에서는 들이와 무게의 단위, 직육면체, 사각형의 둘레와 넓이, 공간과 입체 개념을 익힐 수 있다.





『피보나치, 수를 배열해 비밀의 방을 탈출하라』 줄거리 소개
피보나치는 수학을 잘하는 소년이에요. 피보나치에게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소중한 반려견 매씨가 있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피보나치에게 낯선 초대장이 도착해요. 수학 요정 알파가 지은 방 탈출 저택으로 오라는 것이었지요. 호동 왕자, 개구리 왕자, 백조 왕자, 거지 왕자도 역시 같은 초대장을 받았어요. 네 왕자는 각자 이루고 싶은 소원이 있어요. 호동 왕자는 낙랑 공주를 되찾으려 하고, 개구리 왕자와 거지 왕자는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가려 하며 백조 왕자는 가족 모두 백조로 변해 버린 저주를 풀고 싶어 하지요. 수학 문제를 해결하여 방 탈출에 성공하면 각자의 소원을 모두 들어 주겠다는 알파의 제안을 피보나치를 포함한 다섯 명이 받아들이며 미션이 시작돼요.
지글지글 끓는 찜질방 속에선 백조 왕자가 도형으로 주어진 규칙을 찾고, 거지 왕자가 정비례 개념을 이용하여 음식 재료의 양을 구하며 평균대 위에선 평균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토론을 해요. 마지막 방에선 피보나치가 주사위에 관한 확률 문제를 해결하며 주인공들은 각자의 소원을 이루게 된답니다.

저자소개

이혜림 아주대학교에서 건축공학과 경영학을 공부했습니다. 어린이 격주간지 <어린이과학동아> 기자로 활동하며 많은 어린이 독자를 만나왔습니다. 지금은 프리랜서 작가 겸 편집자로, 과학 및 수학 관련 어린이 책을 쓰고, 기획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나누기, 수학 책을 탈출하다』, 『수군수군 수수께끼 속닥속닥 속담퀴즈』, 『우주선 안에서는 방귀 조심!』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추천의 글 4
작가의 말 6
수학 교과서에 맞는 활용법 8
친구들을 소개할게요

이야기 하나, 수학 요정의 수상한 초대
규칙 찾기

이야기 둘, 지글지글, 뜨거운 찜질방 속 규칙
규칙 찾기

이야기 셋, 비례로 마시쑤앙 셰프를 도와줘
규칙 찾기 / 비와 비율

이야기 넷, 평균대 위, 균형을 잡아라
평균과 가능성

이야기 다섯, 마침내 밝혀진 수학 요정의 정체
평균과 가능성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