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노자 | 돋을 새김 | 2019년 06월 21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0,000원

전자책 정가 7,000원

판매가 7,000원

도서소개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태도를 말하다

중국 고대의 철학서인 <<도덕경>>은 도(道)와 덕(德) 관한 노자(老子)의 독특한 주장을 담고 있다. BC 3세기경 제후들의 맹목적인 패권 다툼으로 백성들이 전쟁과 노역, 세금 등에 시달리고 있을 때 노자는 백성들의 행복을 위해 제후들이 실천해야 할‘무위자연(無爲自然)의 도(道)’를 제시한다.
전체 81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도덕경>>은 풍부한 상징과 은유를 바탕으로 대단히 파격적이며 역설적인 주장을 담고 있다. 그래서 개인에게는 지혜의 잠언으로 읽히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자연의 이치에 따라 물처럼 낮은 곳을 흐르며 백성들과 함께할 것을 제시하는 도와 덕의 군주론이다.

저자소개

노자

노자(老子)는 중국 고대의 사상가이며 도가(道家)의 시조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로 그에 대해 명확하게 알려진 것은 없다. 중국 최초의 역사가인 사마천은 BC 100년경에 <<사기(史記)>>를 저술하면서 노자에 대한 전설을 수집하여 기록해놓았다.
노자의 성은 이(李), 이름은 이(耳), 자는 담(聃)이다. BC 604년쯤 초나라 고현 여향(지금의 허난성 루이현)에서 출생했다고 한다. 이때 어머니가 자두나무(李樹)에 기대어 아이를 낳았기 때문에 이(李)씨 성을 갖게 되었으며, 유난히 귀가 컸기 때문에 이(耳)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춘추시대 말기 주나라(周, BC11세기경~256년)에서 장서를 관리하는 사관(수장실사)이었다. 당시 세상이 어지러워지자 주나라를 떠나 서쪽인 진(秦)나라로 향했다. 진으로 들어가는 함곡관에서 문지기 윤희(尹喜)가 도(道)에 대해 묻자 즉석에서 오천 언(言)을 지어 주었는데, 이것이 도와 덕의 뜻을 풀이한 <<도덕경>>이다. 그 후 그의 행적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지고 있는 것은 없다. 따라서 노자는 신화적인 인물일 가능성이 높지만 그가 남긴 <<도덕경>>은 2500년 동안 동양과 서양에 두루 영향을 끼친 철학서로 널리 읽혀지고 있다.

목차소개

제1부 도경(道經)/9
제2부 덕경(德經/121
부록/249
1. 노자와 <<도덕경>>에 대하여
2. 춘추전국시대 중국의 사상가들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