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수학자가 사랑한 문제들

이언 스튜어트 | 반니 | 2021년 02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6,900원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최고의 수학은 기묘한 보편성에 있다”
극강의 수학을 탐닉하는 이들을 위한 수학문제의 최전선

누군가에게 수학은 순수한 공포를 경험하게 하는 학문이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세상을 이해하는 언어이자 즐거운 놀이다. 이 책의 저자 이언 스튜어트처럼 말이다. 스튜어트는 자신에게 수학은 영감과 즐거움의 원천이라고 말한다. 물론 조류 관찰자가 새를 향해 품은 열정을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없듯 수학을 향한 열정을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없을 거란 것도 알고 있다. 그래서 『최고의 수학자가 사랑한 문제들』은 수학에 매력을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 적극적으로 수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이언 스튜어트는 수학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20개의 고난이도 수학 퍼즐의 세계로 독자들을 초대한다. 이 책은 확률과 통계, 기하학은 물론이고 위상수학과 그래프 이론 등 수학 천재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과 문제 해결법의 비밀을 엿보게 해준다. 오랜 시간 수학자들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해온 20가지 퍼즐들을 통해 독자들은 현대 수학의 핵심에 한층 쉽고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이언 스튜어트
영국 수학자이자 대중과학 저술가.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워릭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년 영국왕립학회로부터 대중과학에 기여한 공로로 마이클 패러데이상을, 2002년 미국과학진흥회에서 과학대중화공로상을 받았다. 현재 워릭대학교 수학과 명예 교수이자 왕립학회 특별회원이다. 지은 책으로 《위대한 수학문제들》, 《아름다움은 왜 진리인가》, 《미래의 수학자에게》, 《자연의 패턴》, 《생명의 수학》, 《미로 속의 암소》, 《보통 사람을 위한 현대 수학》, 《교양인을 위한 수학사 강의》, 《신도 주사위 놀이를 한다》 등이 있다.

역자 : 전대호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와 동 대학원 철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독일 쾰른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했다. 1993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시 부문에 당선되어 등단했으며, 현재는 과학 및 철학 분야의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 《가끔 중세를 꿈꾼다》, 《성찰》, 《철학은 뿔이다》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 《로지코믹스》, 《위대한 설계》, 《스티븐 호킹의 청소년을 위한 시간의 역사》, 《수학의 언어》, 《수학 시트콤》, 《물리학 시트콤》, 《인터스텔라의 과학》, 《푸앵카레의 추측》, 《더 브레인》 등이 있다.

감수 : 김충한
서강대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수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수유너머104 회원으로 활동하며 수유너머 친구들과 함께 《진화와 협력, 고전으로 생각하다》를 썼다.

목차소개

들어가며

1장 네 반쪽이 내 반쪽보다 크잖아!
2장 동전 던지기의 확률은 공정하게 나올까?
3장 가장 짧은 끈으로 신발 묶기
4장 간단하지만 까다로운 역설들
5장 네모상자에 둥근 우유병 채우기
6장 끝나지 않는 체스 게임
7장 사각형을 만드는 추상적 전략게임
8장 나를 감춰주는 프로토콜
9장 달에 있는 제국들
10장 제국들과 전자공학
11장 섞어도 섞어도 제자리
12장 이중 거품, 고생과 근심
13장 얽히고설킨 벽돌공장의 선로들
14장 질투 없는 케이크 분배
15장 찬란하게 빛나는 반딧불이들
16장 전화기 줄은 왜 항상 엉켜 있을까?
17장 곳곳에 있는 시어핀스키의 삼각형
18장 로마제국을 방어하라
19장 삼각분할 가져가기
20장 부활절 날짜 맞히기

피드백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