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빅데이터로 읽어보는 이슈 트렌드 Ⅱ [수돗물 유충]

이수연 | e퍼플 | 2021년 02월 19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000원

판매가 4,000원

도서소개

뉴스 빅데이터로 읽어보는 이슈 트렌드Ⅱ [수돗물 유충]
- [수돗물 유충] 이슈의 핵심 키워드와 토픽은 무엇인가?

2020년 7월 13일 인천 서구 일대의 가정 수돗물에서 꿈틀거리는 유충이 발견되었다. 인천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퍼진 수돗물 유충 이슈는 사태 발생기, 확산기, 수습기를 거치며 우리 사회가 수질환경문제를 경험하는 과정을 보여 주었다.

이에, 본 책에서는 지난 2020년 11월에 ‘수돗물 유충’관련 뉴스 빅데이터를 토픽 모델링으로 분석해 KCI 등재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를 소개하면서, 핵심 키워드와 토픽 분석을 통해, 시기별 정부, 지자체, 시민, 기업들이 수돗물 유충 사태에 대응하는 양상을 파악했다.

필자들은 본 책을 통해 "환경교육이 공동의 환경 경험에서 출발하기를, 그리고 막연한 공포와 인식된 위험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단초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자소개

ㅇ 이수연 : 환경교육 연구자, 환경교육 디자이너.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를 조금 더 과감하고 도전적으로 그리고 함께 해결해나가기 위한 작당모의를 좋아한다. 사소한 문제일지라도 문제에서 엿볼 수 있는 우리 사회 메커니즘이 숨어있기 때문이다.

문제를 마주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학습이 일어나며, 학습은 우리의 삶에 늘 스며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문제를 대하는 태도는 호기심으로 가득하고, 다소 엉뚱한 접근에 관대하며 플랜B 전략을 즐겨하는 편이다. 그래서 전문가보다는 환경교육에 대한 고민의 끈을 붙들고 있는 학습자에 가깝다. 환경생태적 안목과 실천이 우리 사회의 당연하고 평범한 일상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필요한 것들을 익히며 살고 있다. 더 많은 사람들과 지구환경을 파괴시키지 않으면서 스스로를 부양하는 삶의 태도와 기술을 나누길 희망한다.

매력적인 환경교육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싶어서 환경교육 디자이너로 표현하고자 한다. 그동안 환경교육 정책 연구, 프로그램 개발, 교재-교구 개발, 환경교육 시설 조성 등의 연구들에 참여해왔다.


ㅇ 김태종 : 국책연구기관 연구자, 빅데이터 스토리텔러, 논문 컨설턴트.

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정책분석평가센터 부연구위원으로서, 청소년정책을 연구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해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다.

2012년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에서 언론학 석사학위를 받은 후, 2013년 미국 미주리대학교 저널리즘 스쿨 전문가과정을 수료하고, 2019년 국립공주대학교에서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논문으로 교육학 박사학위를 수여받았다.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19 언론보도 분석>, <미디어 리터러시 뉴스 빅데이터 분석>,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평생교육 담론 분석> 등의 연구를 수행하면서, 뉴스 빅데이터 스토리텔러로서 일간지에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트렌드를 분석하는 칼럼을 게재했으며, 현재 정부 및 지자체 청소년정책 분석·평가, 청소년정책 리포트, 청소년정책 포럼 운영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2018년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및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장 우수논문상, 2015년 국토교통부장관 표창, 2012년 국방부장관 표창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으며, 2020년 한국언론진흥재단 주관 ‘빅카인즈 활용 사례 공모’에서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및 칼럼이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목차소개

#01 서론

#02 선행연구 검토

#03 연구 방법
? 자료 수집 : 뉴스 빅데이터 (1,975건)
? 분석 방법 : 토픽 모델링 분석 (LDA 기법)

#04 연구 결과
? 제1기 사태 발생기
? 제2기 사태 확산기
? 제3기 사태 수습기

#05 결론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