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빅데이터로 읽어보는 이슈 트렌드 Ⅲ [평생교육]

김태종 | e퍼플 | 2021년 02월 19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본 책에서는 평생교육 이슈를 분석하기 위해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토픽 모델링(Topic Modeling)과 텍스트 네트워크(Text Network)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책에서는 다음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했다. 첫째, 평생교육 뉴스에 나타난 주요 의제는 무엇인가? 둘째, 평생교육 뉴스에 나타난 주요 주체는 누구이며,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셋째, 평생교육 뉴스에 나타난 의제와 주체는 시기별로 어떻게 변화하는가?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2003년부터 2018년까지 16년 동안, 총 25개 언론매체에서 보도한 평생교육 관련 뉴스 21,391건을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운영하는 뉴스 빅데이터 서비스 빅카인즈(BIGKinds)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평생교육 뉴스에 나타난 의제를 분석하기 위해 토픽 모델링 분석 방법을, 주체를 분석하기 위해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사용했다.

저자소개

김태종 : 국책연구기관 연구자, 빅데이터 스토리텔러, 논문 컨설턴트

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정책분석평가센터 부연구위원으로서, 청소년정책을 연구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해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다.

2012년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에서 언론학 석사학위를 받은 후, 2013년 미국 미주리대학교 저널리즘 스쿨 전문가과정을 수료하고, 2019년 국립공주대학교에서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논문으로 교육학 박사학위를 수여받았다.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19 언론보도 분석>, <미디어 리터러시 뉴스 빅데이터 분석>,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평생교육 담론 분석> 등의 연구를 수행하면서, 뉴스 빅데이터 스토리텔러로서 일간지에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트렌드를 분석하는 칼럼을 게재했으며, 현재 정부 및 지자체 청소년정책 분석·평가, 청소년정책 리포트, 청소년정책 포럼 운영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2018년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및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장 우수논문상, 2015년 국토교통부장관 표창, 2012년 국방부장관 표창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으며, 2020년 한국언론진흥재단 주관 ‘빅카인즈 활용 사례 공모’에서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및 칼럼이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목차소개

I.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평생교육 담론 의제 분석

Ⅴ. 평생교육 담론 주체 분석

Ⅵ. 논 의

Ⅶ. 결 론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