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비 만들기

김해자 | 미진사 | 2021년 02월 26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20,000원

전자책 정가 14,000원

판매가 14,000원

도서소개

누비란 안과 겉을 맞춘 두 겹의 옷감 사이에 솜을 두고 손으로 한 땀 한 땀 누벼 옷을 짓는 우리나라의 전통 재봉 방법이다. 누비에는 선조들의 바지런하고 정성스러운 손길과 지혜, 그리고 그것을 수천 년 이어 온 장인들의 숨결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 책은 중요무형문화재 제107호 누비장 김해자 선생님과 제자 유선희 선생님이 거의 맥이 끊겨 가던 우리 전통 누비를 되살리고 그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널리 알리고자 쓴 책이다. 누비의 역사와 종류, 쓰임새는 물론 기초적인 바느질 방법과 누비옷 만드는 순서를 친절하게 소개하였고, 여러 가지 누비 생활 소품과 누비옷 만드는 과정을 단계별로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과 삽화를 풍부하게 제시하여 누비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도 쉽고 재미있게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김해자
40여 년간 한국 전통 복식과 손누비를 연구하며 전통 천연 염색을 이용해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1992년 한국전승공예대전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고 누비의 독창성과 전통성이 인정되어 1996년 중요무형문화재 제107호 누비장 보유자로 지정되었다. 일본 NHK 초대전, 북경 한국문화원 초대전, 파리 프레타포르테 한복 패션쇼 및 전시회, 중국 우시 ITFM 초청 한국섬유패션박람회, 국가국보(중요무형문화재) 한일문화교류전, 다수의 개인전과 누비문화원 회원전을 가진 바 있다. 2008년 한국 누비의 원형을 보존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사)누비문화연구원을 설립하여 전수자들을 교육하는 한편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및 정기적인 전시 활동으로 누비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저자 : 유선희
단국대학교 대학원 전통의상학과에서 누비를 전공하였고 2003년부터 중요무형문화재 제107호 누비장 김해자 선생님께 사사하여 이수자로 지정되었다.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의 출토 복식 복원 전시, 누비문화원 회원전 ‘느림의 미학’, ‘경주의 하늘을 누빌레라’ 등 여러 차례의 전시에 참여했다. 현재 누비문화연구원 이사와 서울·경기 지부장을 맡아 누비를 가르치고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Ⅰ 누비 알기
누비의 정의와 어원
누비의 역사
누비의 종류
누비의 용도
우리나라의 전통 누비옷
풍속화에 나타난 누비

Ⅱ 누비옷 만들기
바느질 도구와 재료
누비 기초 바느질
누비 제작 방법
누비 순서

Ⅲ 여러 가지 누비 만들어 보기
01 솜누비 목도리
02 솜누비 타래버선
03 솜누비 토시
04 색사누비 안경집
05 솜누비 아기 조끼
06 솜누비 배냇저고리
07 솜누비 신생아 두렁치마
08 돌아기 모자(조바위)
09 솜누비 신생아 이불
10 솜누비 아기 포대기(처네)
11 솜누비 깃 달린 저고리
12 솜누비 풍차바지
13 솜누비 아기 배자
14 여성용 배자

부록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