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어디까지 해봤니

김집 | 책만드는토우 | 2021년 02월 1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6,500원

판매가 6,500원

도서소개

베이비부머는 제2차 세계대전(1939~1945년) 전후에 태어난 세대로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는 1955년~1963년생을 칭한다. 베이비붐 세대의 맏형 격인 1955년생을 시작으로 714만 명의 베이비붐 세대 중 약 75.8%에 해당하는 549만 명의 취업자가 10년에 걸쳐 기업의 근로현장을 떠나는 이른바 썰물은퇴(2021년 1961년생, 2022년 1962년생, 2023년 1963년생)가 시작되었다.
에코세대는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 세대로 1979~1992년 사이에 출생한 인구집단이다. 산에서 소리치면 ‘에코’(echo, 소리의 울림, 메아리, 반향)가 돌아오듯 출산율이 높았던 베이비붐세대가 2세를 낳으면서 다시 출생 붐을 일으킨 세대를 말한다. 에코세대는 앞으로 20, 30년간 한국 사회를 이끌어야할 세대이나 사회에 첫발을 딛는 시기부터 취업난, 결혼난, 주거난의 3중고를 겪고 있는 세대이기도 하다.
베이비붐세대는 먹고 살기에 바빠, 에코세대는 아파트에서 태어나 그 아파트에 살고 있기에 집은 곧 아파트였다. 시대를 앞서 간 자들의 탈(脫) 아파트가 시작됐다. 너무 오랜 세월 아파트의 노예(?)로 살아서일까? 자신이 살 집을 짓는데 내부구조는 당연히 아파트 구조다. 그래 좋다. 그러나 집의 디자인이 없다. 아니 모른다. 그건 별 중요한 문제라는 인식이 없다. 집, 다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한다. 디자인 없는 집은 집이라는 껍데기일 뿐이다. 대부분의 건축주는 집 설계를, 집을 짓고 사용승인을 받기 위한 행정적인 절차로서의 설계를 한다. 물론 설계가 있어야 집을 짓고 사용승인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하는 설계라면 그 집은 안 봐도 뻔하다. 이 설계야말로 요식행위이기 때문이다. 아니 이런 설계는 <떴다방>이 아니라 <허가방>이라고 해야 한다. 건축주가 자신이 평생 살 집의 설계에 대해 이런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 이건 준공설계일 뿐이지 진정한 집의 디자인이 아니다. 건축의 3대 요소가 구조, 기능 그리고 아름다움이다. 아름다움이 빠진 건축은 건축이 아니다. 의사의 실수는 땅 속에 남고 건축가의 실수는 땅 위에 남는다. 그건 도시의 랜드마크 같은 건축물을 말하는 거라 집하고는 상관없다? 천만의 말이다. 내가 살 이 집은 나에게 우주고 세상이다. 사람이 빵만 먹고 살 수는 없다. 사람이 집에 사는데 그저 이슬만 막아주는 그런 잠만 자는 곳이라 생각한다면 당신은 집 지을 준비가 아직 되지 않았다. 집은 설계로 시작해서 설계로 끝난다는 말은 ‘집은 결국 디자인이다’는 말이다. 이 책의 제목이 『설계, 어디까지 해봤니』다. 설계라고 다 같은 설계가 아니다. 설계 어디까지 해봐야 하는지, 이 책에 그 길이 있다.

저자소개

김집의 저서

종이책: 『목조주택으로 내집 짓기』 『작은집이 더 아름답다』 『이것이 통나무집이다』 『한권으로 읽는 집이야기』 『목수에서 마스터빌더까지』 『나는 100㎡다』『서울여자, 40일만에 뚝딱 집짓기』 『스틸하우스에서 저(低)에너지하우스까지』 『이것이 스틸하우스다』『이것이 목조주택이다-골조편』 『이것이 목조주택이다-마감편』 『청소년을 위한 한옥감상법』 『세상에서 가장 영리하고 가장 인내심 있으며 가장 강한 그 이름, 목수』 『내집 100배 잘 짓는 법』 『예수, 옷자락을 잡다』 『살면서 길을 잃었거든 산티아고에 가라』

전자책: 『예수, 옷자락을 잡다』 『누가 네 이웃이냐』 『사람의 아들』 『성서 속 기적을 어떻게 볼 것인가』 『새벽, 닭이 울다』 『예수의 여인들』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바울이 죽어야 교회가 산다』 『스페인 이야기Ⅰ』 『스페인 이야기Ⅱ』 『예수, 부활의 진실Ⅰ』 『예수, 부활의 진실Ⅱ』 『대한민국은 왜 산티아고에 열광하는가』 『카미노 데 산티아고』 『살면서 길을 잃었거든 산티아고에 가라』 『한국남자 일본여자』 『100세 시대, 축복인가 재앙인가』 『도시, 남을 것인가 떠날 것인가Ⅰ』 『도시, 남을 것인가 떠날 것인가Ⅱ』 『누구나 비밀의 방이 있다』 『싸고 좋은 집도 있다』 『어떤 집에서 살 것인가』 『어떤 집을 지을 것인가Ⅰ』 『어떤 집을 지을 것인가Ⅱ』 『이것이 스틸하우스다』 『이것이 패시브하우스다』 『청소년을 위한 한옥감상법』 『한옥감상』 『한옥탐방 서백당』 『한옥, 살림집을 짓다』 『이것이 한옥이다』 『한옥건축용어사전』『이것이 펜션이다』 『이것이 게스트하우스다』 『알쓸신잡 한옥』 『내집 100배 잘 짓는 법』 『건축대학 알고가자』 『서울여자, 시골에 40일만에 뚝딱 집짓기』 『나는 집이다』 『한권으로 읽는 집이야기』 『나는 목수다』 『스틸하우스에서 저에너지하우스까지』 『이것이 목조주택이다-골조편』 『이것이 목조주택이다-마감편』 『목조주택으로 내집 짓기』『작은집이 더 아름답다』 『나는 100㎡다』『이것이 조립식주택이다』『이것이 집 기초다』『건축주가 시공업체에 휘둘리지 않고 집짓는 법』『설계, 어디까지 해봤니』

목차소개

- 설계, 어디까지 해봤니
- 음악은 악보가 있고, 집은 설계가 있다
- 설계하는 데 6개월, 집 짓는데 두 달
- 시공업체에 설계를 맡기지 마라
- 어떤 집을 지을 것인가
- 내가 살고 싶은 집, 내가 지을 수 있는 집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