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스케치 응용

김원경 | 굿트리디자인 | 2021년 01월 1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실용적인 조형을 창조하는 디자인 스케치는 디자인 문제 해결의 방법과 시각화 과정의 표현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디자인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더욱 뚜렷하게 볼 수 있는 능력에서부터 풍부한 상상력과 함께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기 시작하는 단계에서의 시각화 과정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을 조합하고 구성하며 새롭게 그려보고 만들어가는 행위로서 시각화 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디자인 스케치를 학습하는 워크북에서는 단순한 묘사 중심의 표현행위보다는 디자인 목적에 적합한 형태들을 발견하면서 만들어가는 개념으로서 아이디어 발상과 시각화 과정의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응용 표현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디자인 스케치 응용과정인 제2권에서는 다양한 소재를 표현할 때 적용하는 방법과 함께 투명체, 반사체, 그리고 부드러운 확산체 재질감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기법을 연구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또한, 디자인 제품의 독특한 재질감 특성을 제안하는 스케치 기법으로서 다양한 재료와 표면에 반영된 빛의 효과를 응용하며, 독특한 재질감의 효과를 창출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를 활용하는 과정으로 구성하고 있다.

저자소개

김원경(Won Kim)은 1985년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공예학과(산업디자인전공)를 졸업하고, 1990년도에 미국 디트로이트에 있는 Center for Creative Studies, College of Arts & Design (Transportation Design 전공)에서 학부를 졸업하였다. 1992년도에 미국 파세데나에 있는 Art Center, College of Design (Transportation Design wjsrhd)에서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주요 실무 경력으로는 미국 Ford 자동차 회사에서 인턴 디자이너, 미국 디자인 회사 Duospace Inc.에서 제품디자이너로 활동하면서 Panasonic & Casio의 선도 제품디자인 개발에 참여 및 대우자동차 디자인실 팀장으로 라노스 누비나 레간자 차종을 개발하는데 참여하였다.
주요 교육 경력으로는 대구대학교 조교수, 삼성디자인연구원 자문 및 지도교수, 삼성디자인맴버십 지도교수, SADI 강사 교수로 활동하여 왔으며, 2008년도에는 미국 시러큐스대학교 예술대학에서 교환교수로서 1년간 디자인 스케치와 Form & Structure 과목을 강의한 경험이 있다. 또한 2001년부터 현대, 기아자동차 산학협력 프로젝트와 삼성전자 휴머노이드 로봇 산학협력 책임연구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2001년부터 현재(2021년)까지 중앙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는 디자인 드로잉 기법(대구대학교출판부 1999), 디자인 스케치 파워(중앙대학교출판부 2005), 디자인 스케치 프로세스 101과 201(굿트리디자인 2012)이 있다.

목차소개

1장: 단순구조 제품의 재질감 구성 및 응용 표현
1. 박스구조 제품의 재질감 구성과 표현효과
2. 원통형 구조 제품의 금속성 재질감 표현효과
3. 스포츠 물병의 3D 그래픽과 재질감 구성효과
4. 스포츠 물병의 복합소재 재질감 표현효과
5. 스포츠 물병의 포토샵 재질감 표현효과
6. 손전등과 헤어드라이기의 복합소재 재질감 표현효과
7. 투명소재 용기의 재질감과 표현효과
8. 투명소재 스피커의 재질감과 표현효과
2장 : 복합구조 제품의 재질감 구성 및 표현
9. 전기믹서기의 복합소재 재질감 표현효과
10. 커피메이커의 복합소재 재질감 표현효과
11. 커피메이커의 포토샵 재질감 표현효과
12. 소형 청소기의 3D 그래픽과 재질감 구성효과
13. 소형 청소기의 복합소재 재질감 표현효과
14. 소형 청소기의 포토샵 재질감 표현효과
15. 중형 청소기의 복합소재 재질감 표현효과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