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으로 고수익을 창출하는 주식 투자

로런스 벤스도프 | 시크릿하우스 | 2021년 01월 1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1,900원

판매가 11,900원

도서소개

손실 걱정 없이 자동으로 부를 축적하는 ‘멀티 투자 시스템’
25년간 두 자릿수 이상 고수익 창출!

기준금리 0.5% 시대다. 0.5%는 사실상 돈에 붙는 이자가 사라진 셈이라고 할 수 있다. 오히려 실질적으로는 마이너스 금리다. 돈을 가만히 쥐고 있으면 가치가 점점 떨어지기에, 자산 증식만이 아니라 유지를 위해서도 이제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됐다.
요즘의 시장 상승과 함께 동학 개미들의 투자 성과 역시 만만치 않다. 그러나 기대치에 미치는 투자 수익을 얻은 투자자는 많지 않다. 이는 여러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지만, 그중 한 가지로 투자자들이 투자 스타일을 다양하게 구사하지 못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국내 개인 투자자 대부분은 롱 포지션으로만 시장에 참석한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런 투자 스타일로는 시장 상승기에만 대응할 수 있을 뿐이다. 그 때문에 늘 시장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게 되고, 돌발적인 이벤트로 시장이 충격을 받을 때 두려움에 빠진다. 주식 투자에서 수익을 내는 사람이 적은 이유는 장세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상승장에서는 많든 적든 수익을 내지만 예고 없이 찾아오는 약세장에 그 수익을 대부분 반납할 뿐 아니라 그간의 수익보다 더 큰 손실을 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책 《자동으로 고수익을 창출하는 주식 투자》의 저자 로런스 벤스도프는 서로 상관관계가 없는 여러 개의 주식 투자 시스템을 통합함으로써 장세와 무관하게 전체적으로 수익을 쌓아가는 투자 방법인 ‘멀티 투자 시스템’에 대해 소개한다. 적은 위험으로 시장평균 이상의 수익을 달성하면서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모든 투자자의 꿈이기도 하다. 저자는 시장의 움직임과 상관없이 높은 위험조정수익률을 달성하는 퀀트 매매 투자 시스템의 전문가로, 독학으로 자수성가한 투자자이다. 그는 멀티 투자 시스템을 활용해 시장평균 이상 수익 달성을 을 10년 이상 성공했다. 이는 강세장, 약세장, 횡보장 등 시장 상황과 관계없이 높은 수익을 달성하는 여러 개의 멀티 투자 시스템을 통합한 결과다. 이렇듯 저자의 체계적인 자동화 시스템은 시장의 움직임과 상관없이 최상의 결과를 창출한다.
이 책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구축할 수 있는 멀티 투자 시스템 전략을 상세히 설명한다. 과거 주가 움직임을 분석해 통계적 우위를 갖도록 설계되는 이 시스템은 시장 지표와 관계없이 지난 25년 동안 매우 낮은 손실폭을 기록하면서도 두 자릿수 이상의 엄청난 고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했다. 이 투자 기법을 익혀 실전에 활용한다면, 누구든 과도한 위험 없이 신뢰성 높은 최고 수익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상승장, 하락장, 횡보장 등
어떠한 시장 상황에서도 돈을 벌 수 있다

당연하게도, 시장은 오로지 상승만 하거나 오로지 하락만 하지 않는다.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며, 때로는 큰 움직임 없이 횡보하기도 한다. 주식 투자로 돈을 벌려면 장세 전체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나아가, 장세와 무관하게 늘 수익을 내야 한다. 저자는 닷컴 버블이 붕괴하던 2000년에 주식 투자를 시작했다. 초반에는 고전을 면치 못했으나, 상승장과 하락장에 대응하는 2개의 투자 시스템을 구축하고부터는 해마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심지어 미국발 금융위기로 전 세계 금융 시장이 붕괴 직전까지 갔던 2008년에도 연수익률 80%라는 경이적인 성과를 거뒀다. 그러던 중 2012년에 큰 손실을 보게 됐는데, 이 일로 두 가지를 깨달았다. 첫째는 자산 배분의 문제다. 그는 2개의 투자 시스템을 운용하면서 각각에 같은 비율로 자산을 배분할 경우, 1개의 시스템에서 손실이 났을 때 다른 시스템이 큰 수익으로 보완해주지 않으면 전체적으로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 둘째는 시스템의 수다. 서로 상관관계가 없는 시스템을 더 많이 통합할수록 위험은 줄고 수익은 높아진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꾸준히 백테스트를 실시해 효과를 검증했으며, 그는 현재 50개의 투자 시스템을 통합해 운용하고 있다. 발생 가능성이 있는 대부분 상황이 시스템에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투자 포지션이나 매매에 대해 전혀 걱정하지 않게 됐으며, 장세가 어떻든 심리적으로 늘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한다. 저자는 늘 마음이 편안하고, 늘어나는 수익을 보면서 즐거워할 수 있는 것이 주식 투자라고 믿는다. 자신처럼 많은 투자자가 편안하고 즐거운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의 노하우를 책으로 정리했다.


다양한 시스템을 통합 운영하라
스트레스 없이 돈을 버는 주식 투자가 가능해 진다

저자는 투자회사를 운영하기에 50개의 시스템을 통합했지만, 개인 투자자라면 더 적은 숫자로도 충분하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네 가지 투자 시스템을 기본으로 최종적으로 7개의 시스템을 통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네 가지 투자 시스템은 장기 추세추종 롱(Long-term Trend Following Long), 장기 추세추종 숏(Long-term Trend Following Short), 평균회귀 롱(Mean Reversion Long), 평균회귀 숏(Mean Reversion Short)을 말한다.

▶ 장기 추세추종 롱
이 시스템에서는 상승 추세 중인 주식을 선별한다. 예를 들어 반년 전보다 주가가 20% 이상 상승한 주식 또는 단순이동평균상으로 200일 이동평균 위에서 종가가 형성된 종목을 찾도록 조건을 설정한다. 주식을 매수했다면, 추세가 이어지는 동안에는 계속 보유한다. 그러면 상승 추세가 유지되는 한 계속 돈을 벌 수 있다. 수익을 실현하는 시점은 추세가 꺾였다는 신호가 포착될 때다. 이 간단한 방식은 수익이 매우 오랫동안 발생하지만, 마지막에는 수익의 일부분을 반환해야 함을 의미한다. 고점은 지나고 나서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급작스러운 하락에 대비하기 위해 추격 역지정가 주문을 설정한다.

▶ 장기 추세추종 숏
시장이 하락 추세이고 명백한 하락 모멘텀이 감지되면 숏(공매도) 포지션으로 진입하도록 설정하는 시스템이다. 2000년이나 2008년과 같이 시장에서 투매가 발생하면 이 시스템에서 큰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 이 역시 장기 추세추종 시스템이기 때문에 추세가 계속되는 동안에는 포지션을 계속 유지한다. 그리고 추세가 꺾였다는 신호가 포착될 때 수익을 실현하므로, 장기 추세추종 롱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마지막에는 수익의 일부분을 반환해야 한다.

▶ 평균회귀 롱
평균회귀 시스템은 주가가 평균으로 회귀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주식을 찾도록 설정하는 시스템이다. 장기 추세추종보다 거래 빈도가 높고, 60% 이상의 높은 확률로 수익이 발생한다. 평균회귀 롱에서는 주가가 단기간에 과도하게 하락한 종목을 찾아 매수한다. 수익을 실현하는 시점은 주가가 평균으로 돌아갔을 때이며, 단기간만 보유한다.

▶ 평균회귀 숏
평균회귀 롱의 반대다. 주가가 단기간에 과도하게 하락한 종목을 찾아 숏(공매도) 포지션으로 진입한다. 수익을 실현하는 시점은 주가가 평균으로 돌아갔을 때이며, 단기간만 보유한다.

이상의 기본적인 네 가지 시스템에 변형 시스템을 더해 7개의 시스템을 동시에 운용하면 멀티 투자 시스템의 마법이 일어난다. 저자가 1995년부터 2019년까지 24년 동안 미국 주식 시장에서 이뤄진 모든 매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백테스트를 했을 때 연복리수익률이 30.44%, 총수익률이 68,115.39%로 나타났다. 이 기간에는 2000년, 2008년, 2018년과 같은 약세장도 포함되어 있다. 같은 기간 S&P500은 연복리수익률 8.02%, 총수익률 562.51%로 나타났다. 이 마법의 시스템을 갖춘다면 장세와 무관하게 늘 수익을 낼 수 있으며, 따라서 편안하고 즐거운 주식 투자를 지속할 수 있다. 실전으로 검증한 저자의 시스템 구축 노하우를 이 책이 쉽고도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저자소개

로런스 벤스도프 Laurens Bensdorp
트레이딩 마스터리 스쿨(Trading Mastery School)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다. 시장의 움직임과 상관없이 높은 위험조정수익률을 달성하는 퀀트 매매 투자 시스템의 전문가로, 독학으로 자수성가한 투자자이다. 그는 과거에 급류 래프팅 회사를 운영했지만, 가족이 운영하는 투자회사가 위기에 처하자 사업을 매각하고 고향인 네덜란드로 돌아왔다. 이후 가족의 투자회사에서 투자 매니저로 일하며 회사를 부활시켰다.
그는 투자와 위험 관리를 독학하면서 성공적인 투자 시스템을 수년간 연구했다. 위험을 최소화하고 관리 시간을 거의 0으로 만들면서 수익을 극대화하는 정교한 자동화 알고리즘 기반의 투자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10년을 투자했다. 2007년부터 이 시스템을 활용한 그는 연간 손실을 기록한 해가 한 번도 없고, 2007년부터 2019년까지 S&P500보다 5배 이상의 위험조정수익률을 실현했다.
현재 다양한 강연과 활동을 통해 개인의 성향에 맞춰 체계적이고 자동화된 멀티 투자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전수하고 있다. 이 책 역시 많은 투자자들이 멀티 투자 시스템을 통해 시장 상황과 관계없이 자산을 보호하면서 고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방식으로 투자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집필했다. 그 자신도 50여 개의 시스템을 통합해 투자하고 있으며, 그의 투자법은 세계적 투자 전문가인 반 타프(Van Tharp)의 저서 《매트릭스를 넘어서 투자하라(Trading Beyond Matrix)》에 소개되기도 했다.
남스페인에 살면서 아내 마들렌과 함께 콜롬비아의 고등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제공하는 ‘행복한 콜롬비아 재단(Happy Colombia Foundation)’을 설립했다. 이 책의 수익금은 행복한 콜롬비아 재단에 전액 기부된다. 베스트셀러 《30분 주식 투자자(The 30-Minute Stock Trader》를 썼다.

:: 홈페이지 tradingmasteryschool.com

목차소개

프롤로그: 주식 투자는 평온한 기분으로 돈을 버는 일이다

1장. 왜 당신은 지금까지 수익을 내지 못했을까
역사적으로 되풀이된 시장 붕괴
투자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
왜 감정적으로 매매하게 될까?
컴퓨터에 온전히 의존하는 방법

2장. 멀티 투자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기본적인 네 가지 투자 방식: 장기 추세추종 롱과 숏, 평균회귀 롱과 숏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백테스트
멀티 투자 시스템에서는 시스템이 서로를 돕는다
시스템을 만드는 원칙
멀티 투자 시스템을 운용할 때 고려해야 할 점

3장. 강세장, 약세장, 횡보장에서 멀티 투자 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
벤치마킹 대상의 성과
7개의 시스템을 통합할 때의 기대 효과
실제 사용되는 네 가지 기본 매매 방법
롱과 숏, 각 시스템의 성과 예시
멀티 투자 시스템의 마법

4장. 돈을 벌고 싶다면, 먼저 목표를 설정하라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어떤 투자를 하고 싶은가?
전반적인 목표
개별 시스템의 목표
개념적으로 올바른 시스템
손실과 하락은 피할 수 없다

5장. 투자 목표에 맞춰 포지션의 크기를 설정하라
포지션 크기 전략
포지션 크기 전략의 활용 예
포지션 크기를 조정함으로써 위험을 관리할 수 있다
포지션 크기에 따른 투자 성과의 차이

6장. 모든 투자 시스템에 적용되는 12가지 요소를 기억하라
1. 목표
2. 믿음
3. 투자 대상
4. 필터
5. 설정
6. 순위
7. 시장 진입
8. 손절매
9. 시장 재진입
10. 수익 보호
11. 차익 실현
12. 포지션 크기

7장. 멀티 투자 시스템으로 위험을 조정하라: 시스템 1, 2, 3
역사를 기억하고, 모든 장세에 대비해야 한다
시스템 1: 트렌드 하이 모멘텀 롱(Long Trend High Momentum)
시스템 2: 평균회귀 단일 숏(Mean Reversion Short Single)
시스템 3: 평균회귀 셀오프 롱(Long Mean Reversion Selloff)

8장. 멀티 투자 시스템으로 수익을 키워라
기업 위험은 기업에 발생한 사건과 관련이 있다
일시적인 무성과는 모든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다
확장성
수익곡선의 낮은 변동성

9장. 더 많은 시스템을 통합하라: 시스템 4, 5, 6
시스템 4: 트렌드 저변동성 롱(Long Trend Low Volatility)
시스템 5: 평균회귀 하이 ADX 리버설 롱(Long Mean Reversion High ADX Reversal)
시스템 6: 평균회귀 6일 급등 숏(Short Mean Reversion High Six-Day Surge)
6개 시스템을 통합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10장. 미지의 위험에 대비하라: 시스템 7
아직도 위험이 남아 있다
장기 추세추종 숏
시스템 7: 재난 회피(The Catastrophe Hedge)
7개 시스템을 모두 통합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에필로그: 돈 걱정 없이 삶을 누릴 수 있는 자유
감사의 글
옮긴이 후기: ‘스트레스 없는 투자수익’이라는 신세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