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과 독립투사들이 특별한 이야기

노루궁뎅이창작교실 | 노루궁뎅이 | 2020년 12월 29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100원

판매가 9,100원

도서소개

우리 역사에서 3 1 만세 운동을 왜 가장 자랑스러운 사건으로 꼽을까?
3 1 만세 운동이 일어나기 전까지 일제의 무력 통치 10년을 겪는 동안 국내에서의 항일 운동 세력은 거의 사라지다시피 했습니다. 그러다 민족적 저항 운동인 3 ? 1 만세 운동이 일어나고 그 운동은 전 세계가 놀랄 만큼 엄청난 규모로 발전했습니다. 3 1 만세 운동을 통해 우리 민족이 얼마나 간절하게 독립을 원하는가를 확인할 수 있었고, 우리 민족의 독립 의지를 세계만방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 1 만세 운동은 항일 독립운동으로 일제 강점기에 일어난 최대 규모의 민족 운동이었고,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승전국의 신민지에서 최초로 일어난 대규모 독립운동이기도 합니다. 또한 3 1운동은 무력시위가 아닌 비폭력 시위였습니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종교계의 민족주의자들은 미국 윌슨 대통령의 ‘민족자결주의’에 희망을 걸고 외세의 힘에 의존해서 독립을 얻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무자비한 무력 진압을 보면서 외세의 힘이 아닌 우리 힘으로 독립을 이뤄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었습니다. 그래서 중국 상하이에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세우고 외교적 노력과 전쟁 준비에 힘을 쏟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1919년 3월 1일에 시작된 만세 운동은 1945년 우리나라가 광복을 이룰 때까지 큰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3 1 만세 운동은 우리의 살아 있는 역사입니다. 새로운 역사를 시작할 때마다 3 1 만세 운동은 우리의 몸과 마음에 큰 힘을 발휘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의 가슴과 역사 속에 담겨 있는 3 1 만세 운동의 정신을 잃지 않는다면 우리는 항상 한걸음 더 나아가는 역사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3 1운동과 독립투사들의 특별한 이야기』는 어떻게 읽어야 할까?
유관순을 비롯해 독립투사 6명의 어린 시절부터 독립 운동하기까지의 과정
우리가 가장 존경하는 독립투사들의 어린 시절을 보면 보통의 어린이와 별반 다를 것이 없습니다. 다만 대부분 고집이 셌고, 뭔가 한 번 결심을 하면 절대 생각을 바꾸지 않고 행동으로 옮겼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생각이 깊고,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력이 남달랐습니다. 그들은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왜 일본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모든 것을 쥐락펴락하는가를 늘 고민했고, 그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하고는 했습니다.
이 책에서는 옥중에서 만세를 부르다 숨진 유관순 열사를 비롯한 6명의 독립 투쟁 이야기와 함께 19년 3월 1일 만세 운동이 울려 퍼진 그 날까지 피나는 노력을 했던 우리 민족의 독립 의지와 과정을 순차적으로 기록했습니다.
‘조선은 왜 일본군과 청나라군을 불러들였을까요?’‘독립국으로 우뚝 서려는 대한제국의 시작’‘조선은 왜 나라를 일본에게 빼앗겼을까요?’‘나라를 되찾으려는 의병들의 활동’‘실력을 길러 나라를 되찾아야 한다!’‘방방곡곡으로 퍼져 나간 대한 독립 만세!’등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기 까지 우리 민족이 얼마나 많은 피땀을 흘렸는가를 잘 알게 됩니다.
우리나라 독립을 위해 몸 바쳐 싸운 독립투사는 200만 명이 넘었습니다. 그 무렵의 우리나라 인구수는 2,000만 명이었는데 그 인구의 10분의 1인 200만 명이 만세 운동에 참여했고, 시위 횟수는 1,542회, 전국 21개 군 중에서 203개 군이 시위에 참여했습니다. 사망한 숫자가 7,509명, 부상자가 15,850명, 체포된 사람이 45,306명이었다고 합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독립을 위해 싸웠는가를 잘 알 수 있는 통계입니다. 그러니까 이 책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은 6명이 아니라 20만 명이라는 뜻이 됩니다. 일본은 어떤 방법으로 '잠자는 사자'인 청나라를 이길 수 있었을까?
일본은 어떻게 미국과 영국도 두려워한 러시아를 이길 수 있었을까?
그 두 가지 궁금증의 답을 알게 된 순간 나라의 힘이 약해졌을 때 어떤 대가를 치러야 하는가를 뼈저리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소개

노루궁뎅이 창작 교실은 소설가?동화작가?시인?수필가?역사학자?교수?교사 들이 참여하는 창작 공간입니다. 주로 국내 창작 위주의 책을 기획하며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외국의 정서에 앞서 우리 고유의 정서를 먼저 배우고 익히기를 소원하는 작가들의 모임입니다.
그동안 《따뜻한 인성을 키우는 알토란문고(전 10권)》 《리더가 되려면 배워야 할 감성과 인성 시리즈(전 10권)》 《교육부 지정 안전교육 7대 영역 연계도서(전 10권)》 《마법의 맞춤법 띄어쓰기 시리즈(전 8권)》 등 많은 도서를 기획?출간했습니다.
알토란문고의 『가을을 파는 마법사』는 초등 1학년 가을 교과서에 수록되었으며 《교육부 지정 안전 교육 7대 영역 연계도서 시리즈》는 중국 <광시사범대학출판사>에 저작권을 수출하는 등 다수의 도서가 우수 도서로 선정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국내 창작 도서 발간에 앞장설 것이며, 우리나라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학습 만화 출간을 앞두고 있습니다.

목차소개

* 만세를 부르다 숨진 유관순
조선은 왜 청나라군과 일본군을 불러들였을까요?

* 조국 광복을 위해 몸 바친 김구
독립국으로 우뚝 서려는 대한제국의 시작

*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중근
조선은 왜 나라를 일본에게 빼앗겼을까요?

* 훙커우 공원에서 폭탄을 던진 윤봉길
나라를 되찾으려는 의병들의 활동

* 흥사단을 조직하고 독립신문을 발간한 안창호
실력을 길러 나라를 되찾아야 한다!

* 3월 1일에 울려 퍼진 독립선언문과 손병희
방방곡곡으로 퍼져 나간 대한 독립 만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