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크는 인문학 20 - 신화

이경덕 | 을파소 | 2020년 12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0,000원

전자책 정가 8,000원

판매가 8,000원

도서소개

세상을 풍부하게 만드는 신화의 힘은 무엇일까?
인류의 문화에 날개를 달아 준 신화의 가치!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관점을 갖기 시작한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스스로 가치를 탐구하고,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인문학 시리즈입니다.






◎ 도서 소개

각종 추천도서 선정, 관련 단체가 주목하고 권하는 책!
질문으로 시작하는, 십 대를 위한 인문학 시리즈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준다!

2013년 첫 책이 발간된 〈생각이 크는 인문학〉 시리즈가 어느새 스무 번째 도서로 찾아왔다. 이 시리즈는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관점을 갖기 시작한 십 대에게 인문학적 지식과 함께 특히 인문학적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기획된 시리즈로 철학, 심리학, 윤리, 역사, 기술, 과학 등 인문학적인 성찰이 필요한 주제라면 분야를 가리지 않고 범주를 넓혀 가며 출간되고 있다. 스무 번째 도서의 주제는 ‘신화’이다.
각 분야의 전문가인 이 시리즈의 저자들은 청소년들이 꼭 한 번쯤 고민해 보았으면 하는 질문을 제시하는 형식으로 책을 이끌어 간다. 독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질문을 통해 당연하게 생각하던 사건이나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기 쉬운 상황에 대해 고민하면서 세상을 보는 새로운 눈을 뜨게 된다. 질문에 대해 자신만의 답을 찾는 경우도, 여전히 물음표만 가득한 경우도 있겠지만 분명 모든 과정을 통해 생각의 힘이 훌쩍 자라게 될 것이다. 나아가 새로운 질문을 이끌어 내는 십 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시리즈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이러한 기획의도를 지지하듯 〈생각이 크는 인문학〉 시리즈는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세종도서 교양부분, 대한출판문화협회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청소년 권장도서, 아침독서 청소년 추천도서 등에 선정되어 많은 청소년 독자들을 만나고 있다.




◎ 출판사 서평

우리는 왜 오늘도 옛날이야기 신화를 읽는 걸까? 지금도 유효한 신화의 가치에 관한 이야기
〈신과 함께〉, 〈어벤져스〉, 〈해리포터〉… 수많은 관객의 사랑을 받은 이 영화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신화를 모티프로 이야기를 꾸려 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인류의 가장 오래된 삶의 단면을 담고 있는 신화는 이처럼 오래도록 우리 곁에 남아 오늘날 영화와 드라마, 소설 등 다양한 모습으로 활발하게 소비되고 있다. 우리는 왜 여전히 오래된 이야기 신화를 계속해서 읽고 재해석하며 향유하고 있는 걸까? 생각이 크는 인문학 스무 번째 주제 신화는 한 지역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신화를 다루며 상징이라는 장치를 통해 숨겨 놓은 신화에 담긴 의미에 대해 알아간다. 풍부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세상을 이야기하는 신화는 전 세계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인 인류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대홍수와 같은 자연재해가 일어났을 때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왜 나쁜 일을 하면 벌을 받고 착한 일을 하면 복을 받는지 등 조상들이 전하는 삶의 지혜를 신들의 이야기로 만든 신화는 재미와 더불어 너무 당연해서 잊고 살았던 여러 가지 삶의 진리에 대해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앞서 말했듯이 신화는 상징이라는 장치를 통해 주제를 이야기 곳곳에 숨겨 놓아 청소년 독자들이 해석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늘에서 사람이 걸어 내려오고, 나무로 사람을 만드는 등 흥미롭지만 일반적인 상식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황당한 신들의 이야기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걸까? 신화와 인류의 문화를 연구하고 이와 관련한 글을 꾸준히 써 오고 있는 신화 전문가인 이 책의 저자는 풍부한 예시와 명쾌한 해석을 통해 단번에 알기 어려운 신화의 의미를 알려 준다.


알고 보면 친숙한 신화! 신화를 알면 어떤 세상이 보일까?
교과서나 그 밖의 다른 책에서만 볼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쉬운 신화는 알고 보면 우리 주변에 가까이 있는 친숙한 존재이다. 우리가 매일 쓰는 요일에 북유럽 및 로마 신의 이름이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얼마나 될까? 너무나도 유명한 스타벅스 로고에도 아름다운 노래로 사람을 홀리는 그리스 신화 속 요정 세이렌의 얼굴이 자리하고 있다. 이처럼 신화는 책, 영화, 드라마 속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 아주 가까운 곳에서 지금도 함께하고 있다. 신들의 이야기는 자칫 우리 삶과 동떨어진 세계로 생각될 수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인간의 삶과 별반 다르지 않다. 과한 욕심을 부리면 벌을 받는다는 황금 손의 미다스 신화, 어른이 되기 위한 성장 과정을 보여 주는 주몽 신화, 진정한 행복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인드라 신화 등 이 책은 다른 세상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인생과 직접적인 연관을 지닌 의미 있는 신화 이야기를 풀어내며 신화의 세계로 안내한다. 인류의 삶과 밀접한 연관을 지닌 신화는 오늘날 수많은 이야기의 뿌리가 되어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신화는 단순히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옛날이야기가 아닌 시대에 맞는 얼굴로 모습을 바꾸며 우리 곁에 함께하는 살아있는 이야기인 것이다. 이 책과 함께 신화의 세계 곳곳을 여행하다 보면 재미는 물론 세상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상상력을 키워 나갈 수 있을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세상에 대한 궁금증으로 가득한 10대 독자들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본문 미리 읽기

“지금이야 필요한 지식은 학교에서 교과서로 배우거나 인터넷에 검색을 해 배우면 되지만, 먼 옛날에는 문자도 없었고, 스마트폰도 없었지요. 그럼 우리 조상들은 어떤 방법으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었을까요? 이때 조상들이 직접 경험하며 알게 된 지식을 전달하는 수단으로 삼은 것이 바로 이야기의 형태를 띤 신화였지요. 이야기는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는 속담처럼 전달력이 강한 것이 특징이에요. 이야기의 강한 전달력 덕분에 조상들은 후손들에게 지식과 지혜를 전달하는 데 신화를 아주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었답니다.”

32쪽



“신화는 인류가 만들어 낸 가장 오래된 정신적인 생산물이에요. 나무에 비유하면 뿌리와 같아요. 나무의 뿌리는 땅속에 묻혀 있기 때문에 겉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우리는 분명 그 속에 뿌리가 자리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요. 신화도 마치 나무의 뿌리처럼 오랜 세월 동안 르네상스 시대 속 그림의 모습으로, 오늘날 소설이나 시나리오 속 이야기의 모습으로 또는 게임 속 캐릭터의 모습으로 많은 가지를 치며 여전히 우리 곁에서 살아 숨 쉬고 있답니다.”

43쪽



“우리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요? 겉모습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기가 어떤 모습인지 마음속 거울에 비추어 보고 자기 자신을 헤아려 어떤 점이 잘못되었는지 생각하고 반성하며 아름다운 마음을 가꾸어야 하지요. 신화는 바로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요. 얼핏 황당하고 거짓말 같은 이야기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그 속에 보석과 같이 반짝이는 변하지 않는 가치를 숨겨 두고 있답니다. 내면의 아름다움의 가치를 숨겨 두었던 나르키소스 이야기처럼 말이죠.”

71쪽

저자소개

저자소개

이름: 이경덕
약력: 신화 연구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화인류학을 전공하여 인류의 신화와 의례를 연구하고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대학교에서 신화와 인류학 등을 강의하며 이와 관련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 변하지 않는 인류의 지혜와 삶의 미덕이 담긴 신화의 가치를 전하고자 합니다. 지은 책으로는 새롭게 만나는 한국 신화, 어느 외계인의 인류학 보고서 : 경제 편, 처음 만나는 북유럽 신화, 릴레이 그리스 로마 신화 등이 있습니다. 번역한 책으로는 그리스인 이야기 1, 2, 3, 절멸의 인류사 등이 있습니다.

그린이소개

이름: 이진아
약력: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십만원영화제’의 포스터 디자인을 시작으로 여성영화제, 인디다큐페스티벌, 인디애니페스티벌, 국제대학생평화영화제, 여성문화축제 등 다양한 문화제와 영화제의 포스터를 그렸습니다. 그 밖에도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다양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생각이 크는 인문학 시리즈, 나쁜 고양이는 없다, 빨간내복의 초능력자, 산이 부른다 1, 2 등이 있습니다.

목차소개

목차
제1장. 신화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 나무로 사람을 만드는 북유럽 신이 있다고?
- 황금 손의 미다스가 불행해진 이유는 뭘까?
- 전설일까, 신화일까?
- 사람들은 왜 신화를 만들었을까?
명화의 주인공이 된 신화

제2장. 신들이 전하는 삶의 지혜는 무엇일까?
- 대홍수 사건은 왜 신화가 되었을까?
- 신화라는 양분을 먹고 자란 이야기
- 괴물들이 주는 교훈도 있다고?
- 진정한 영웅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태양계 행성이 된 신

제3장. 신화가 담고 있는 우리 인생은 어떤 모습일까?
- 나를 비추는 신화라는 거울
- 단군 신화의 호랑이는 왜 사람이 되지 못했을까?
- 옛날 사람들에게 신화는 어떤 존재였을까?
- 주몽은 왜 헤어진 아들에게 수수께끼를 냈을까?
우리 신화의 보물단지

제4장. 우리는 왜 지금도 신화를 읽을까?
- 신화가 상상력의 날개라고?
- 제우스를 도운 착한 노부부는 왜 나무가 되었을까?
- 북유럽 신화가 대세라고?
- 태양신의 얼굴은 몇 개일까?
일주일에 담긴 신화

제5장. 신화를 알면 무엇이 달라질까?
- 에우로페를 업은 제우스가 도착한 곳은?
- 신화가 조상들의 잔소리라고?
- 수많은 인생의 고민, 신들은 뭐라고 답할까?
- 인드라가 깨달은 진정한 행복은 무엇일까?
우리 주변에서 만나는 신화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