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교육 대백과

김근재 | 테크빌교육 | 2020년 12월 1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2,000원

판매가 12,000원

도서소개

메이커 교육,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용어부터 도구, 장비, 메이커 스페이스, 디지털 메이킹까지
메이커 교육의 모든 것
코로나19로 사회 전반에서뿐 아니라 학교 교육도 비대면 교육, 인공지능 교육 등 관심이 온통 새로운 문제와 도전 거리로 옮겨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실제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창의융합 역량, 자기주도 역량을 키워줄 수 있을지 꾸준히 궁리하면서 수업을 고민하고 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물이 책으로 나왔다. 바로 『메이커 교육 대백과』가 그 책이다.
『메이커 교육 대백과』는 메이커 교육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를 실제 수업 사례와 함께 보여준다. 또한 메이커 교육에 꼭 필요한 장비와 도구 준비,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메이커 수업 설계 방법 및 리소스를 알려준다. 메이커 교육을 시작하려는 선생님에게는 쉽고 친절한 안내서로, 메이커 교육에 대해 나름의 노하우가 있는 선생님에게는 보다 심화된 종합 안내서로 활용될 수 있다.

저자소개

김근재_ 메이커 교육과 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통해 학습자 중심 수업을 연구, 설계하며 미래교육을 실천하고 나누는 교사. 피지컬 컴퓨팅 도구를 활용한 메이커 교육 수업 모형 개발로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선도학교 교사지원단, 서울특별시교육청의 학교소프트웨어교육 지원단, 온라인수업 지원단, 혁신미래학교 지원단, 서울특별시교육청과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에서 메이커 교육과 SW교육 강사, 전문적학습공동체인 참쌤스쿨 정회원, 마이크로소프트 혁신교사전문가(MIEE)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참쌤스쿨 그림교실』(공저), 『초능력 초등한국사』(공저)가 있으며 논문으로는 「초등학교에서의 피지컬컴퓨팅 도구 활용 메이커 교육 수업모형 개발 연구」, 「인공지능 활용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 인식 분석, 미래학교 공간 구축 및 개선을 위한 핵심 설계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가 있다.

권혜성_ 학습자의 미래역량 향상을 위한 수업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교사. 융합교육을 위한 참여적 수업 설계 모형 개발로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인공지능 및 미래학교 설계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으며 지역교육청 및 한국교육개발원 정보영재 선발시험 출제위원, 원격교육지원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현장에서는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주무 및 과학정보 부장을 담당하며 원격수업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수업 설계를 고민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메이커 교육에 대한 강연과 워크숍 활동도 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인공지능 활용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 인식 분석, 미래학교 공간 구축 및 개선을 위한 핵심 설계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가 있다.

김유나_ 다양한 학습자 중심 수업과 이로 인한 학습자의 경험에 관심을 가지고 교육현장에서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실천하는 교사. 플립러닝을 위한 모바일 학습에서 학습자의 교육적 경험과 인식에 관한 연구로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플립러닝(거꾸로 교실)을 연구하는 교원학습공동체에 소속되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학생 참여 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했다. 교육지원청 융합정보영역 영재교육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교육, 코딩교육, 피지컬컴퓨팅, 로봇교육 등을 지도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 인공지능과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참여하고 있다.

성진규_ 현실과 가상현실에서의 메이커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의미 있는 배움을 실천하는 교사. 현재 창의-메이커 동아리인 체인지 메이커(CM)를 운영하면서 메이커 교육, 디자인 사고, 가상현실 등을 활용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학생들과 함께 실천하고 있다. 서울대 교육학과에서 메이커 교육 공간의 확장으로서 가상현실 활용에 대한 가능성 탐색 연구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CT교사연구회에서 미래교육, 인공지능 교육 등의 활용 가능성을 연구하고 있으며, 경기도 김포 교육지원청 온라인 학습 지원단으로 참여했다. 현재 메이커 수업과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는 강의 등을 진행하고 있다.

목차소개

추천사
저자 서문

Part 1. 메이커 교육의 필요성
Chapter 1. 왜 메이커 교육이 필요할까요?
Chapter 2. 메이커 교육 용어 대백과
Chapter 3. 메이커 교육 수업모형과 교사의 역할
Chapter 4. 교육 현장에서의 메이커 교육 실천 현황

Part 2.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Chapter 1.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방법
Chapter 2. 학교 내 메이커 스페이스 공간 구성 방법 : 참여적 설계
Chapter 3. 메이커 스페이스 공간 구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Part 3. 메이커 교육에 필요한 도구와 장비
Chapter 1. 전통적 메이킹 관련 도구와 장비
Chapter 2. 디지털 메이킹 관련 도구와 장비

Part 4. 메이커 교육의 수업 설계
Chapter 1. 전통적 메이킹을 중심으로
Chapter 2. 디지털 메이킹을 중심으로

Part 5. 메이커 교육 학습 리소스
Chapter 1. 애플리케이션
Chapter 2. 인터넷 사이트
Chapter 3. 서적
Chapter 4. 유튜브

부록
참고 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