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 사용 설명서

김지환 | 반니 | 2020년 11월 3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000원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대학 강의실 밖에서 듣는 화학 마스터의 특별 강연
물질의 구성을 다루는 화학과 물체의 운동을 다루는 물리학이 만난다

『분자 사용 설명서』는 카오스 재단에서 주최한 ‘카오스 마스터 클래스 화학’ 강연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화학 현상을 물리법칙으로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를 주제로 양자역학의 발전이 현대 화학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를 통해 양자역학의 개념에서부터 시작해, 원자와 분자의 구조, 화학반응의 메커니즘, 분자 구조의 예측 등 화학과 물리학을 넘나드는 주제들로 독자들의 과학적 사고의 지평을 넓혀준다. 이 책은 복잡하고 어지러운 물리·화학 이론의 나열이 아니라 우리 세계를 구성하는 물질의 진정한 원리를 발견하는 신비한 지식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한다.

저자소개

저자 : 김지환
서울대학교 화학과 졸업. 2002년에 스탠퍼드대학에서 화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버클리대학에서 3년간 박사후 연구원으로 근무했으며 2005년 고려대학교 화학과에서 교수직을 시작했다. 2013년에 서울대학교 화학부로 이직하여 나노미터스케일의 분자와 빛의 상호작용 메커니즘을 연구해오고 있다. 『분자 사용 설명서』는 2017년 카오스 재단에서 주최한 ‘카오스 마스터 클래스 화학’ 강연 시리즈의 첫 번째 책으로 ‘화학 현상을 물리법칙으로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가 핵심 주제이다. 고전물리학에서 양자역학으로 물리학 이론이 발전하면서 현대 화학에서도 양자론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재단법인 카오스(기획)
우리는 과학이 세상에 도움을 줄 수 있고 과학적 사고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습니다. 더 많은 사람과 기초과학에 관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지식을 대중 강연 콘서트, 출판 등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나누고자 합니다. 카오스재단의 강연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 지난 강연은 홈페이지와 네이버 TV캐스트를 통해 다시 볼 수 있습니다.
http://www.ikaos.org/
http://tv.naver.com/kaos

목차소개

제1강
양자역학
미시세계를 지배하는 법칙
고전물리학이란?
입자인가, 파동인가
원자 모델
양자역학의 확립
Q&A

제2강
물질의 해부학
원자와 분자의 구조
원자 구조론
화학결합과 분자 구조: 루이스 모델
화학결합과 분자 구조: 분자양자역학 이론
Q&A

제3강
분자 당구 게임
화학반응성
화학반응 개요
화학반응과 에너지
화학반응의 메커니즘
분자 당구 게임
Q&A

제4강
화학반응의 측정과 예측
분자를 보는 법
화학반응성을 보는 법
분자 구조와 반응성의 예측
Q&A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