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인도 모르는 지구

김경렬 | 반니 | 2020년 11월 3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8,000원

전자책 정가 13,000원

판매가 13,000원

도서소개

지구는 우리의 시작점이다!
우리가 몸담고 있는 지구에 대한 친근하지만 낯설고,
흥미롭지만 단호한 보고서!

대중의 눈높이에서 46억 년의 지구 역사를 추적하고 지구의 미래를 걱정하다
매일 아침 미세먼지를 걱정하며 마스크를 챙기고, 때 이른 더위와 혹독한 추위가 기승을 부릴 때마다 우리는 지구 환경이 달라지고 있고, 이러한 변화가 인류에게 큰 위협이 되리라 여긴다. 그러나 지구가 위기에 처해있다는 것은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기에 지구에 별다른 관심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과연 그래도 괜찮을까? 많은 전문가는 지구가 여섯 번째 대멸종을 걱정해야 할 상황이라고 입을 모은다. 500년 내에 생물종의 20% 이상이 사라질 수 있으며 기후변화와 이에 따른 자연재해는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런 의미에서 1995년 노벨 화학상 수상자인 파울 크루첸은 18세기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200년 동안을 인류가 지구 환경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시기라는 의미에서 ‘인류세’라고 부를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현재 지구가 처한 위기를 함께 살펴보고, 많은 사람이 지구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가질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지구과학전문가 11인이 한자리에 모였다. 바로 ‘제4회 카오스 강연’이다. 전문가들이 대중의 눈높이에서 들려주는 지구 이야기를 ‘렉처 사이언스 KAOS’ 네 번째 책 《지구인도 모르는 지구》에 담았다. 누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제대로 아는 사람은 없는, 지구의 흥미롭지만 단호한 보고서다.

저자소개

저자 : 김경렬
저자 김경렬은 서울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1983년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깊은 바닷속에 감춰져 있던 신비로운 해저온천의 비밀을 밝히는 연구로 해양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4년부터 2013년까지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에서 교수를 지냈으며 현재 광주과학기술원 석좌교수로 있다. 지구가 인류의 행동으로 아름다움을 잃어가고 있다는 노벨 화학상 수상자 크루첸의 ‘인류세Anthropocene’에 관한 지적을 통감한 뒤 이 문제의 과학적 근거를 이해하고 아름다운 지구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알리는 데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자 : 김백민
저자 김백민은 제임스 글릭James Gleick의 《카오스Chaos》를 읽고 대기과학의 세계로 빠져들었다. 로렌츠 박사가 완전히 실패한 줄 알았던 실험 결과로부터 카오스를 발견해내는 과정, 또 비록 실수에서 비롯된 발견이었지만 카오스의 본질을 꿰뚫는 이론을 정립해내는 과정은 큰 감동을 주었고 비선형 역학이 만들어내는 변화무쌍한 대기의 흐름에 매료되었다. 서울대학교에서 대기과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연세대학교에서 박사후연구원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극지연구소 북극해빙예측사업단 책임연구원으로 기후 모델을 사용해 남극과 북극에서 일어나는 기후변화를 재현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저자 : 김웅서
저자 김웅서는 소년시절 쥘 베른의 《해저 2만 리》를 읽으며 노틸러스호를 타고 바닷속을 누비는 해양생물학자 아로낙스 박사를 동경했다. 그리고 30여 년 뒤 프랑스해양개발연구소의 심해유인잠수정 노틸호를 타고 태평양 해저 수심 5,000m가 넘는 곳에 직접 내려가 탐사했다. 서울대학교에서 생물학과 해양학을 공부하고 뉴욕 주립대학에서 해양생태학으로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금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바다를 연구하고 있다. 2013년 동탑산업훈장을 받는 등 해양 연구로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바다와 관련된 수많은 책을 썼으며 대표도서로 《바다에 오르다》, 《바다의 방랑자 플랑크톤》, 《플랑크톤도 궁금해하는 바다상식》 등이 있다.

저자 : 박록진
저자 박록진은 영국의 대기화학자 제임스 러브록James Lovelock이 주창한 가이아 이론이 지구를 연구하는 과학자로서 성장하는 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2001년부터 2007년까지 하버드대학교 박사 후 연구원, 하버드대학교 연구원을 거쳐 2007년 이후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로 있다. 최근에는 빙하기의 원인이 미세먼지 증가 때문이라는 사실을 연구를 통해 세상에 알렸다.]

저자 : 심상헌
사진과 사람에 관심을 키우다 대학 4학년이 되어 광물과 암석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석사 공부를 하며 광물과 암석들이 지표와 대기, 대양의 형성과 변화에 대한 기록을 담고 있음을 배우면서 지구에 몰두하게 되었다. 지구 내부에 존재하는 물질의 열전달과 화학반응, 대류 등의 현상이 인간이 진화해온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우리의 이해가 아직 부족함을 알게 되면서 지구 내부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지금은 태양계의 다른 행성들과 태양계 밖에 있는 행성들의 내부현상이 어떻게 각기 다른 환경들을 갖게 되었는지 답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교수를 거쳐 현재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교수로 있다.

저자 : 윤상호
미국 캘리포니아 패서디나에 있는 NASA 제트추진연구소에서 레이더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다.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에서 지구물리학 박사학위와 전기공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서울대학교에서 원격탐사분야 석사와 지질학 학사과정을 마쳤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재난 대응을 위한 알고리즘과 시스템 개발을 주도한 업적으로 NASA 명예상NASA Honor Award을 수상했고 개발 중인 재난대응 소프트웨어는 2014년 뉴욕에서 열린 유엔 기후회담에서 소개되었다.

저자 : 이강근
청소년 시절 지하철에서 문고판 과학책인 《대륙은 살아 있다》를 읽으면서 지구과학에 대한 흥미를 키웠다. 대학 졸업 후 연구 겸 아르바이트로 우리나라의 온천을 조사했는데 유성, 온양 등에서 수천 명이 사용할 수 있는 온천수가 유출되는 것에 매료되어 물을 탐구하기로 결심했고, 특히 눈에 보이지 않는 물을 연구하는 것이 더 도전적일 것 같아 지하수를 연구하게 되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물과 관련해 등장하는 많은 국가적, 사회적 이슈들에 대해 나름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낀다. 미국 퍼듀대학교 대학원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학회장을 역임했고 지구과학 국제학술지 <지오사이언스 저널Geosciences Journal>의 수석편집장, 국제수문학회IAHS 한국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 : 이상묵
서울대학교 해양지질학과를 졸업하고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한국에 들어와 한국해양연구원 선임 및 책임연구원을 지내면서 한국 해양학의 지평을 넓히기 시작했다.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로 있으면서 2006년 미국 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칼텍)와 공동으로 진행한 미국 야외지질조사 프로젝트에서 차량이 전복되는 사고를 당해 목 아랫부분을 움직일 수 없는 전신마비가 되었다. 하지만 사고 후 6개월 만에 강단에 복귀하면서 누구도 예견하지 못한 기적을 이루었다. 비록 몸은 전동 휠체어에 갇혔지만 교수로서, 학자로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장애인의 재활과 독립을 돕는 여러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저자 : 이융남
연세대학교 지질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한 후 미국 텍사스 댈러스의 서던메소디스트대학교에서 한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공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스미스소니언 자연사박물관 초빙연구원을 지냈으며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책임연구원, 지질박물관 관장을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뿔공룡인 ‘코리아케라톱스Koreaceratops’를 명명해 세계에 알렸다. 한국 -몽골 국제공룡탐사의 탐사대장으로 50년간 미스터리 공룡이었던 ‘데이노케이루스Deinocheirus’의 정체를 밝혀 <네이처>에 게재했다. 지금은 중생대와 신생대에 한반도와 동아시아에 살았던 척추동물들의 진화사를 밝히기 위해 노력 중이다.

저자 : 최덕근
삼엽충 화석으로 한반도 자연사를 연구하는 고생물학자. 서울대학교 지질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에서 지질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자원개발연구소, 한국동력자원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로 재직하다 현재 명예교수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제11대 한국고생물학회 회장을 지냈으며 2005년 교육상, 2013년 운암지질학상, 2015년 한국 과학기술도서상을 수상했다. 저서로 《10억 년 전으로의 시간 여행》, 《내가 사랑한 지구》, 《한반도 형성사》, 《지구의 이해》 등이 있다.

저자 : 홍태경
복학 후 전공 이수학점을 채우기 위해 듣게 된 ‘지진지구동력학’ 수업이 미래를 바꿨다. 서울대학교 지질과학과를 졸업하고 수학과 물리를 바탕으로 지구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을 명쾌하게 설명하는 것에 매료되어 지구물리학과 지진학에 대해 더 많이 경험하고자 대학원에 진학했다. 이후 우연한 기회에 찾아온 호주국립대학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해 지진학 분야에 대해 폭넓게 바라보게 되었고 호주 정부 후원으로 호주국립대학 박사과정으로 진학해 지진학의 다양한 분야를 경험했다. 이후 연세대학교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로 부임해 순수 지진학 연구뿐 아니라 북한 핵실험 탐지, 천안함 폭침 분석, 백두산 화산 폭발 등 지진파를 활용한 다양한 분야로 연구 주제를 확장하고 있다. 현재 기상청 자체평가 위원, 원자력안전전문위원회 분과 전문위원으로 있다.

재단법인 카오스(기획)
우리는 과학이 세상에 도움을 줄 수 있고 과학적 사고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습니다. 더 많은 사람과 기초과학에 관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지식을 대중 강연 콘서트, 출판 등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나누고자 합니다. 카오스재단의 강연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 지난 강연은 홈페이지와 네이버 TV캐스트를 통해 다시 볼 수 있습니다.
http://www.ikaos.org/

목차소개

머리말

LECTURE 01 왜 지구인가? : 이강근 이상묵
LECTURE 02 지구 내부로의 여행 : 심상헌
LECTURE 03 공룡, 날아오르다 : 이융남
LECTURE 04 10억 년 전으로의 시간여행 : 최덕근
LECTURE 05 명종대왕을 반성케 한 지진 : 홍태경
LECTURE 06 뜨거워지는 지구, 급증하는 기상이변, 왜? : 김백민
LECTURE 07 미세먼지에서 살아남기 : 박록진
LECTURE 08 심해, 비밀의 문을 열다 : 김웅서
LECTURE 09 인류세, 지구의 미래를 걱정한다 : 김경렬
LECTURE 10 우주 레이더로 본 지구와 행성 : 윤상호

그림 출처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