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는 거짓말을 한다

알베르토 카이로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10월 21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7,500원

전자책 정가 12,200원

판매가 12,200원

도서소개

“어떻게 읽는가에 따라 숫자는 글자만큼 주관적이다”

선거 결과부터 주가 등락, 기후변화, 코로나19 현황까지

복잡한 차트에서 세상을 빠르고 정확하게 읽어내는 데이터 독해력

V 데이터 시각화 분야 세계적 권위자의 화제작ㆍ 출간 즉시 아마존 통계 분야 베스트셀러 1위

V 『벌거벗은 통계학』 찰스 윌런, 『대량살상 수학무기』 캐시 오닐, 『틀리지 않는 법』 조던 엘렌버그 강력 추천

V 《워싱턴포스트》《이코노미스트》《사이언티픽아메리칸》… 세계를 사로잡은 ‘빅 데이터 시대 필독서’

우리는 숫자와 그래프로 가득한 세상에 살고 있다. 음원 차트의 순위로 신곡의 인기도를 가늠하고, 주가 등락 폭을 눈여겨보며 유망주를 찾는다. 회사에서는 각종 매출 지표를 능수능란하게 활용하는 사람들이 경쟁력을 얻는다. 코로나19 통계 그래프를 통해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가 어느 정도로 조정될지 예상하며, 선거철이 되면 화려한 그래픽으로 무장한 개표 방송을 즐겨 보기도 한다. 그런데 만일 이 모든 숫자와 그래프가 보이는 것과 다른 이야기를 한다면 어떨까?

『숫자는 거짓말을 한다』는 객관성과 신뢰도의 상징과 같은 차트가 어떻게 데이터를 왜곡해 우리를 오해와 착각의 늪으로 이끄는지 밝혀낸다. 데이터 시각화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저자는 차트에 속지 않고 잘 써먹기 위해서는 차트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차트의 기본 개념을 차근차근 설명하며 잘못된 차트를 가려내는 5가지 기준을 제시한다. 통계나 그래프에 관한 여느 도서와 달리 이 책은 이론을 나열하지 않는다. 그 대신 선거 판세, 경제 전망, 출산율, 범죄율, 코로나19 현황처럼 우리의 삶과 밀접한 사례들을 가득 담아 차트에 관한 배경지식이 부족한 독자들도 읽기에 부담이 없다. 기업의 실적 보고나 광고에서 쓰이는 3차원 시각 효과가 위험한 이유, 캔자스주가 미국에서 가장 높은 포르노 시청률을 기록한 사연, 태풍 예보도 속 원뿔에 관한 오해 등 흥미와 놀라움을 자아내는 이야기들도 가득하다. 뉴스나 기사, 소셜 미디어에서 흔히 접하는 표와 지도, 막대그래프, 산점도, 거품 차트 등 160여 개의 차트가 수록되어 있어, 데이터에 숨겨진 욕망과 의도, 패턴을 정확히 읽어내는 안목을 기르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이 책은 출간되자마자 아마존 통계 분야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빅 데이터 시대의 필독서로 자리 잡았다. 찰스 윌런, 캐시 오닐, 조던 엘렌버그 등 세계적인 수학자와 통계학자의 연이은 찬사를 받았고, 《워싱턴포스트》, 《이코노미스트》, 《사이언티픽아메리칸》 등 언론과 눈 밝은 독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다.

저자소개

알베르토 카이로

저자 : 알베르토 카이로
표, 그래프, 인포그래픽 등의 시각 자료를 통해 뉴스를 전달하는 비주얼 저널리즘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다. 산티아고데콤포스텔라대학교에서 저널리즘을 전공했고, 마이애미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비주얼 저널리즘 나이트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다. 2000년 스페인 주요 일간지 《엘문도》에 신설된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 팀을 이끌었다. 그의 팀은 2001년 9.11테러와 2004년 마드리드 폭탄 테러 사건을 다룬 뉴스 그래픽으로 데이터 시각화 분야의 퓰리처상으로 불리는 말로피에 국제 인포그래픽상을 수상했다. “비주얼 저널리즘의 선두 주자”라는 명성에 걸맞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협업했고 미국 의회 예산처, 주방위군의 자문 위원을 지냈다. 현재 마이애미대학교 데이터 과학 및 컴퓨팅 센터의 시각화 프로그램을 총괄하고 있으며, 전 세계 30개국 이상의 기업체와 언론사, 교육기관의 자문에 응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진실을 드러내는 데이터 시각화의 과학과 예술』, 『THE FUNCTIONAL ART』 등이 있다.

그의 세 번째 저작인 『숫자는 거짓말을 한다』는 객관성과 신뢰도의 상징과 같은 차트가 어떻게 데이터를 왜곡해 우리를 오해와 착각의 늪으로 이끄는지 밝힌다. 뉴스나 기사, 소셜 미디어에서 흔히 접하는 표와 지도, 막대그래프, 산점도, 거품 차트 등 160여 개의 차트를 수록해, 데이터에 숨겨진 욕망과 의도, 패턴을 정확히 읽어내는 안목을 길러준다. 이 책은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워싱턴포스트》, 《이코노미스트》, 《사이언티픽아메리칸》 등 언론과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역자 : 박슬라
연세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심리학을 전공했으며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페이크』, 『순간의 힘』,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부자 아빠의 자녀 교육법』,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스틱!』 등이 있다.

목차소개

한국어판 서문
들어가며. 숫자는 거짓말하지 않는다는 거짓말

서론. 차트는 어떻게 우리를 눈멀게 하는가
- 붉게 물든 대선 지도의 비밀
- 1명의 살인마가 범죄율에 미치는 영향
- 정확한 데이터만으로는 부족하다
- 표와 그래프를 해독하는 힘, 도해력

1장. 차트란 무엇인가 : 차트의 요소와 시각적 부호화
- 세계 최초의 차트
- 숫자를 어떻게 시각적으로 보여줄 것인가
- 수직축과 수평축에서 알 수 있는 것들
- 시각적 부호화의 기본 유형
- 평행좌표 그래프와 선 연결 산점도
- 차트를 해석하는 5단계 법칙

2장. 같은 데이터, 다른 그래프 : 척도와 비례
- 팩트와 프로파간다 사이
- 극적인 대비가 낳은 극적인 오류
- 기후변화를 둘러싼 진실 공방
- 기하급수적 증가와 로그 척도
- 한 나라의 빈곤 수준을 좌우하는 색깔 척도

3장. 무엇을 측정하고 어떻게 집계했는가 : 데이터 신뢰도
- 쓰레기가 들어가면 쓰레기가 나온다
- 퍼센트와 퍼센트포인트의 차이
- 최악의 총기 사건을 불러온 차트
- 같은 숫자도 다른 말을 할 수 있다
- 표본은 집단을 얼마나 대표하는가
- 미국에서 포르노를 가장 많이 보는 곳
- 믿을 만한 데이터를 가려내는 법

4장. 편집된 진실에 속지 않으려면 : 데이터 선별과 모집단
- “연쇄 이민을 끝낼 때가 됐다”
- 불법체류자 범죄율의 실체
- 평균값이 말해주지 않는 것들
- 할리우드 역대 최고 박스 오피스를 달성한 영화
- 천연두보다 백신이 더 위험하다고?
- 출산율이 감소하는 진짜 이유

5장. 신뢰도 95%의 비밀 : 미래 예측과 불확실성
- 지구온난화 예측 모델
- 오차는 오류의 동의어가 아니다
- “죽음의 원뿔”에 관한 오해

6장. 상관관계는 인과관계가 아니다 : 데이터 패턴 읽기
- 행복 지수를 좌우하는 것들
-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를 위해 투표하는가
- 오바마케어와 경제 회복
- 가짜 인과관계에 유의하라

결론. 좋은 차트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
- 나이팅게일의 쐐기 차트
- 합리화에서 추론으로
- 가짜 뉴스와의 전쟁을 끝낼 무기

마치며. 차트로 바라본 팬데믹 시대
감사의 말
주석
참고 문헌
더 읽을거리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