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초월을 위한 에니어그램

윤문현 | 연화사 | 2020년 09월 0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8,000원

판매가 18,000원

도서소개

숫자에 주어진 시스템에서 나를 찾기 위해 글을 올립니다… 자아초월적 전망은 ‘너 자신을 알라’ 라는 말에 대한 함축된 의미를 변화시키게 한다. 또한 온갖 방어와 전이 투사 신념을 초월해 인간이 가진 가능성들의 완전한 실현에 관여한다. 하지만 그 실현은 분열적인 퇴행 광적 과대망상 초심리학적 묘기의 순간적 표현들과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 최근 명상이나 다른 영적 수행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영적 훈련에 의해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체험의 적절한 사용과 남용의 차이는 판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훌륭한 시발점을 가지고 있는 하나의 테크닉이 신경증적이거나 정신병적인 경향에 의해 잘못 사용되어질 가능성을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모든 영적 수행들을 개인의 병리현상과는 필연적인 관계가 없는 것처럼 보는 것은 모든 영적 열망과 수행 행위들을 단순하게 병적 증상으로 취급하는 고정된 전통적 태도만큼이나 눈먼 견해이다. 예컨대 명상은 한 인간의 훌륭하고 본질적인 부분을 접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하지만 그것은 강박적 퇴행을 합리화해 버리거나 싫은 세상을 상징적으로 지워 버릴 수 있다. 의식 집중 요법과 호흡 수행법으로 쉽게 야기되는 변화된 의식상태는 제한된 언어적 규범에서 자유롭게 되도록 도와주지만 편집증적 관념과 분열적 경향의 강화 저항의 표면을 활성화해줄 수 있다. 또한 리소는 자신의 가장 깊은 본질을 탐색해 들어가면서 만나게 되는 것들을 양파의 껍질이라 표현한다. 의식 스펙트럼에서 본 에니어그램 논의에서 유형론으로서의 에니어그램은 자기와 자아의 개념과 관련되고 그 관련성을 불교의 십우도를 통해 설명하였다. 에니어그램의 상징을 주로 해석한 구르지예프의 에니어그램은 윌버의 의식 스펙트럼이 가지는 수직적 의미를 가지고 옥타브 법칙은 물리학의 개념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성장의 의미에서 윌버의 의식수준은 각 단계마다 동일시 혹은 융합-탈동일시 혹은 차별화-통합의 구조를 가진다. 구르지예프는 세 힘의 통합으로 제1의 인간에서 제 7의 인간으로 발달해 가는 과정을 설명한다. 베어는 성장과정을 자아동일시 찾기-깨어나기-침묵하기의 3단계로 제시한다. 리소는 영적 성장을 현재에 있고 깨어있기-행동 속에서 자신의 성격 보기-자신의 충동대로 하지 않기의 3단계로 설명한다. 윌버와 에니어그램의 세 학자는 모두 성장의 단계를 3단계로 제시했으며 설명해가는 방식은 다르지만 궁극적인 의미는 모두 동일하다. 이들의 또 다른 공통점은 다음 단계로의 성장은 이전 단계의 완성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수행에 있어서 윌버는 그의 좌상상한이 요가 수행적이라 했다. 이는 ‘다자’가 아닌 ‘일자’를 찬미하고 ‘색’이 아닌 ‘공’을 찬미하는 것으로 상승의 의미를 가진다. 그는 각 의식 수준에 맞는 수행과 더 나아가 사상한에 적합한 수행까지 구분하였다. 구르지예프는 수행을 세 중심과 인간이 불멸성으로 가기 위한 세 가지 길 즉 고행자의 길 수도사의 길 요가 수행자의 길을 통해 제4의 길을 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명한다. 리소는 수행 방식 선택에 있어 세 가지 기준을 제시했다. 또한 수행의 과용과 오용으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위험을 윌버의 PTF오류와 퇴행으로 설명했다. 분석에 있어 윌버는 의식의 깊이는 분석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좌측 상한에 대한 해석 방법의 예로 정신분석을 들었다. 구르지예프는 자기관찰의 두 가지 방법을 분석과 기록이라 했다. 그는 분석은 기록을 통해 충분한 자료를 확보하고 난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에니어그램은 상담자의 자질을 위해 유용한 도구뿐만이 아니라 영적 상담의 도구로도 쓸 수 있다. 즉은 ‘영적 상담자’라는 용어로 세 중심에 해당되는 상담자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나열되었다.

저자소개

저자소개 전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 졸업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 대학원 의물리공학과 석사과정졸업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 대학원 의물리공학과 이학박사학위 취득 2007-2013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 대학원 생체공학연구소 선임연구원 2012-2013 서울대학교의과대학 보완대체의학연구소 Post Doctorial Fellowship 2013-2014 원광대학교 영상기반 폐 및 골질환 연구센터 연구교수 2015-2018 한국인성창의교육(주식회사) 교육위원 교수 North West 항공사 근무(김포공항 국제청사) (주)아시아나 항공사 근무 KBAS(Korea Business Air Serv ice(자가용 비행기 판매및 운항 캐나다계 회사) 근무 미국 플로리다주에 있는 Sheffield School of Aeronautics에서 미연방항공청(F A )의 운항관리사 자격증 취득 서울특별시청 문화관광국 관광과 계약직(영어 통역)근무 발명특허 ⊙ 자기공명영상 장비를 이용한 자기공명분광 성능 평가용 팬톰(10-0623090 대한민국특허청) ⊙ 자기공명분광법을 이용한 피부조직에서의 생화학적 변화 측정 방법(특허등록제 10-0680699) ⊙ Phantom for ev aluation MRS performance.(유럽출원번호 07 103 704.8/일본출원번호 2007-058850) ⊙ Development of a Cone-Shape Phantom for Multi-Vox el MR Spectroscopy (유럽특허번호 07103704.8-2209) ⊙ Phantom for ev aluation MRS performance. (미국특허등록일2008-08-05 US Patent No. 7 408 354) ⊙ 슬관절 질환 진단을 위한 자화 전이율 영상 처리 방법 및 장치(대한민국특허출원번호10-2010-0079871) ⊙ 자기공명분광법을 이용한 뇌 대사물질의 양적 측정에 의한 파킨슨 질환의 진단방법(대한민국특허등록번호10-1081358) 자격 취득 1985.02.25 중등 정교사2급(과학분야) 문교부 1988.1 관광통역원(영어)자격증 취득 한국관광공사 1995.09.05 미연방항공청(FAA)의 운항관리사 자격증 취득 Sheffield School of Aeronautics 2015.11.21 인성교육지도사1급 한국인성창의교육 2015.12.19 인성교육상담사1급 한국인성창의교육 발행처 및 신청인 연화사 [대표전화 070-8815-8284]

목차소개

판권 페이지
제 1장 서론
제 2장 에니어그램 고찰
제3장 윌버의 의식 스펙트럼 고찰
제 4장 의식 스펙트럼에서 본 에니어그램 논의
제5장. 알아차림명상과 통합프로그램
제 6장 에니어그램의 자아초월적 의미와 활용
제7장 결론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