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왕조실록1

이희진 | 살림 출판사 | 2016년 01월 3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고구려의 시작 동명성왕(주몽)부터
최대 영토로 전성기를 누렸던 광개토왕까지

부여에서 갈려 나온 고구려는 점차 세력을 키워, 나중에는 자신의 기원이었던 부여까지 흡수하며 팽창해나갔다. 이 과정에서 주변의 작은 세력은 물론, 대제국 한(漢)의 군현(郡縣)까지 흡수해버렸다. 고구려가 이렇게 팽창하면서 중원 제국과 갈등이 깊어졌다. 유교 원리주의를 실현하려던 왕망(王莽)의 신(新), 군현을 잃어버린 후한(後漢) 등 중국 역사 초기의 제국들은 고구려와 심한 분쟁을 벌였다. 고구려는 이들 중원 제국에 형식적으로는 사대의 예를 취했지만, 실질적으로는 독자 노선을 걸었다. 그래서 중원 제국과 마찰을 빚는 경우가 많았다.

후한이 멸망하고 중원이 분열되자, 고구려는 이들의 대립을 이용해 자신의 안보를 확보하려 했다. 특히 중국의 남북조 시대에는 화북의 패자(覇者) 북위(北魏)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중원에서 북위와 경쟁하던 남조(南朝)에 조공 사절을 보내며 조공의 원칙과 다른 등거리 외교를 펼쳤다.

남방 세력 가운데 고구려에 가장 위협을 주었던 세력은 백제였다. 광개토왕 즉위 다음해부터 백제와의 충돌이 잦았는데, 이를 어떻게 반격하고 진압했는지에 대해서도 잘 정리되어 있다.

저자소개

이희진

이희진은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자연과학을 전공하려 들어갔던 대학(고려대학교)에서 인문학의 유혹을 이겨내지 못하고 결국 제 발로 역사학을 전공하는 가시밭길로 뛰어들었다. 한국학중앙연구원과 서강대학교에서 역사학을 전공하면서도 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며, 하필 역사학 중에서도 가장 험악한 고대사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한 그 와중에 못 볼 꼴을 많이 보게 될 고대한일관계사 분야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게 되었다. 연구성과도 박사학위논문을 기반으로 한 『가야정치사연구』부터 『가야와 임나』, 『거짓과 오만의 역사』등 그 분야에 집중되었다. 그 외 저서로 『옆으로 읽는 동아시아 삼국지』,『그들은 어떻게 시대를 넘어 전설이 되었나』등이 있다.
그 과정에서 대한민국의 고대사연구자들이 얼마나 일본의 연구에 의지하고 있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다. 뭘 모르던 시절, 함부로 입을 놀려서는 안 되는 미천한 신분을 깨닫지 못하고 알고 있는 내용을 여기저기 발설한 죄로 지금까지 왕따를 당하고 있다. 이 책을 쓰게 될 계기도 이러한 인생역정과 관계가 깊다.

목차소개

들어가며
제1대, 동명성왕
제2대, 유리왕
제3대, 대무신왕
제4대, 민중왕
제5대, 모본왕
제6대, 태조왕
제7대, 차대왕
제8대, 신대왕
제9대, 고국천왕
제10대, 산상왕
제11대, 동천왕
제12대, 중천왕
제13대, 서천왕
제14대, 봉상왕
제15대, 미천왕
제16대, 고국원왕
제17대, 소수림왕
제18대, 고국양왕
제19대, 광개토대왕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