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계몽주의의 유학적 기초

전홍석 | 살림 출판사 | 2014년 10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독일 계몽주의의 유학적 기초』는 중국적 세계관의 수용자인 서구 문명의 ‘문화 인자’를 먼저 읽어내기를 제안하고, 17~18세기 유럽 계몽사상의 흐름 속에서 볼프의 역할을 확인한다. 그리고 그의 중국 형상에 투영된 저항의 은유와 오독(誤讀)을 분석하면서 중국의 ‘유교적 세계관’이 독일 계몽주의 형성에 미친 영향을 논의한다. 이러한 논의와 연구는 볼프의 연설문인 「중국인의 실천철학에 관한 연설」을 토대로 이루어지며, 여기서 저자는 특정 저작물 속의 이국 형상을 연구하는 방법인 ‘형상학(IMAGOLOGIE)’을 도입한다. 저자는 끊임없이 “타자가 우리의 세계관을 통해 관찰되듯 우리 역시 타자의 시각 속에 존재하며, 결국 정체성은 자아와 타자의 상호 투영과 의존 속에서 규정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저자소개

저자: 전홍석
1969년 전남 영암에서 출생한 저자는 2006년도 2월에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에서 '주겸지 문화철학연구'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논문으로는 <북학파의 화이관 연구> <현대 문명패러다임 비판과 대한> 등이 있고, 번역서로는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 <문화철학> 이 있다. 현재 한국학술진흥재단 지원 중국 사회과학원 철학연구소 방문학자이다.

목차소개

목적과 범위: 오리엔탈리즘의 재발견
볼프의 유학 연구와 연설
볼프의 유교관과 복지국가론
오독과 의미
나가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