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동양철학사

강성률 | 살림 출판사 | 2014년 08월 1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역사적 관점으로 조명한 동양철학의 모든 것!

변화하는 세상의 다양한 지식을 담아낸 「살림지식총서」 제478권 『이야기 동양철학사』. “철학은 그 시대의 아들이다”라는 헤겔의 말처럼, 하나의 철학은 반드시 시대적 환경 속에서 탄생하고, 또 자란다. 어떤 철학과 철학자도 그 시대, 그 나라, 그 역사의 한계를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이와 같이 철학이 형성된 역사적 배경에 주목하고, 중국, 인도, 한국의 철학을 중심으로 그 시대의 가장 중요하고 주도적인 철학자와 철학 사상을 살펴본다.

가령, 관중이나 상앙의 냉혹한 법가 사상은 전국 시대의 소용돌이 속에서만 이해될 수 있으며, 죽림칠현으로 대표되는 위진 시대의 청담 또한 지식인들이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은둔생활을 지향할 수밖에 없었던 당시의 역사적 배경과 관련이 있다. 이처럼 그 시대의 주요 사상을 근본에서부터 포착함으로써, 한 시대를 고민하며 살아가는 이들이 과거를 토대로 현재를 되돌아보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보탬이 되어준다.

저자소개

저자: 강성률
1955년생. 철학의 대중화에 도움이 될 유익하면서도 재미있는 글을 쓰기 위해 고심하면서, 장차 대한민국의 초등교육을 짊어지고 갈 예비교사들에게 철학의 진수를 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전남 영광에서 태어나 전남대학교 철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전북대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전남대학교와 목포대학교 강사를 거쳐 현재는 광주교육대학교 윤리교육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또 한국헤겔학회, 범한철학회, 동서철학회 등에서 임원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칸트 철학에 대해 깊이 연구한 국내의 권위자로 평가받고 있다.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 풍향학술상을 수상하였고, 전남문학신인상과 무진주문학신인상을 동시에 수상하면서 소설가로 등단한 바 있다. 주요 저서로는 '철학의 세계', '2500년간의 고독과 자유'(1996년 인문과학분야 베스트셀러), '청소년을 위한 서양철학사'(2009년 아침독서운동 추천도서), '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2009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교양도서), '서양철학사 산책', '동양철학사 산책' 등이 있다.

목차소개

제1부 중국철학
군자인가 소인인가, 선진유학
자연인가 인위인가, 도가 사상
정통인가 비정통인가, 제자철학
중국 불교와 중국 안의 불교
불교·도교에서 유학으로, 성리학
지식인가 마음인가, 심학과 양명학

제2부 인도철학
정통인가 비정통인가, 인도의 고대철학
물질인가 정신인가, 불교철학 이전의 시대
윤회인가 해탈인가, 불교철학

제3부 한국철학
독창성인가 모방인가, 삼국의 철학
굴종인가 독립인가, 고려의 정세와 철학
충절인가 개혁인가, 고려 말과 조선 초의 정국
명분인가 현실인가, 조선의 철학
쇄국인가 개방인가,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대응
한국 현대철학의 흐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