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드리아 비블리오테카

남태우 | 살림 출판사 | 2012년 10월 2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세상 모든 지식을 소개하는 「살림지식총서」 제437권 『알렉산드리아 비블리오테카』. 중앙대학교 교수로서 한국도서관협회 회장뿐 아니라,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인 남태우가 저술한 것이다. 고대 이집트에 건립 후 600여 년간 세계 학문의 중심지로 기능했으나 5세기 무렵 역사 속에서 흔적도 없이 사라진 '알렉산드리아 대도서관'의 파괴사에 주목한다. 다양한 문헌의 제시ㆍ분석을 통해 알렉산드리아 대도서관의 설립과 역할, 그리고 사라진 이유를 파헤쳐나가고 있다.

저자소개

남태우

현재 중앙대학교 교수이자 한국도서관협회장이다.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중앙대학교 중앙도서관장·교무처장·문과대학장,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원을 역임하였다. 저서로는 『비틀거리는 술잔, 휘청거리는 술꾼이야기』, 『주당별곡』, 『술술술 주당들의 풍류세계』, 『알코올의 야누스적 문화』, 『음주의 유혹, 금주의 미혹』, 『주당들의 명정과 풍류』『금서의 미혹 유혹의 도서관』『도서관의 신 헤르메스 이야기』『태워도 태위지지 않고, 감춰도 감춰지지 않는 책 이야기』『홀수배의 의식과 허식』등이 있다.

목차소개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설립
학술연구소 ‘무세이온’
최초 도서관의 구성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설립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설립 배경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발전사
자매 도서관 ‘부루치움’과 ‘세라피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파괴사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파괴
카이사르의 파괴설
칼리프 오마르의 파괴설
기독교도들에 의한 파괴설
네로와 알렉산드리아의 대화재, 그리고 로마 도서관의 부활
마치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