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도서관 건축 순례

최정태 | 살림 출판사 | 2012년 06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이 책 『위대한 도서관 건축 순례』는 도서관의 건축을 중심으로 다룬 일종의 기행문이다. 인류 문명의 유적으로 남아 있는 고대 도서관에서부터 21세기에 완공된 최첨단 도서관까지, 필자는 가능한 많은 도서관을 직접 찾아보려고 애썼다. 미처 방문하지 못한 도서관에 대해서는 문헌과 그림, 사진을 통해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노력했다. 또 기행문이라고는 하지만 그 속에 녹아든 필자의 단상들을 함께 읽는 동안 우리 사회에서 도서관이 차지하는 의미와 의의에 대해 거듭 생각하게 된다. 시대를 흘러오는 동안 도서관이 어떤 모습으로 이룩되어 왔는지, 그리고 유형에 따라 어떤 특징과 개성들을 갖고 있는지... 필자에 따르면 도서관의 주춧돌 하나까지 모두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진정 부러워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우리의 도서관 건축은 무엇이 필요한가?’ 도서관 문을 나설 때마다 스스로에게 되풀이하는 질문. 필자는 ‘생각의 빈곤을 멈추게 하는 곳’이라는 표현으로 도서관을 정의했다. 답도 그 안에 있다는 뜻이다.

저자소개

최정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고,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회장과 한국기록관리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명예교수이다. 지은 책으로는 한길사에서 펴낸 『지상의 아름다운 도서관』(2006)을 비롯하여 『한국의 관보』(아세아문화사, 1993),『기록학개론』(아세아문화사, 2001), 『도서관ㆍ문헌정보학의 길』(부산대학교 출판부, 2004), 『기록관리학사전』(한울아카데미, 2005), 『지상의 위대한 도서관』,『위대한 도서관 건축 순례』 등 10여 권이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고대 알렉산드리아도서관
고대 그리스의 도서관
로마의 도서관
터키 에베소의 켈수스도서관
중세 수도원도서관
대학도서관
공공도서관
국립도서관
우리의 도서관 건축, 무엇이 필요한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