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과 영화를 통해 본 북한 사회

민병욱 | 살림 출판사 | 2012년 06월 0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북한의 문화를 통해 현재 우리 대중문화의 의의를 되새기다!

세상 모든 지식을 소개하는 「살림지식총서」 제408권 『연극과 영화를 통해 본 북한 사회』. 북한의 다양한 연극과 영화를 중심으로 그들의 사회가 어떤 이데올로기를 가지고 문화를 형성, 발전시켜왔는지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예술이 곧 정치 이념이며, 혁명의 주제만이 통용되는 고집불통의 문화. 이러한 불변의 북한 문화를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현재 대중문화의 참된 의의를 되새기고, 대중문화의 자율성에 대해 더욱 심도 깊은 논의를 나누는 계기를 마련한다.

저자소개

저자 : 민병욱
저자 민병욱은 현 부산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부산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에서 「1920년대 전반기 한국 희곡문학의 연극기호학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3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문학평론에 「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삶의 한 양상 - 이상의 일어체 시를 중심으로」가 당선되면서 문학평론 및 연극평론 활동을 했고 한국학술진흥재단 재외 한국학연구 파견 교수, 일본 동북대학교 동북아시아연구센터 방문교수, 태국 방콕대학교 방문교수를 역임했다. 저서로는 『동북아시아 한민족의 연극』 『북한 영화의 역사적 이해』 등이 있고 편저로는 『북한 연극의 이해』 『북한 경희극』 등이 있다. 논문으로는 「三老人 시기 중국 동북지역의 연극사적 상황 연구」 등이 있다.

목차소개

예술의 종류
연극의 종류와 제작, 검열
'피바다'식 혁명가극과 5대 혁명가극
'성황당'식 혁명연극과 5대 혁명연극
민족가극의 재발견
경희극과 극 작품들
영화의 종류와 제작, 보급
민족예술영화와 '아리랑'
다부작 영화와 '조선의 별'
정탐물 영화와 가족영화
다부작 '민족과 운명'과 가벼운 장르 영화
탈북자가 뽑은 최고의 북한 영화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