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주 만에 끝내는 공황장애 치유법

김영화 | 메이트북스 | 2020년 10월 0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코로나로 불안한 시대에 마음이 위험한 이들을 위한 치유책!
공황장애, 불안장애는 대중 앞에 서는 연예인들만 맞닥뜨리는 문제일까? 많은 연예인들이 공황장애를 앓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공황장애는 이른바 ‘연예인병’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공황장애, 불안장애는 대중을 의식해야 하는 연예인뿐 아니라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다른 사람에게 뒤처진다는 불안을 느끼며 살아가는 현대인은 남녀노소 모두 공황장애에 노출되기 쉽다.
스트레스 반응은 생존에 꼭 필요하다.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반응은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다. 하지만 지나친 스트레스 반응은 사람을 병들게 한다. 발작처럼 일어나는 이 같은 장애현상은 뜻하지 않은 장소에서 꼼짝달싹도 못하게 만든다. 도대체 해결책이 뭘까? 저자는 공황장애에서 느끼는 불안은 자신이 상황을 지나치게 위험하다고 판단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증상을 두려워할수록 공황증상은 더 지속된다. 두려움이 사라지면 공황증상도 사라진다’고 스스로에게 말하라고 권유한다. 불쾌한 감정이나 슬픈 감정, 다른 사람을 너무 배려해서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감정이 있지 않은지 살펴보라고 말한다.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것이 공황장애를 이기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지나친 스트레스 반응으로 생긴 불안을 호흡으로 스스로 조절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특히 횡격막호흡 훈련은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교감신경의 긴장을 억제해 불안 수준을 낮추고 마음의 평안을 찾는 데도 도움이 된다. 미래가 불안한 코로나 시대, 공황과 불안증세가 증폭될 수 있는 이때에 이 책이 치유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극도의 불안과 두려움은 상상에 불과할 수 있다!
많은 연예인이 공황장애를 앓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1장에서는 공황장애의 개념과 진단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공황장애는 대중을 의식해야 하는 연예인만 아니라 타인을 의식하는 모든 현대인들도 경험할 수 있는 질병이다. 경쟁사회에서 뒤처지진 않을까 하는 스트레스에 노출된 이들이라면 누구든 이로 인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2장에서는 불안장애에 대한 진단법을 주로 언급하며, 우선 불안은 인간의 본능적 감정임을 강조한다. 위기 상황에서 불안하지 않으면 오히려 자신을 보호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주변에 위협이 없는데도 불안해하거나 걱정이 해결된 다음에도 계속 불안해하는 경우가 있으며 신체적 이상이 없음에도 호흡곤란이나 가슴 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한다면 불안장애를 의심할 수 있다.
3장은 공황장애와 불안장애에 대한 약물치료법을 담고 있다. 두 장애로 인해 우울증이나 알코올 의존증에 빠질 위험이 크고, 이런 경우 치료가 더 어려워지기 때문에 약물치료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불안장애, 공황장애 초기에는 약물치료 단독으로도 70% 이상 치료 효과를 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장은 불안이나 공황증상을 경험하고 난 뒤, 다시 그런 고통스러운 경험을 반복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인지행동치료를 소개한다. 인지행동치료는 약물치료 후 스스로 증상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유지치료로 유용하다. 이 방법들을 숙지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5장은 근육 이완법을 알려준다. 불안해지면 온몸의 근육이 긴장하기 마련이다. 반대로 근육 긴장을 줄이면 불안을 줄일 수 있다는 논리다. 특히 근육이완법은 불안과 긴장감을 줄이고 호흡곤란, 가슴 압박감 등 신체 증상을 조절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관절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동작으로 단시간에 전신을 이완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6장은 호흡요법을 통해 공황증상을 컨트롤하는 법이 담겨 있다. 복식호흡으로 불안과 긴장감을 줄이고, 심계항진이나 호흡곤란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한다. 7장은 이혼이나 사별, 실직이나 질병 등의 스트레스에 직면하여 불안이나 공황증상이 언제든 발현?악화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본인과 주변 사람들이 평소 알아두면 좋을 팁들을 알려준다. 스트레스를 다루는 법을 배우는 것은 물론, 공황장애와 불안장애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한다.

저자소개

김영화

소아정신과 전문의로 강동소아정신과의원 원장이다. 미국 유타 주 PCMC(Primary Children's Medical Center) 및 유타주립대학교에서 소아정신과 임상의로 일하던 중 아동학대 트라우마로 고통받는 아이들을 보고 소아정신과를 본격적으로 공부하게 되었다. 현재 26년째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로 활동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소아정신과 전임의를 수료했다. 서울시 강동구 의사회 부회장, 대한 정신건강의학과 의사회부회장, 여성가족부 정책자문위원, 한국 양성평등교육진흥원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서울시 강동구 자살예방협의회 부회장과 국가인권위원회 아동인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우리 아이의 행복을 위한 성교육』 『학교폭력, 청소년 문제와 정신 건강』 등 총 8권과 역서로 『다문화 사회와 어린이』가 있다.

목차소개

지은이의 말 _ 코로나19 트라우마 이기는 법

1장 공황장애에 대해 바로 알자
공황장애란 무엇인가
공황장애 진단하는 법
공황장애는 연예인병?
스트레스와 공황장애

2장 불안장애에 대해 바로 알자
불안장애의 얼굴 5가지
얼굴 1 범불안장애
얼굴 2 사회공포증
얼굴 3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얼굴 4 강박장애
얼굴 5 건강염려증
내 아이도 불안장애?

3장 공황장애와 불안장애, 약물치료는 어떻게 할까
뇌를 알면 보인다
뇌 기능과 신경전달물질
약물치료 1 항우울제
약물치료 2 항불안제
약물치료 3 베타차단제

4장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시각적 심상요법
혼잣말과 브레인스토밍
회피하지 않는 행동치료
노출요법으로 극복하기

5장 공황장애와 불안장애에 좋은 이완법
어떻게 몸을 이완할까
잘 먹고 잘 자고 잘 걷기
근육이완으로 개선하기

6장 공황장애와 불안장애, 호흡치료로 충분하다
횡격막호흡의 비밀
호흡 자가진단법
횡격막호흡 훈련 방법
횡격막호흡과 명상

7장 공황장애와 불안장애, 치유하며 행복하게 사는 법
치료 효과를 유지하려면
환자 가족이 주의할 일
공황·불안장애 또 다른 치료법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