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형 박사의 면역 혁명

이시형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09월 1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1,000원

판매가 11,000원

도서소개

국민의사 이시형 박사의 대국민 건강선언문,
“코로나19, 결국 면역력 싸움입니다!”

좀처럼 그 끝을 보이지 않는 코로나19. 잘 대처하는가 싶었던 대한민국에도 2차 대유행의 조짐이 퍼져나가며 전 국민이 불안에 떨고 있다. 이에 국민의사 이시형 박사가 대국민 건강선언문을 발표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책 출간을 서둘렀다. 증상이 없어도 전파되고, 끝없이 변이에 변이를 거듭해가는 이 괴물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결국 개개인의 면역력 향상뿐인 까닭이다. 이시형 박사는 거듭 강조한다. “마스크 쓰기나 손 씻기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면역력 증강입니다. 면역력은 의사나 전문가가 대신 키워주지 못합니다. 지금 당장 온 국민이 스스로 자신의 면역력을 키우기 위한 실천법을 시작해야 합니다!” 《이시형 박사의 면역 혁명》은 국민의사 이시형 박사의 지난 40년 연구를 집대성하고, 현대 의학이 지금까지 밝혀낸 면역력 증강에 관한 모든 것을 담은 책이다.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건강한 생존을 위해 꼭 한번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코로나 이전의 시기로 돌아갈 수 없다고?
사회적 거리두기보다 더 근본적인 해결책, 면역력이 답이다
인류는 판도라의 상자를 열고 만 걸까? 많은 학자와 연구자 들이 코로나19 이전에 시대로 돌아갈 수 없다고 경고하는 지금,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바이러스에 똑같이 노출되어도 가벼운 감기처럼 지나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심각한 합병증으로 생명에 위협을 받는 사람이 있는데, 이러한 차이는 모두 면역력에서 오기 때문이다. 보건당국에서는 코로나19에 대한 대비책으로 개인위생 수칙을 강조한다. 하지만 이시형 박사는 마스크 쓰기와 손 씻기, 사회적 거리두기보다 더욱 근본적인 코로나19 퇴치법, 즉 면역력 증강을 강조한다. 에이즈의 원인 바이러스 HIV를 발견한 노벨상 수상자 뤼크 몽타니에는 “건강한 사람들의 면역력이란 HIV조차 물리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다”고 말한 바 있다. 쉴 새 없이 변이에 변이를 거듭하며 새로운 형태로 인간을 공격해오는 바이러스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백신보다 강력한 인체의 자연치유력, 즉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관건이다. 평균 수명 100세를 바라보는 현 인류, 호모 헌드레드(Homo Hundred). 이들이 감염병의 공격 속에서도 건강 수명 100세를 누리고자 한다면 무엇보다도 강력한 면역력이 필수 조건인 시대가 되었다.

국민의사 이시형의 40년 연구 집대성,
내 안의 자연치유력, 면역력 증강의 절대반지를 찾아라
어떻게 해야 면역력을 높일 수 있을까? 이를 위해 이시형 박사는 일단 자신의 면역력이 어느 정도인지 점검해보라고 권한다. 다만 현대의 의학 기술로 면역력을 직접적으로 측정하기란 쉽지 않은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면역력은 정신계, 신경계, 내분비계, 면역계 등 인체 내 4대 시스템이 따로 또 같이 협동과 조화를 이루며 만들어내는 전체적인 시스템(total system)이기 때문이다. 개개의 부품을 조사한다고 그 기기 전체의 기능을 측정할 수 없는 것처럼 어느 한 기관의 기능만 점검해서는 면역력 전체를 알 수 없다. 다만 간단한 혈액 검사로 할 수 있는 백혈구 분획검사 혹은 이 책에도 실려 있는 장력(腸力), 유산균력, 스트레스에 대한 정신력 체크리스트 등 면역력의 단편들이나마 파악해볼 수 있는 방법들이 있으니 이를 활용해 자신의 면역력부터 점검해보자.
면역력이 전체적인 시스템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것은 면역력 향상 역시 어느 한 가지 특정 방법만으로는 쉬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 생활습관과 식습관, 스트레스 관리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 전체가 면역력 강화를 위해 총체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이에 이시형 박사는 건강 체온을 지키는 법, 숙면을 취하기 위해 생활 리듬 다스리는 법, 생활 속에서 운동 효과를 높이는 NEAT 운동법 등 다양한 생활 속 면역 향상법을 소개한다. 또한 장력을 강화하는 식습관과 면역력 향상을 위해 꼭 챙겨 먹어야 할 음식, 면역력 악화의 주범인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도 알려준다. 이 모두는 이시형 박사의 지난 40여 년간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실천과 동시에 면역력을 올릴 수 있는, 쉽고 유용한 면역력 강화법이다.

단시간에 퇴치하기 힘든 감염병
코로나19를 이기는 힘, 결국 자연에 있다
면역력을 키우고자 한다면 ‘장(腸)’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면역력의 70퍼센트는 장에서 오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장은 최대의 면역 장기이다. 면역과 관계하는 임파구의 B세포나 T세포 대부분이 장에 분포해 있으며 항체도 장에서 만들어 진다. 장내세균은 5,000종 이상의 효소를 만들어 화학물질이나 발암성 물질을 분해하며, 외부에서 침입해 들어온 병원균을 배제하여 자연치유력 즉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장관면역(腸管免疫)이라는 말이 생긴 이유가 여기에 있다.
장내세균의 역할과 그 중요성에 대해서는 특히 후성 유전학적 연구를 통해서도 속속 밝혀지고 있다. 장에는 유익균과 유해균, 그리고 그 어느 쪽에도 속해 있지 않다가 우세한 쪽에 휩쓸려 가는 중간균이 있다. 유해균이 많으면 장이 노화하고 면역력도 떨어진다. 따라서 유익균을 키워 장력을 높여야 면역력도 향상된다. 그러므로 인체의 면역은 우리가 먹는 음식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고, 면역력 강화 음식을 알고 이를 매일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이시형 박사는 전 세계의 그 어떤 건강 식단보다 우수한 한식에 대해 강조한다. 다만 한식의 원료가 되는 국산 농산물이 지난 세월 녹색혁명이라는 기치 아래 무분별하게 사용된 농약과 화학비료로 인해 급격히 그 질이 저하된 것을 지적한다. 밀가루보다 건강에 좋은 쌀을 이용하고 파이토케미컬과 미네랄, 식물성 기름, 효소가 풍부해 세계 최고의 건강식인 한식이 진정으로 면역 강화 식단이 되기 위해서는 유기농산물을 사용해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오늘날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 감염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힘은 자연에서 오며, 자연과 가까운 생활로 돌아가고 화학물질에 오염되지 않은 순수한 먹거리를 섭취할 때 비로소 인간의 건강도 회복될 수 있는 것이다.

인류의 미래를 책임질 5차 산업혁명, ‘면역 혁명’
호모 헌드레드의 건강 100세를 위한 대국민 프로젝트
저자는 감염병 극복은 물론 100세 시대를 맞이한 인류, 호모 헌드레드의 건강한 노년을 위해서도 현대 의학이 치병의학에 머무르지 말고 예방의학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현대 의학의 본산인 미국과 유럽 선진국들이 가장 처참한 타격을 입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했다. 이는 흡사 ‘약을 타러 가는 곳’으로 전락하고 만 오늘날 병원과 현대 의학의 한계를 적나라하게 드러낸 것이다. 이에 이시형 박사는 이제 현대 의학이 전체적이고도 전인적인(total holistic) 형태로 탈바꿈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다시 말해 현대의학이 병이 생겨야 비로소 보험을 적용해 치료하는 식의 장기병변의학에 머물러 있을 것이 아니라, ‘할머니의 주머니’에 든 지혜와 같이 인류가 오랜 세월에 걸쳐 쌓아온 전통의학?자연의학적 관점 또한 포용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창궐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된다는 말이다.
흔히 4차 산업혁명에 뒤이은 5차 산업혁명을 바이오 혁명이라고 하는데 이는 곧 이시형 박사가 말하는 ‘면역 혁명’과 일맥상통한다.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자, 인류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반드시 성공적으로 수행해내야 할 우리 모두의 과제, 그것이 바로 면역력이다.

저자소개

이시형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신과 의사이자 뇌과학자, 한국자연의학종합연구원 원장이자 ‘힐리언스선마을 촌장으로, 국민건강, 자기계발 등 다양한 분야에 있어 탁월한 통찰력으로 폭넓은 공감을 얻고 있다. 경북대 의대를 졸업하고 미국 예일대에서 정신과 신경정신과학박사후과정P.D.F을 밟았으며, 이스턴주립병원 청소년과장, 강북삼성병원 원장,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소장 등을 역임했다.
2007년 75세의 나이에 자연치유센터 힐리언스선마을, 2009년에는 세로토닌문화원을 건립하며 오랜 시간 치병의학이 아닌 예방의학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면역력 증강에 대한 국민인식 개선에 큰 사명감을 느껴 《이시형 박사의 면역 혁명》을 집필했다.
면역력은 인체의 한 부분이 아닌 여러 기관들이 함께 관여해 만들어내는 힘이기에, 식습관과 생활습관, 스트레스 대처에 이르기까지 생활 전반에 대한 점검과 관리가 필수적임을 강조한다. 또한 면역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먹거리의 질을 올리기 위해 유기농업을 확산하고, 이를 통해 세계 최고의 건강 식단인 한식의 면역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운동도 펼치고 있다. 저서로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 《세로토닌하라!》 《배짱으로 삽시다》 등이 있다.

목차소개

들어가며 이제 면역력 싸움이다!

1장 코로나 시대의 면역
감염병이 앞당긴 면역의 시대
호모 헌드레드에게 꼭 필요한 것
면역력과 후성 유전
치병보다 중요한 예방
특별대담 이제는 예방의학, 자연의학의 시대


2장 당신의 면역 나이는 몇 살입니까?
면역력이 곧 생명력
면역력은 어디서 만들어질까?
우리 몸의 이중 방어기능
면역력도 측정할 수 있을까?
현대의학의 면역력 증강법
자연면역력을 강화하는 비결
병원에 가기 전이 중요하다
특별대담 코로나19를 이기기 위한 최선의 방법, 면역력


3장 면역력이 올라가는 생활습관
건강 체온 유지
규칙적인 생활과 숙면
적절한 운동과 NEAT
스트레스 대처법
? 내 정신력은 어느 정도일까?
? 스트레스의 2가지 경로
? 피할 수 없다면 과학적으로 대처하라
? 천천히 호흡하기
? 웃는 연습이 필요하다
? 감루의 면역 증강효과
건강체는 세로토닌이 만든다
특별대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성

4장 면역력이 올라가는 식사습관
내 장력은 어느 정도일까?
꼭 챙겨야 할 면역 강화 식단과 식사법
장관면역과 장내세균
장과 뇌는 연결되어 있다
스트레스가 장내세균에 미치는 영향
특별대담 음식과 면역력의 관계

5장 자연이 만병을 고친다
대지는 위대한 치유자
우주의 순환 원리가 무너지는 일상
춥고 배고픈 백성에서 최장수국 국민으로
그래도 먹거리만은 지켜야 한다
땅이 살아야 인간도 산다
특별대담 한국이 코로나19에 강한 이유

6장 감염병을 이기는 힘, 유기농
유기농, 왜 힘들까?
유기농, 과연 얼마나 좋을까?
파이브 어 데이5 A Day 운동
제7의 영양소, 파이토케미컬
효과적인 파이토케미컬 섭취법
특별대담 나노기술과 면역식물의 개발

7장 코로나19가 우리에게 남긴 것
전쟁보다 무서운 병
함께하는 마음, 놀라운 시민의식
국격이 껑충 올라간다
천혜의 축복을 받은 나라
특별대담 한국인의 공동체 의식과 IT문화 그리고 의료체계
특별대담 불안과 우울의 시대, 우리 모두를 위로하는 법

나가며 면역 혁명의 시대, 대한민국을 보라!
참고 문헌
부록 ‘당장 이것부터 바꿔라!’ 10가지 면역 지침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