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성공경영

이용균 | e퍼플 | 2020년 08월 21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9,000원

판매가 9,000원

도서소개

국내 종합병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의료법인은 비영리의료기관으로 규정하고 있다. 실제 민법에서 비영리기관으로 규정하고 있는 법인은 친목, 예술, 종교, 교육 및 자선단체 같은 기관들인데, 의료기관을 이와 같은 범주에 포함시켜 비영리기관으로 운영토록 법적으로 규정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법적 구속은 병원경영이 기업적인 요소와 경영주체적인 성격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초보적인 수준의 경영에 머물게 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더욱이 국내병원의 의료인이 병원의 경영최고책임자로 운영되고 있는데, 대부분 경영과 진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아 급변하는 병원환경의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본 저서는 이러한 국내 병원경영의 상황인식에서 ‘병원의 성공경영’을 주제로 경영전략, 경영다각화 그리고 국내외 성공경영사례 등을 기술하였다. 제 1부에서는 병원의 성공경영전략을 주제로 병원의 새로운 경영전략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향 후 10년 후에 한국의료는 해외시장의 개방, 진료기술의 발전 등으로 현재와는 다른 의료 환경에 놓여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병원경영도 이제는 기존의 경영방식이 아닌 창조적인 경영방식이 요구되며, 변화하는 의료시장에 대응방안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서 국내 성공병원이 주요성공요소에 대한 분석과 실패한 병원과 사례와 원인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점차 중요성이 높아가고 있는 병원의 브랜드, 인적자원관리 및 리더쉽 개발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제 2부에서는 병원의 경영다각화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병원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병원의 경영다각화 전략은 수익다각화와 네트워크 경영전략 등을 근간으로 국내 의료기관의 경영다각화 실태, 일본의 경영다각화, 미국의 의료기관 경영다각화, 중국의료시장과 전망 등을 기술하였다. 실제 의료기관의 경영다각화를 위한 국내병원의 여러 가지 시도가 있는데, 이는 통제된 국내수가구조에서 병원경영의 한계에 직면한 병원이 그 나름의 수익창출을 위한 경영다각화 시도노력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이에 대한 관련자료 부족으로 일본의 의료기관들의 경영다각화 분석사례를 인용하여 기술하였는데, 여기에서 기술된 의료법인 수익사업 허용 항목은 향 후 빠른 시일 내 국내 의료기관에서도 허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다.

제3부에서는 국내외 병원경영의 성공사례를 분석, 제시하였다. 먼저 국내 전문병원의 성공사례를 제시하면서 저자 나름의 주요성공요인에 대해서 분석,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성공병원의 사례는 병원의 성공경영을 빠른 이해와 벤치마킹을 기존이 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일본병원의 성공사레 2편, 싱가포르 래플즈병원, 미국병원의 성공사례 4편과 질병전문병원으로 성공한 캐나다의 쇼율다이스병원 성공사례를 제시하였다. 참고로 싱가포르와 캐나다의 경우에는 우리나라와 다른 의료제도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의료제도에 대해서 설명을 첨부하였다.

저자소개

이용균(Lee YongKyoon)/경영공학박사(Ph.D.)

(재)한국병원경영연구원 연구실장으로 재직하였으며, 서울대병원연구소 연구원, 한국의료관리연구원 수석연구원, (주)한국의료컨설팅사 컨설턴트를 역임하였다. 서울대 보건대학원을 졸업하였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의료경영’ 관련 논문으로 경영공학박사를 취득하였다. 저서로는 <병원경영기법과 전략, 2003>, <의료기관 경영실무 핸드북(공저), 2002>, <클리닉센타 개발 가이드(공저), 2002>가 있으며, <서울시 적정병상규모 추계> <자동차보험수가체계 개선연구> <원자력병원 경영개선 및 역할 재정립> <유민한방병원 경영진단> <분당노인병원 설립> 등 국내 20여개 병원 경영컨설팅과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현재는 에이치앤컨설팅 부사장 겸 헬스이노베이션연구소장으로 재직 중이다(kyoon@business.kaist.edu).

목차소개

제Ⅰ부 병원성공경영 전략
1. 병원의 성공경영
2. 병원의 성공경영과 마케팅
3. 병원의 브랜드화
4. 병원의 인적자원관리(HRM)
5. 병원경영과 리더쉽
6. 병원의 업무혁신
7. 성공경영을 위한 지식경영
8. 병원경영과 아웃소싱
9. 병원의 성과경영과 연봉제

제Ⅱ부 병원경영 다각화
1. 국내 의료기관의 경영실태
2. 병원경영의 뉴패러다임
3. 일본병원의 경영다각화
4. 미국병원의 경영다각화
5. 중국의 의료시장과 전망
6. 국내병원의 경영다각화 전략

제Ⅲ부 국내외 병원성공경영 사례
1. 국내병원의 성공경영사례
2. 일본병원의 성공경영사례
3. 싱가포르의 래플즈병원사례
4. 미국병원의 성공경영사례
5. 캐나다 쇼율다이스병원 성공사례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