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의 문화사

박철수 | 살림 출판사 | 2011년 11월 1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아파트의 문화사를 살펴보는『살림지식총서』제224권. 소비와 욕망의 시공간인 아파트의 역사를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한 책이다. 인간의 다양한 삶의 모습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획일성과 평균성, 그리고 공간생산의 규칙성과 균질성이 내재되어 있는 아파트의 문화사를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신문 기사와 소설 등을 바탕으로 아파트에 대한 우리의 욕망과 그 변천사를 다채롭게 보여준다. 저소득층 주택 또는 질 낮은 주택의 이미지로 여겨지던 1960년대의 아파트, 중산층의 주택으로 여겨지던 1970년대의 아파트, 저소득층의 내 집 마련 이미지를 강화시킨 1980년대의 아파트, 잠재된 욕망의 분출구로서 변모하기 시작한 1990년대의 아파트 등 시대별 아파트의 변화를 통해 우리의 다양한 욕구를 드러내고 있다.

저자소개

박철수

현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건축과 도시설계 등을 공부하고 박사학위 받음(공학박사).
저서로는 『한국공동주택계획의 역사』『일본의 현대하우징』『도시집합주택의 계획 11+44』『한국 공동주택 16제』『HOUSING, KEY PROJECTS 50』『도시공동체론』(이상 공저) 등과 『지방화시대의 도시건축』, 『소설 속 공간산책 1, 2, 3』 등 다수.
역서로는 『도시설계론』, 『단지재생』 등.
논문으로는 「한국 집합주택의 단위주택 계획원리로서의 개방적 공간구성」「아파트 발코니공간의 설계관행 탈피방안 연구」등 다수.

목차소개

한국의 아파트, 현대사의 산 증인

세 장의 사진, 그리고 아파트 문화

대중소설을 통해 본 아파트의 이미지

상품으로서의 아파트를 넘어

자폐증과 우울증의 치유를 향하여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