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최연구 | 살림 출판사 | 2011년 11월 1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문화콘텐츠를 원론적으로 개괄한 책. 어떤 분야의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핵심이 되는 요소를 선택하여 그것을 집중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즉 '무엇'을 선택하는가의 문제가 중요한데, 저자는 그것이 문화콘텐츠산업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세계의 국가들이 펴고 있는 문화콘텐츠육성정책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문화정책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였다.

저자소개

최연구

1966년에 태어나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했고, 서울대 교지 「관악」의 초대편집장을 역임했다. 출판 기획가로 활동하다 1992년에 도불해 파리Ⅶ대학 대학원에서 정치사회학 DEA(예비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프랑스 마르느 라 발레 대학 국제관계대학원에서 국제관계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탈리아·프랑스에서 동시 발간되는 지정학 권위지「리메스」의 한국담당 통신원으로 활동했다. 95년부터 3년간 「한겨레 21」 파리 통신원으로 활동한 바 있고, 2000년 르몽드 디쁠로마띠끄 한국어판 편집위원을 역임한 바 있다.

포항공대에서 대우강사를 역임했고 현재는 한국과학문화재단 전문위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외국어대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리메스」지에 실린 '2천년대의 거대한 잠재력, 통일한국' 등이 있고, 옮긴책으로는 <지정학 입문(새물결)>, <프리바토피아를 넘어서(백의)>, <위기의 아시아(삼인)> 등이 있고, 지은책으로는 <파리이야기-나폴레옹의 후예들(새물결)>, <프랑스 실업자는 비행기를 탄다(삼인)>, <세계화와 현대사회 읽기(한울)>, <프랑스 문화읽기(중심)> 등이 있다.

목차소개

문화가 중요하다
변화하는 사회, 새로운 패러다임
문화콘텐츠산업은 첨단미래산업
문화콘텐츠정책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