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공연예술

서연호 | 살림 출판사 | 2011년 11월 1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동아시아의 대표적인 전승연희 10가지를 소개함으로써 동아시아 문화의 독자성과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소개되는 각국의 공연예술로는 중국의 가면극인 나희, 중국의 가무극 경극, 일본의 가면극 노, 일본의 전통 코미디 교겡, 일본의 서민 고전극 가부키, 한국의 가면극 탈놀이, 한국의 인형극 꼭두각시놀음, 한국의 음악극 판소리, 인도네시아의 가면극 토펭과 바롱이다.

저자는 각 공연예술의 기원과 발전과정, 주된 소재와 그 문화에서 차지하는 의미 등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글을 전개한다. 동아시아에서 연극이 ‘삶의 총체적인 양식’으로 거론되는 이유를 통해 우리는 각 나라의 문화와 그들의 사고방식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서연호

현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거쳐 동대학원에서 문학박사학위 받음. 일본 천리대학 및 동북대학 교환교수, 한국연극학회장 역임. 저서로는 『한국연극사 : 근대편』『한국근대희곡사』『한국전승연희의 원리와 방법』 등.역서로는 『세계의 연극』『일본의 현대연극』『근대 일본연극 논쟁사』 등.논문으로는 「신연극?신파극의 재고찰」「20세기 가면극과 인형극의 예능전승 연구」「북한연극의 실태와 원리에 관한 고찰」 등 다수.

목차소개

연희와 연극 : 동아시아 공연예술의 가치
중국의 가면극 : 나희
중국의 가무극 : 경극
일본의 가면극 : 노
일본의 전통 코미디 : 교겡
일본의 서민 고전극 : 가부키
한국의 가면극 : 탈놀이
한국의 인형극 : 꼭두각시놀음
한국의 음악극 : 판소리
인도네시아의 가면극 : 토펭과 바롱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