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상의 뿌리

장형근 | 살림 출판사 | 2011년 11월 1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4,800원

판매가 4,800원

도서소개

중국뿐 아니라 동아시아 사상사를 이해하는 출발점인 '제자백가'의 다양한 모습을 입체적으로 담았다. 제자백가의 화려한 말의 성찬을 통해, 학문할 수 있는 사회정치적 환경과 사유의 자유가 얼마나 빛나는 지성의 성취를 가져오는지를 느끼게 해주는 책. 동양 고전들이 고리타분한 옛날이야기가 아닌 살아 있는 우리의 이야기임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저자소개

장현근

중국 문화대 대학원에서 『상군서』 연구로 석사학위를, 『순자』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용인대 중국학과 교수이자 중국 지린대 문학원 겸임 교수다. 중국 고대 사상을 연구의 발판으로 삼아 중국 정치사상 전반을 국내에 소개하고, 전통문화 및 사상에 대한 재해석과 비판적 계승 작업에 힘을 쏟고 있다.
지은 책으로 『관념의 변천사: 중국의 정치사상』, 『맹자: 바른 정치가 인간을 바로 세운다』, 『성왕: 동양 리더십의 원형』, 『중국사상의 뿌리』 등 20여 권, 옮긴 책으로는 『신어역해』, 『논어』, 『순자』 등 10여 권이 있다. 대표 논문으로는 「도덕이상주의: 선진유가의 왕도와 내성외왕론」, 「사회철학으로서 현대 유학의 행로」, 「荀子‘化性起僞’的政治意義」, Differentiation and Fusion of “Ritual as common” and “Law as public” in Ancient Chinese Political Thought 등이 있다.

목차소개

1. 잉태
2. 백가의 구분
3. 도덕주의자들 : 유가
4. 공리주의자들 : 묵가
5. 자연주의자들 : 도가
6. 현실주의자들 : 법가
7. 논리주의자들 : 명가
8. 우주론자들 : 음양가
9. 절충과 융합 : 잡가
10. 그 외 : 종횡가/농가/병가/소설가 외
11. 제자백가의 지역적 특성
12. 제자백가, 그 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