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을 위한 에너지 강의

리처드 뮬러 | 살림 출판사 | 2016년 07월 0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미래의 지도자에게 말하는 ‘에너지’의 진실!

『대통령을 위한 에너지 강의』는 미국연방정부 과학고문 리처드 뮬러의 에너지 정책에 대한 경고를 담은 책이다. 우리가 에너지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을 돌려놓으려는 저자의 노력을 엿볼 수 있다. 에너지라는 자연의 산물에 대해 자연과학적 사실과 자연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우리에게 에너지의 자연 그대로의 본 모습이 어떠한 것인지 상세히 설명한다.

저자는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국가가 미래를 주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미래의 대통령이라면 꼭 알아야 할 에너지 내용을 다루면서 에너지 실체를 논하면서도, 현실성 있고 생생한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가족과 여행하며 투명비닐봉지에 물을 담아 태양에너지를 활용해 샤워하거나, 풍속과 출력 밀도 공식으로 풍력발전으로 생성될 수 있는 전기량을 계산하는 등 에너지 전문가로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저자소개

저자 리처드 뮬러(RICHARD A. MULLER)는 중성미자의 연구 및 핵에너지 분야의 전문가로 현재 UC버클리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대학원생들과 마이크로봇을 상용화할 수 있는 마이크로모터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화제가 되었으며 수많은 젊은 스타 교수를 제자로 배출하였다. 특히 그의 제자인 솔 펄머터(SAUL PERLMUTTER)는 리처드 뮬러가 시작한 슈퍼노바(SUPERNOVA, 초신성) 연구에서 탄생한 프로젝트를 이끌어 2011년 노벨물리학상을 공동수상했다. 리처드 뮬러는 ‘천재상’이라 불리는 맥아더 펠로십을 수상해 화제를 모았고, PBS와 BBC의 과학다큐멘터리에 수차례 출연한 저명한 학자다. 2010년에 ‘버클리 지구(BERKELEY EARTH)’라는 비영리단체를 딸 엘리자베스 뮬러와 함께 설립하고 지구온난화 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미국연방정부의 과학기술자문단(JASON)에 속해 있던 그는 2011년 3월에 미국 의회에서 지구온난화가 확실히 진행되고 있음을 연구결과를 통해 증언하면서 유명해졌다. 명강의자로도 알려진 리처드 뮬러의 《미래 대통령을 위한 물리학》 강의는 2009년 UC버클리 재학생이 뽑은 최고 명강의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팟캐스트와 유튜브 교육 채널에 일반인들도 볼 수 있도록 공개한 후, 누적 조회수 200만을 돌파하여 과학 강의로는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저서로 『대통령을 위한 물리학』 『인스턴트 물리학자(THE INSTANT PHYSICIST)』 등이 있다.

목차소개

추천의 글 허은녕 서울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교수
감사의 말
서문
책을 시작하며
제1부 에너지 재난
제1장 후쿠시마 원전 사고
제2장 멕시코만 석유 유출 사고
제3장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제2부 에너지 전망
제4장 천연가스 횡재
제5장 액화에너지 안보
제6장 셰일오일
제7장 에너지 생산성

제3부 대안에너지
제8장 태양광에너지
제9장 풍력
제10장 에너지 저장
제11장 원자력의 폭발적 증가
제12장 핵융합
제13장 바이오연료
제14장 합성연료와 최신 화석연료
제15장 대체연료: 수소, 지열, 조력, 파력
제16장 전기자동차
제17장 천연가스자동차
제18장 연료전지
제19장 청정석탄

제4부 에너지는 무엇인가?
제5부 미래 대통령을 위한 조언
찾아보기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