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16 지리편

이어령, 한지은, 정미선 | 살림 출판사 | 2015년 08월 12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000원

전자책 정가 7,800원

판매가 7,800원

도서소개

지식의 경계를 뛰어넘는 대융합 시대의 창조적 발상법!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는 변화하는 시대를 꿰뚫는 힘의 다른 말입니다. ‘나무와 함께 숲을 바라보는’ 융합과 통섭에 관한 살아 있는 아이디어다. 원래 각각의 교과 분야는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론과 지식을 모아 놓았던 것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분야들은 사실 별개로 존재해서는 그 위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눈앞에 당면한 문제에 따라 각 분야들끼리 쉼 없는 만남과 헤어짐과 넘나들기를 시도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해지는 것이 ‘순환적인 사고’와 ‘양면적인 사고’, 서로 다른 분야를 함께 생각할 수 있는 ‘복합적인 사고’입니다. 이런 복합적 사고를 훈련하는 것이 지식의 경계를 넘나들기 위한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의 첫 번째 목표입니다.

창의적 사고력을 길러 주는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 16권 '지리' 편에서는 인류가 터전으로 삼은 ‘땅’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들려준다.

시리즈가 의도한 넘나들기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각 장마다 서로 다른 학문 간의 융합을 흥미 있는 콘셉트로 친절하게 소개한다. 이러한 ‘넘나듦’은 바로 이 시리즈의 콘텐츠 크리에이터인 이어령 선생님이 평소 주장해 온 ‘경계 허물기’와 일맥상통한다.

낯설고 어려운 용어들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있고 풍부한 만화로 풀어 충실히 보완했고, 넘나들며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정리해서 더욱 종합적인 사고를 시도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를 곳곳에 구성하였다.

저자소개

저자: 이어령
저자 이어령(콘텐츠크리에이터)은 문학평론가, 언론인, 소설가, 시인, 에세이스트, 전 문화부 장관 등 그를 규정하는 말은 수없이 많다. 20대에 「한국일보」의 논설위원이 되더니 88 서울 올림픽 개막식에는 ‘굴렁쇠 소년’ 퍼포먼스를 기획했고, 급변하는 시기마다 놀라운 저서들로 시대정신을 이야기하는 등 그가 걸어온 길은 화려하면서도 진중하다. 하지만 그는 자신을 다른 무엇이 아닌 ‘크리에이터’라고 말한다. 그리고 사회의 변화를 읽고 새 시대를 예고할 수 있는 힘이 바로 창조력, 상상력, 호기심에서부터 만들어진다고 이야기한다. 이런 그가 이번에는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로 청소년 독자들을 찾는다. 늘 창조적 상상력을 기르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그가 이 시리즈를 통해서 제시하는 키워드는 ‘넘나들기’이다.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정서의 만남, 비빔밥을 예찬하며 말했던 다양한 재료들의 조화 등은 모두 이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넘나들기, 통섭, 컨버전스, 융합의 개념과 맞닿아 있다. 순환적인 사고, 양면적인 사고, 복합적인 사고를 아우르는 생각 넘나들기를 통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새로운 시대의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저자: 한지은
저자 한지은은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서울대학교 등에서 지리학을 강의 중이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에서 HK연구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자: 정미선
저자 정미선은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를 졸업하고, 누원고등학교, 현대고등학교 등에서 지리를 가르쳤다. 현재는 출판 기획 및 편집자, 작가로 활동 중이다.

목차소개

1장 지리학자는 무엇을 하는 사람일까?
생활과 지리 기(氣)’를 팝니다!
2장 지도는 거짓말쟁이
디지털과 지리 지도 위에 펼쳐지는 인간의 생활상 GIS
3장 다양한 기후, 다양한 삶
역사와 지리 소빙하기가 인류 문명에 끼친 큰 영향
4장 놀라운 비밀을 간직한 땅의 모습
신화와 지리 불과 화산의 신 헤파이스토스
5장 어디서 만들고 어디서 팔아야 이익일까?
경제와 지리 세계는 지금 자원전쟁 중!
6장 사람이 많아도 문제, 적어도 문제
인권과 지리 세계의 난민 이야기
7장 도시에서 사는 인간 호모 우르바누스
사회와 지리 더불어 사는 도시가 되려면?
8장 여러 지역의 문화가 만들어 내는 모자이크의 세계
미디어와 지리 욘사마 팬들이 남이섬을 찾은 까닭은?
9장 세계화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식품과 지리 식탁 위 음식들은 어디에서 왔을까?
10장 발자국을 남기지 마세요!
관광과 지리 착한 여행 나쁜 여행
부록 융합형 인재를 위한 교과서 넘나들기 핵심 노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