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12 의학편

이어령, 예병일 | 살림 출판사 | 2015년 08월 12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000원

전자책 정가 7,800원

판매가 7,800원

도서소개

지식의 경계를 뛰어넘는 대융합 시대의 창조적 발상법!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는 변화하는 시대를 꿰뚫는 힘의 다른 말입니다. ‘나무와 함께 숲을 바라보는’ 융합과 통섭에 관한 살아 있는 아이디어다. 원래 각각의 교과 분야는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론과 지식을 모아 놓았던 것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분야들은 사실 별개로 존재해서는 그 위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눈앞에 당면한 문제에 따라 각 분야들끼리 쉼 없는 만남과 헤어짐과 넘나들기를 시도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해지는 것이 ‘순환적인 사고’와 ‘양면적인 사고’, 서로 다른 분야를 함께 생각할 수 있는 ‘복합적인 사고’입니다. 이런 복합적 사고를 훈련하는 것이 지식의 경계를 넘나들기 위한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의 첫 번째 목표입니다.

단순히 의술의 진보만을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바탕에 어떤 철학적 사고가 그런 진보를 이끌어 왔는지를 보여 준다. 인간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하는 인간관의 변화는 기술의 진보와 응용에 절대적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과학과 철학의 융합학문인 의학의 변천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해 주는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의학편>은 다음 세대들에게 합리적 의심과 도전정신 그리고 그 밑바탕에 올바른 윤리적 선택이 인류의 건강과 복지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를 훌륭하게 보여 준다.

저자소개

저자 : 이어령
저자 이어령은 문학평론가, 언론인, 소설가, 시인, 에세이스트, 전 문화부 장관 등 그를 규정하는 말은 수없이 많다. 20대에 「한국일보」의 논설위원이 되더니 88 서울 올림픽 개막식에는 ‘굴렁쇠 소년’ 퍼포먼스를 기획했고, 급변하는 시기마다 놀라운 저서들로 시대정신을 이야기하는 등 그가 걸어온 길은 화려하면서도 진중하다. 하지만 그는 자신을 다른 무엇이 아닌 ‘크리에이터’라고 말한다. 그리고 사회의 변화를 읽고 새 시대를 예고할 수 있는 힘이 바로 창조력, 상상력, 호기심에서부터 만들어진다고 이야기한다. 이런 그가 이번에는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로 청소년 독자들을 찾는다. 늘 창조적 상상력을 기르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그가 이 시리즈를 통해서 제시하는 키워드는 ‘넘나들기’이다.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정서의 만남, 비빔밥을 예찬하며 말했던 다양한 재료들의 조화 등은 모두 이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넘나들기, 통섭, 컨버전스, 융합의 개념과 맞닿아 있다. 순환적인 사고, 양면적인 사고, 복합적인 사고를 아우르는 생각 넘나들기를 통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새로운 시대의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저자 : 예병일
저자 예병일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C형 간염 바이러스가 사람의 몸에서 어떻게 병을 일으키는지에 대한 분자생물학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에서 생화학과 의료인문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문학, 역사, 철학, 윤리 등 인문학적 측면에서의 의학에 대한 관심을 키워가고 있다. 저서로 『인류를 구한 항균제들』 『전쟁의 판도를 바꾼 전염병』 『의사를 꿈꾸는 어린이를 위한 놀라운 의학사』 『지못미 의예과』 등이 있다.

목차소개

1장 질병은 왜 생기는 것일까?
종교와 의학 한센병 환자를 구호한 다미앵 신부
2장 의학의 암흑기를 끝낸 베살리우스
철학과 의학 철학으로 의학 공부하기
3장 의학 발전에 공헌한 과학적 연구방법
전쟁과 의학 철저한 위생이 승리를 부른다
4장 외과의학을 발전시킨 두 가지 방법: 통증과 이차감염이 없는 수술
인권과 의학 인간 존엄을 짓밟은 인체 실험
5장 좁혀지는 질병의 원인
식품과 의학 괴혈병과 비타민
6장 인류와 함께한 전염병의 해결
역사와 의학 질병으로 인한 역사의 변화
7장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생물체
윤리와 의학 생명존중의 윤리
8장 전염병은 세균에 의해 발생한다!
스포츠와 의학 스포츠 발전을 저해하는 금지약물
9장 질병 형태의 변화에 따른 대처방법
경제와 의학 의료혜택과 국민복지
10장 미래에는 어떤 의술이 질병을 해결할까?
인문과 의학 의학은 과학일까, 인문학일까?
부록 융합형 인재를 위한 교과서 넘나들기 핵심 노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