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7 정치편

이어령, 김성진 | 살림 출판사 | 2015년 08월 12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000원

전자책 정가 7,800원

판매가 7,800원

도서소개

지식의 경계를 뛰어넘는 대융합 시대의 창조적 발상법!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는 변화하는 시대를 꿰뚫는 힘의 다른 말입니다. ‘나무와 함께 숲을 바라보는’ 융합과 통섭에 관한 살아 있는 아이디어다. 원래 각각의 교과 분야는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론과 지식을 모아 놓았던 것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분야들은 사실 별개로 존재해서는 그 위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눈앞에 당면한 문제에 따라 각 분야들끼리 쉼 없는 만남과 헤어짐과 넘나들기를 시도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해지는 것이 ‘순환적인 사고’와 ‘양면적인 사고’, 서로 다른 분야를 함께 생각할 수 있는 ‘복합적인 사고’입니다. 이런 복합적 사고를 훈련하는 것이 지식의 경계를 넘나들기 위한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의 첫 번째 목표입니다.

『교과서 넘나들기 - 정치편』은 인류에게 어떤 정치적 문제들이 제기되었고 어떤 해법을 추구해 왔는지 그 기원과 변화의 양상을 다양한 주제를 통해 독자들에게 제시합니다. 가장 강한 한 명에게 모든 권력을 위양했던 과거의 지배체제로부터 모든 사람들이 평등한 권리를 갖고 참여하는 오늘날의 민주주의 체제에 이르기까지 정치의 역사에는 많은 사람들의 갈등과 투쟁, 대화와 타협이 있었습니다. 어떻게 권력을 나누고 통제할 것인지(권력분립), 정부의 형태를 어떻게 조직할 것인지, 사람들에게 어떤 권리를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인권)를 놓고 벌어진 역사의 드라마는 오늘날에도 계속 되풀이 되는 치열한 논쟁의 주제이기도 하지요. 이 책을 통해 무엇보다 살아있는 민주주의를 생활 속에서 실천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저자소개

저자: 이어령
문학평론가, 언론인, 소설가, 시인, 에세이스트, 전 문화부 장관 등 그를 규정하는 말은 수없이 많다. 20대에 「한국일보」의 논설위원이 되더니 88 서울 올림픽 개막식에는 ‘굴렁쇠 소년’ 퍼포먼스를 기획했고, 급변하는 시기마다 놀라운 저서들로 시대정신을 이야기하는 등 그가 걸어온 길은 화려하면서도 진중하다. 하지만 그는 자신을 다른 무엇이 아닌 ‘크리에이터’라고 말한다. 그리고 사회의 변화를 읽고 새 시대를 예고할 수 있는 힘이 바로 창조력, 상상력, 호기심에서부터 만들어진다고 이야기한다. 이런 그가 이번에는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로 청소년 독자들을 찾는다. 늘 창조적 상상력을 기르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그가 이 시리즈를 통해서 제시하는 키워드는 ‘넘나들기’이다.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정서의 만남, 비빔밥을 예찬하며 말했던 다양한 재료들의 조화 등은 모두 이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넘나들기, 통섭, 컨버전스, 융합의 개념과 맞닿아 있다. 순환적인 사고, 양면적인 사고, 복합적인 사고를 아우르는 생각 넘나들기를 통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새로운 시대의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저자: 김성진
저자 김성진은 학술적인 글뿐만 아니라 소설이나 논픽션, 만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로 대중과 소통하고자 한다.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와 동대학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동유럽 공산체제가 무너지던 때 헝가리 국립학술원으로 유학하여, 공산주의체제 전환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앙일보 외교전문 기자를 거쳐 현재 동덕여자대학교 교양교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목차소개

1장 정치체제의 기원과 발전
문명과 정치 순식간에 멸망한 잉카 제국
2장 정치의 주체는 누구인가?
철학자와 정치 알렉산드로스 대왕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얄궂은 운명
3장 이데올로기가 정치를 움직인다
환경과 정치 녹색당의 출현, ‘미래는 환경이다’
4장 권력과 정치의 희생양이 주는 교훈
권력과 정치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한다
5장 차별과 싸워 온 인권 보호의 역사
인권과 정치 인권의 사각지대, 중국
6장 전쟁을 막을 수는 없을까?
전쟁과 정치 병사들이 스스로 멈춘 전쟁
7장 세계화 시대, 정부의 역할 변화
무역과 정치 온 세상이 함께 잘사는 공정무역
8장 남북분단의 현실과 통일을 위한 정치
북한과 정치 북한의 세습 정치
9장 진정한 정치 리더십이란 무엇일까?
리더십과 정치 가장 위대한 리더십의 소유자 링컨
10장 살아 있는 민주주의로 가는 길
여성과 정치 세계의 여성 정치인들
부록 융합형 인재를 위한 교과서 넘나들기 핵심 노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