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5 심리편

이어령, 김세라 | 살림 출판사 | 2015년 08월 12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000원

전자책 정가 7,800원

판매가 7,800원

도서소개

지식의 경계를 뛰어넘는 대융합 시대의 창조적 발상법!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는 변화하는 시대를 꿰뚫는 힘의 다른 말입니다. ‘나무와 함께 숲을 바라보는’ 융합과 통섭에 관한 살아 있는 아이디어다. 원래 각각의 교과 분야는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론과 지식을 모아 놓았던 것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분야들은 사실 별개로 존재해서는 그 위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눈앞에 당면한 문제에 따라 각 분야들끼리 쉼 없는 만남과 헤어짐과 넘나들기를 시도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해지는 것이 ‘순환적인 사고’와 ‘양면적인 사고’, 서로 다른 분야를 함께 생각할 수 있는 ‘복합적인 사고’입니다. 이런 복합적 사고를 훈련하는 것이 지식의 경계를 넘나들기 위한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의 첫 번째 목표입니다.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심리편'에서는 심리학의 유래와 개념에서부터 신경과학, 감각과 지각, 기억, 지능 등 심리학 이론에 관해 총망라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리학이 이 시대에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심리학은 모든 분야에 기본이 되는 인간을 이해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컨버전스 시대에 다른 학문들과의 융합에 선봉에 서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심리학이 타 학문과 어떻게 융합되고 활용되는지 확인하는 한편 나를 비롯한 인간에 대한 호기심에 해답을 얻게 될 것입니다.

저자소개

저자: 이어령
저자 콘텐츠 크리에이터 이어령은 문학평론가, 언론인, 소설가, 시인, 에세이스트, 전 문화부 장관 등 그를 규정하는 말은 수없이 많다. 20대에 「한국일보」의 논설위원이 되더니 88 서울 올림픽 개막식에는 ‘굴렁쇠 소년’ 퍼포먼스를 기획했고, 급변하는 시기마다 놀라운 저서들로 시대정신을 이야기하는 등 그가 걸어온 길은 화려하면서도 진중하다. 하지만 그는 자신을 다른 무엇이 아닌 ‘크리에이터’라고 말한다. 그리고 사회의 변화를 읽고 새 시대를 예고할 수 있는 힘이 바로 창조력, 상상력, 호기심에서부터 만들어진다고 이야기한다. 이런 그가 이번에는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로 청소년 독자들을 찾는다. 늘 창조적 상상력을 기르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그가 이 시리즈를 통해서 제시하는 키워드는 ‘넘나들기’이다.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정서의 만남, 비빔밥을 예찬하며 말했던 다양한 재료들의 조화 등은 모두 이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넘나들기, 통섭, 컨버전스, 융합의 개념과 맞닿아 있다. 순환적인 사고, 양면적인 사고, 복합적인 사고를 아우르는 생각 넘나들기를 통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새로운 시대의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저자: 김세라
저자 김세라는 서울여자대학교에서 교육심리학을 전공한 후 청소년 연구와 인성교육 콘텐츠 제작에 종사하였고 방송 교양 프로그램의 대본을 썼다. 현재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에듀테인먼트 분야에서 학습만화 스토리 작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틈틈이 잡지 기자로도 일하고 있다. 서울대 선정 인문고전 50선 시리즈 중에서 『명심보감』과 『백범일지』를 썼다.

목차소개

1장 우리의 마음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뇌과학과 심리 인간의 뇌 속에 마음이 들어 있다고?
2장 나는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을까?
교육과 심리 눈앞의 마시멜로가 미래를 결정한다?
3장 마음의 병은 왜 생기는 걸까?
예술과 심리 상처를 치유하는 신비로운 예술의 힘
4장 우리의 머릿속에 지우개가 있다!
법과 심리 잘못된 기억이 죄를 만들기도 한다!
5장 유전이냐 환경이냐, 그것이 알고 싶다!
유전공학과 심리 쌍둥이에게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6장 콤플렉스 속에 깃든 심리를 찾아라!
언어와 심리 『삼국지』에도 악성 댓글이 있었다고?
7장 마음은 언제나 움직이는 거야!
경제와 심리 뇌를 알면 지갑이 열린다!
8장 컴퓨터가 우리의 마음을 지배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과 심리 사람보다 똑똑한 인공지능 로봇이 온다!
9장 마음은 몸으로 말을 한다!
의학과 심리 다이어트에도 심리가 숨어 있다!
10장 마음을 유혹하는 심리의 비밀을 찾아서!
커뮤니케이션과 심리 왜 나는 이성 친구에게 호감을 얻기 어려울까?
부록 융합형 인재를 위한 교과서 넘나들기 핵심 노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