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내면 풍경

유민호 | 살림 출판사 | 2015년 12월 04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5,000원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우리가 잘 몰랐던 일본 내면의 모습을 파헤치다!

『일본 내면 풍경』은 우리가 ‘반일’과 ‘혐일’이라는 감정 속에서 애써 무시하고 있던 일본의 속내를 유심히 들여다본다. 저자는 그간 ‘일본은 없다’라는 담론에 익숙해져버린 우리들에게 감정적으로 ‘없다’고 취급할 만큼 작고 만만한 나라가 아니라고 말한다. 이른바 ‘공기’와 ‘주신구라’로 표방되는 그들의 거대한 집단의식과 우경화 현상, 세계 문화를 잠식하는 ‘소프트 파워’, 미일동맹, 2020 도쿄올림픽을 둘러싼 거대한 국제 전쟁 속 일본이라는 나라의 내면과 파워를 감지해야 한다.

일본이라는 나라는 사회와 조직이 ‘공기’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이는 특정한 결정권자의 의견을 따르는 것이 아닌 무언의 중지가 가르키는 방향에 따라 집단으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때문에 일본의 ‘우경화’는 아베나, 히시모토 토루 같은 정치인들이 이끌고 가는 것이 아니라 이들은 국민들의 욕망을 만족시켜 대중을 규합한 뒤 일본의 ‘공기’가 가리키는 방향인 우경화의 길로 내달릴 것이라 전망한다.

일본 요리점과 일본 드라마의 ‘리메이크’, 닌텐도로 매료시킨 일본의 ‘소프트 파워’는 한국과 동남아시아, 유럽과 미국 곳곳에 스며들고 있다. 이 소프트 파워가 만든 ‘우호적인 이미지’ 덕분에 미국은 일본의 우향우를 지지하고 있다. 그 틈을 타서 일본은 호주와 일본을 비롯한 세계 각국을 ‘막후 외교’로 포섭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팽창하는 중국과 ‘소프트 파워’의 일본 사이에서 한국이 처한 상황을 직시하며 현명한 대처를 위해 일본에 감정으로 맞서기 보단 치밀한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자소개

저자 유민호는 세상을 넓게 보면 모든 것이 하나로 연결 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진 이 시대의 진정한 코스모폴리탄이다. 그는 책상에 앉아 머리만 굴려대는 그 흔한 ‘죽은’ 지식인이 아니다. 현장에서의 체험과 치열한 사유를 결합한 살아있는 글쓰기를 지향하는 그는, 연세대학교 정치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SBS 보도국 기자를 거쳐 일본과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 125개국을 누비고 다녔다. 단독으로 세계를 여행하는 동안 그는 미얀마의 아웅산 수치, 인도 의 마더 테레사, 티벳의 달라이 라마 등을 직접 만나 취재하기도 했다.

일본에 대한 관심 역시 세계 전체를 인생의 무대로 생각 하는 그의 가치관에서 비롯되었다. SBS 보도국을 퇴직하고 그는 일본 마쓰시타정경숙(松下政?塾)에 한국인 최초로 입숙했다. 도쿄에 머무는 동안 국제 정세의 거대한 변화를 감지한 그는 1995년부터 일본의 문화와 세계관을 분석하고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그때 쓴 글은 국내 유수 언론에 게재되었다.

일본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시선, 다채로운 경험과 의견을 바탕으로 하는 깊이 있는 일본론이 필요하다는 신념 아래 그는 현재 워싱턴에 머물면서 세계정세를 분석하는 글쓰기를 계속해 가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E-POLITICS』『 행장』『 미슐랭을 탐하라』와 일본에서 펴낸『 화이트하우스의 장인들(ホワイトハウスの職人たち)』『 레드 가이드(RED GUIDE)』 등이 있다.

목차소개

서문 일본은 없지 않다 7

제 1부 일본과 일본인
제1장 ‘지금 당장’이 지배하는 일본 열도 17
제2장 공기를 읽는 일본인, 공기로 움직이는 일본 33
제3장 일본 집단주의의 광기 49
제4장 대중(大衆), 내셔널리즘, 그리고 엔터테이너 70
제5장 한.일 4050세대론의 현주소 94

제 2부 일본의 소프트 파워
제1장 일본문화 소프트 파워의 현장 115
제2장 워싱턴을 무대로 한 일본 소프트 파워의 저력 137
제3장 미국이 보는 중국 패권론의 실상 158
제4장 2020 도쿄올림픽과 한국 178

제 3부 진화하는 미·일동맹 2.0
제1장 동맹과 기습 작전으로 풀어본 미.일동맹 2.0 199
제2장 야스쿠니 신사를 보는 미국의 눈 221
제3장 신지정학과 21세기 동아시아 동맹론 239

제 4부 태평양 전쟁의 유산
제1장 사익(私益)으로 점철된 일본 미디어 255
제2장 일본 군사외교 변천사 271
제3장 주신구라 정치학 285
제4장 영원히 참회하지 않을 위안부 문제 307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