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생체역학

강성철 | 애니빅 | 2016년 10월 0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7,000원

판매가 17,000원

도서소개

태권도는 2000년 시드니올림픽에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세계적인 스포츠로 자리잡게 되었고 일선 사범들이 세계 각국으로 파견되어 꾸준히 태권도 보급에 노력한 결과 현재 전 세계 206개국에서 8천만 명 이상 수련하고 있고 그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무도스포츠로 발전하였다. 이렇게 양적으로 눈부신 발전을 이루며 지금도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지만 질적으로는 아직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태권도의 기술에 있어서 어떻게 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한 설명만 간략하게 되어 있을 뿐 동작의 원리나 그 원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찾아볼 수 없다. 태권도기술의 원리에 대한 이해의 부재는 비효율적인 동작을 야기할 수 있으며 지도를 함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높은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이에 본 저자는 과거 수십 년간 대학교 및 대학원에서 강의했던 내용과 연구를 정리하여 태권도기술의 수행이나 지도에 있어 운동역학적인 원리에 입각한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출판을 계획하게 되었다. 태권도기술을 보다 빠르고 강하게 수행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 그렇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원인을 규명하여 체계적으로 원리를 정립하고자 한다. 모든 운동기술은 공통된 역학적 원리에 의해 수행되며 태권도기술 또한 다르지 않다. 이에 따라 각 기술에 대한 설명이 많은 부분 중복되어 있으며 이렇게 중복되는 설명을 통해 태권도기술의 핵심적인 원리들이 독자들의 머릿속에 깊이 새겨지길 바란다. 본 책의 내용은 총 7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먼저 태권도기술의 원리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앞의 5개 파트는 해부학적 기초 운동학 운동역학 등의 기본적인 이론을 정리하였고 나머지 2개 파트는 태권도기술의 원리와 기본동작 품새 겨루기 격파의 기능학 그리고 동작분석을 통한 태권도기술의 운동역학적 해설을 담았다. 본 책을 통해 많은 태권도인들이 태권도기술의 원리를 이해하고 지도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끝으로 본 책을 출판하는 데 수고를 아끼지 않으며 도움을 주신 분들과 애니빅 문상필 사장님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015년 4월 저자 강성철

저자소개

학력 용인대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이학박사(운동역학)

목차소개

판권 페이지
I. 운동역학의 개요
1. 운동역학의 정의
2. 운동역학의 역사와 발전과정
3. 운동역학의 범위와 구성
4. 운동역학의 연구영역
II. 해부기능학적 기초
1. 인체의 골격계
2. 인체의 근육
3. 인체의 분절
4. 동작 표현의 용어
Ⅲ. 운동학
1. 기본 물리량
2. 운동 단위계
3. 운동의 형태
Ⅳ. 운동역학
1. 뉴턴의 운동법칙
2. 벡터
3. 운동량
4. 충격량과 충격력
Ⅴ. 각운동역학
1. 평형
2. 구심력과 원심력
3. 관성모멘트
4. 각운동량
Ⅵ. 태권도와 운동역학
1. 태권도기술의 원리
2. 태권도 기술을 유도하는 단서
3. 태권도 기본동작의 기능학
4. 태권도 품새의 기능학
5. 태권도 경기겨루기의 기능학
6. 태권도 격파의 기능학
Ⅶ. 동작분석
1. 영상분석
2. 지면반력 분석
3. 근전도 분석
4. 기타 분석용 장비
5. 태권도 기본동작의 동작 분석 결과
VIII. 참고문헌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