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박수원, 심성호, 이동철, 이원님, 임성은, 임재일, 정원희, 최진희 | 테크빌교육 | 2020년 07월 15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교육 공동체의 성장을 위한
차별화된 ‘교사 교육과정’!

‘교사 교육과정’은 현재 학교 현장과 교육정책에서 가장 ‘핫한’ 이슈 중 하나다. 주어진(Mandated) 교육과정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Making) 교육과정을 설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교육 현장에서 점차 힘을 얻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흥미와 적성을 가진 아이들을 개별적 특성에 맞게 가르치기 위해, 미래의 역량 있는 사람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교사가 전문성을 가져야 하고, 자신만의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 『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는 이러한 현장의 질문과 고민을 바탕으로 기획되었다.
교사 교육과정은 기존 교과서 중심 수업에 대한 비판과 ‘교육과정 개발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는 사회적 흐름 속에서 대두되었다. 교사 교육과정을 정의하면, “‘교육과정 문해력’을 기반으로 국가 교육과정의 범위 내에서 학교 주체(학생, 학부모 등)의 요구를 반영해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가 일체화되도록 개발한 교육과정”을 뜻한다. 교사 교육과정에는 교사의 교육철학과 문해력이 필수적이며, 무엇보다 교육의 중심에 ‘학생’을 두는 관점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교사의 교육과정 자율권을 발휘할 수 있고, 학생 중심의 교육을 지향할 수 있으며, 공동체성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이 만들어질 수 있다. 교육은 결국 교사와 학생에 의해 교실에서 구현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미래사회로의 변화 속에서
교사와 교육과정은 어떠해야 하는가?

1장에서는 교사 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을 다루고, 2장에서는 교사 교육과정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을 살펴본다. 이어진 3장에는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 문해력, 역량 기반 국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해석, 과정중심평가를 위한 교사 교육과정 등의 내용이 담겼다. 4장인 ‘Step by step 교사 교육과정’은 교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단계별 내용을 담았으며, 교육과정 계획부터 수업 만들기, 교사 교육과정 실천 및 피드백 단계를 통해 직접 실습/체크를 해볼 수 있다. 더불어 5장에서는 교사 교육과정이 실행되었던 실제 프로젝트 사례 중심으로 구성했고, 6장에서는 뉴질랜드, 캐나다, 일본, 싱가포르에서 진행된 교사 교육과정의 해외 사례를 살펴본다. 마지막 7장에서는 최근 교육과정 이슈를 담아,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논의를 두루 섭렵할 수 있도록 했다.
학교 현장에서 미래교육을 향한 다양한 노력이 선행되고 있는 지금, 교사 교육과정은 교사와 학생, 나아가 교육 공동체를 위한 변화의 자양분이 될 것이다. 교육정책의 흐름이 아닌 교사 자신을 위한 교육과정, 교사가 가르치는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운영 방법을 찾는 교사라면, 이 책을 통해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박수원
삶을 통한 성장으로의 교육을 그리며, 오늘도 아이들과의 즐거운 만남을 기다리는 초등교사이다. 현재 아미초등학교에 근무하고 있으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를 전공하고 있다. 교육은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야 한다고 여기고, 교사이자 연구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고자 한다.

심성호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에 관한 활동 중 교육과정과의 연계와 현장의 접근을 하고자 교육과정 모임에서 공부하기 시작하였다. 교사 교육과정을 통해 교사 자신에 대한 고민과 삶을 담은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동철
‘삶으로 가르치는 교사’를 교육철학으로 삼아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14년 차 초등교사이다. 현재 인천형 혁신학교(행복배움학교)인 인천서흥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삶을 반영한 교사 교육과정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경인교육대학교에서 수학영재교육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인천교육정책연구소에서 학습연구년교사로 근무 시 학교기반 교육과정 사례연구, 인천 마을교육공동체 발전방안 연구의 공동연구를 한 바 있다.

이원님
안산 학현초 교사. 보고듣는 것에서 수업을 떠올리는 ‘교사됨’에 물들어 버린 20년 차 경력교사이다. 교원대 파견을 통해 답답하고 궁금했던 국가 교육과정과 교사 교육과정을 온전히 파고들어 공부하는 중이며, 학교 현장을 드러내는 연구의 중요성에 공감하여 「교사 교육과정 개발 과정 탐구」, 「초등학교 ‘20% 시수 증감제’의 교육적 함의 탐색」, 「성취기준의 오해와 이해」, 「특색있는 학교 만들기: 국가 교육과정 자율화 방안을 중심으로」 등의 소논문과 이슈 리포트를 지속적으로 쓰고 있다. 교육이 사회를 바꿀 수 있다는 희망으로, ‘오늘 행복한 아이가 내일도 행복하다’고 믿는다.

임성은
숙명여자대학교 TESOL대학원에서 TESOL을 전공하여 중등 영어교사로 근무하면서 영어수업우수사례 공모전 교육부 장관상을 받았으며, 현재 늘푸른중학교 교육과정부장으로 근무하면서 학교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함께하는 교사 교육과정에 기반한 학생주도형 프로젝트를 실천하고자 고민하고 있다. 저서로는 『과정중심평가를 위한 프로젝트 수업』이 있으며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참여중심수업, 과정중심평가 등을 주제로 한 강의를 다수 해오고 있다.

임재일
‘교사는 학생의 학생이 되어야 한다’라는 생각으로 수업에 임하고 있다. 용인 서원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으며, 교육과정 개발 및 교사의 전문성 신장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공저로 『교사 학습공동체』, 『교육정책 스포트라이트 vol.1』, 『학교자치』, 『학교자치 2』,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만나다!』 등이 있다.

정원희
백워드 설계를 접하며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교육과정에 대해 공부하며 교육의 의미를 조금씩 깨달아 가고 있는 초등교사이다. 교육의 진정한 의미를 찾고, 자신이 가르치는 아이들 앞에서 부끄럽지 않은 교사가 되고자 교사 교육과정을 연구?실천하고 있다.

최진희
건국대학교 수학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수학을 가르치다 더 나은 배움을 얻기 위해 2015년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학과에 입학하여 2018년도에 졸업하였다. 배워서 아는 것을 학생들과 만나는 수업을 통하여, 교직에서의 삶을 통하여, 교육정책을 통하여 실천하는 것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교사이다. 현재 보평고등학교에서 수학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교육과정 개발, ‘집밥’과 같지 않을까?

1장. 교사 교육과정 (Teachers’ curriculum)
1. 교사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사 교육과정의 필요성
♣ 나의 교사 교육과정에 나를 담고 싶다!

2장. 교사 교육과정의 오해와 진실
1. 학급 교육과정과 뭐가 다른가요?
2. 교사, 혼자서/마음대로 만들면 되나요?
3. 중등은 이미 교사 교육과정이다?
♣ 우리는 왜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에서 ‘교사’를 배제하였는가?

3장. 교육과정 이해하기
1.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2. 역량을 기반한 국가 교육과정이란?
3. 교육과정 대강화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4. 성취기준 해석하기
5. 교육과정 통합 유형
6. 교사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7.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교사 교육과정
8. 교사 교육 철학 가지기
♣ 전문직으로서의 교사, 교육과정 전문가로 거듭나기!

4장. Step by step 교사 교육과정
1. 교사 교육과정 개발 준비하기
2. 교육과정 계획하기
3. 수업 만들기
4. 교사 교육과정 실천 및 피드백
♣ Fisher & Frey(2008): 학생 주도? vs 교사 주도?

5장. 교사 교육과정 실행의 예
1. 교육과정 계획하기
2. 교사 교육과정 실행 사례 - 학교 공통 주제형
3. 교사 교육과정 실행 사례 - 주제별 통합형
4. 교사 교육과정 실행 사례 - 학교 교육과정 연계형
5. 교사 교육과정 실행 사례 - 진로 선택 과목형
6. 교사 교육과정 실행 사례 - 초등 전담 교사형
7. 동 학년과 함께하는 교육과정, 이런 방법은 어떨까요?
♣ 벽 속의 구멍 프로젝트: 학생의 자기 주도성

6장. 교사 교육과정: 해외 사례
1. 뉴질랜드: 역량 기반 교육과정
2. 캐나다: 모두를 위한 교육
3. 일본: 앎과 삶의 교육과정
4. 싱가포르: 공동체성을 기반으로
♣ 미래의 학교: 새로운 고등교육 모델, 미네르바 스쿨

7장. 시끌벅적 교육과정: 교육과정 이슈들
1. ‘국가 교육과정’은 없어져야 할까요?
2. 핵심 개념, Less is more?
3. 창체가 ‘시체’가 된 사연!
4. 성취기준을 모두 평가해야 하나요?
5. ‘학생의 의견을 반영한다’는 것의 의미
6. ‘교육과정을 지원한다는 것’의 의미
7. 초등학교 주요 교과서: 2022년부터 검정 체제 전환
8. 현행 ‘교육과정 진도표’의 문제점

에필로그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