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직업, 선생님을 부탁해

신건철, 정재석, 안미영, 왕건환, 이상우 | 테크빌교육 | 2020년 06월 22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500원

판매가 10,500원

도서소개

학생, 학부모, 동료 교사, 관리자, 교권…
그리고 자신과의 관계 회복과 성장을 위한 솔루션

해마다 교사의 명예퇴직 신청이 증가하고 있다. ‘직업 안정성’을 위해 수많은 인재가 교사가 되겠다며 교대에 지원하는 사회적 분위기와는 다르게, 교직 생활을 오래 한 교사들은 힘들다며 떠나려는 것이다. 학교 현장에서는 관리자를 제외하고는 50대 중반이 넘는 일반교사를 만나기도 어려울 지경이다. 학생을 가르치는 교직의 특성상 다양한 문제에 대한 폭넓은 경험의 축적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경력 20년 이상의 교사들이 명예퇴직으로 학교를 떠나는 것은 학교와 학생 모두에게 안타까운 일이다. 그렇다면 왜 교사는 행복하지 않을까? 무엇이 교사를 힘들고 지치게 할까?
『극한직업, 선생님을 부탁해』에는 교사를 둘러싼 학생, 학부모, 관리자, 동료, 교권 등 5가지 영역 안에서 교사가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공감하고, 그 어려움을 함께 이겨 내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이 담겨 있다. 오랜 교직 생활을 통해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으며 경험을 쌓아 온 다섯 명의 저자들은 ‘어떻게 힘든 교사를 위로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학교와 교실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학교 구성원이 서로를 믿고 기다려 주는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다섯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6개월간 매주 치열하게 질문하고 답을 찾아 자신들의 경험과 솔직한 생각을 풀어냈다.
교직 생활을 하면서 꼭 필요한 학생 상담, 문제행동 해결, 학부모 상담, 동료 교사와의 협력, 관리자와의 관계, 교사 복무 등 학교에서 교사가 경험하게 되는 여러 고민을 마치 옆자리의 선배나 동료 교사와 나누는 것 같은 이 책은 학교 현장에서 더 나은 교육을 위해 애쓰고 있는 교사들에게는 공감과 위로를 전해 줄 것이다.


극한직업으로서의 교사,
그들에겐 ‘내-일을 위한’ 위로의 시간이 필요하다

교육 환경의 변화와 학생 인권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교사의 학생 지도는 갈수록 어려워지고, 학생과 학부모의 교권 침해로 교사의 사기 또한 떨어지고 있다. 또한 늘어나기만 하는 과중한 행정업무와 책임은 교사를 압박하는 또 다른 요인이다. 선배나 동료로서 문제에 공감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아가는 다섯 교사의 대담 형식으로 구성된 각 챕터는 교사로서 학생들과 소통하고, 학부모와 동료 교사, 관리자와의 관계에서 협력하며 서로의 성장을 이루고, 자신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교사들의 진솔한 에피소드를 담았다.
현실은 끝없이 교사를 몰아붙이며 극한 상황으로 몰아넣고 있어 가히 ‘극한직업’이라고 여겨지지만, 교사가 행복해야 학생이 행복한 교실이 될 수 있다고 저자들은 말한다. 교육의 위기 속에서 많은 교사가 아픔을 겪지만, 위기는 곧 기회이자 연대를 통한 집단지성을 창출할 기회이기도 하다. 학교에서의 수많은 현안을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학교급이 다르고, 교실과 과목이 달라도 모두 비슷한 고민을 하고, 같은 지점에서 감동하고 슬퍼하며, 관계로 입은 상처는 관계로 치유될 때 가장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누구보다 오랜 시간 함께하며 많은 추억을 쌓아가는 학생과의 관계 형성, 학생의 성장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하지만 한없이 멀게만 느껴지는 학부모와 신뢰를 쌓고 협력하는 법, 누구보다 서로를 이해하고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동료이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갈등이 생기는 동료 교사와의 관계, 같은 교사인데도 동료보다 멀게 느껴지는 관리자와의 관계, 자신을 지켜나가는 교사 복무와 교권 등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만나는 다양한 문제를 실제 사례 중심으로 풀어내고,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다섯 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했다. 따라서 이 책은 신규교사에게는 교사라는 직업과 학교 현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더 나은 교육 현장이 되기 위해서 서로 격려하며 나아가는 경력교사에게는 성장의 기회를 주며, 무엇보다 힘들어하는 교사들의 마음에 행복을 찾아줄 수 있는 위로의 시간을 만들어 줄 것이다.

저자소개

신건철
서울 구로초 교사. “우리에게 그런 건 있을 수 없어.”를 말하며 악역을 자처하지만 친구 같은 느낌의 악마 너구리. 티처빌원격연수원 <비주얼씽킹, 생각에 날개를 달다> 대표 강사로 비주얼씽킹을 연구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정재석
전북 고창초 교사. 교사는 행정업무에서 벗어나 수업, 생활지도, 학생 상담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교육 본질주의자인 냉정한 은갈치. 교사가 행복해야 아이들도 행복할 수 있다고 믿으며, 학급긍정훈육 연구자이자 티처빌원격연수원 <4인 4색 비전코칭> 진로 강사로 아이들의 꿈을 찾아 주는 데 주목합니다.

안미영
광주 율곡초 교사. 아이들의 생명력 있는 삶을 후원하는 키다리 아줌마. 긍정훈육을 실천하며 서로 존중하고 격려하는 따뜻하고 민주적인 교실을 만들어 갑니다. 다양한 관계 맺기와 관계 이어 가기의 노하우를 연구하며 그 지혜를 부모 및 교사들과 함께 나누며 살아갑니다.

왕건환
서울 경기고 교사. 교육공무원의 틀 속에서 자유로운 영혼을 절제하며 사는 왕국어 왕사부. 교육 커뮤니티 <돌봄치유교실> 운영진으로서 어려움에 빠진 선생님들을 도우며 얻은 노하우를 <교사119>로 나누고 있습니다. 학생·학부모·동료 교사의 몸과 마음을 돌보고 치유하며 성장시키는, 사부 같은 고수가 되기 위해 매일 수행합니다.

이상우
경기 금암초 교사. 법학과 상담, 초등교육을 두루 연구한 교육관계 도서관의 결정판이자 자타공인 학부모 상담 및 생활교육 알파고. 늦깎이로 교직에 와서 9년째 학교폭력 관련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학교 내 갈등이나 문제행동이 심한 학생을 만나면 이상하게도 흥분 호르몬이 분비된다는 문제해결 솔루션 덕후. 혼자가 아닌 교사 집단지성으로 교육 현장의 변화를 꿈꿉니다.

목차소개

1장 극한직업
1. 난 누구고, 여긴 어디?
- 교사가 되기 전과 후의 교사에 대한 이미지
2. 내로남불, 교사는 불편한 존재
- 교사를 선호하지만 신뢰하지 않는 이유
3. 너도나도 전문가, 그렇다면 교사는?
- 교사가 전문가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
4. 왜 저한테만 그러세요?
- 교사가 지쳐 가는 이유

2장 너는 내 운명
1.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 학생들의 변화가 가져온 교사의 변화
2. 학년 초, 너는 계획이 다 있구나
- 학년 초 교사에게 필요한 것
3. 우리의 수업을 찾아서
- 수업 방해 행동 해결 방법
4. 젊은 친구, 신사답게 행동해
- 학교폭력 해결과 예방
5. 선 넘은 자유
- 학생 선도 규정과 학생선도위원회
6. 너와 내가 통하는 시간
- 학생 개인 상담 팁

3장 저를 꼭 믿으셔야 합니다
1. 그들의 변신은 무죄
- 학부모와 관계 맺기가 어려워지는 이유
2. 위치만 다를 뿐인데
- 학부모와 교사는 왜 서로를 불편하게 생각할까?
3. 너와 나의 연결고리
- 관계의 시작은 공감
4. 신뢰란 믿어 주는 것에서 시작된다
- 학부모와 교사 사이에 신뢰가 중요한 이유
5. 우리는 한편
- 학부모 상담 원리
6.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 교사로서 지친 나를 회복하는 법

4장 학교, 어디까지 가 봤니?
1. 학교는 만능입니다!
- 학교 사회의 변화
2. 어서 와, 선생님은 처음이지?
- 신규교사 가이드
3. 어서 와, 이 학교는 처음이지?
- 전입 학교 적응 가이드
4. 범인은 이 안에 있어
- 동료 교사와의 갈등 회복
5. 숨겨진 내 편을 찾아서
- 동료 교사와 관계 맺기
6. 모두가 Yes라고 말할 때
- 업무 갈등에 대처하는 법

5장 동료보다는 먼, 상사보다는 가까운
1. 할 말은 많지만
- 관리자, 불편하고 어려운 존재
2. 책임과 의무 사이
- 관리자의 행정적 권한
3. 아니야, 나도 처음이야
- 관리자의 입장 헤아리기
4. 엇박자의 시작
- 관리자와 교사 간 서로 다른 시선
5. 뭉쳐야 산다
- 관리자와 교사가 한 그림 그리기
6. 내가 리더라니
- 구성원이 함께 만들어 가는 리더십

6장 잃어버린 권리를 찾아서
1. 연가와 병가 사이
- 교사의 복무
2. 휴직할 수 있을까?
- 교사의 휴직
3. 통장은 그저 스쳐 지나갈 뿐
- 교사의 월급
4. 아는 것이 힘!
- 교권을 지키는 법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