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적응 놀이

박희진, 김정미, 장영수, 이승조, 강인구, 김태관, 김가윤 글, 김한결 그림 | 테크빌교육 | 2020년 01월 1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취학 전 놀이부터 야외 체험 놀이, 협동 놀이, 교과 놀이까지!
베테랑 현직교사들이 우리 아이 학습, 인성, 신체 발달을 위해 뭉쳤다

아이의 인생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 초등학교 입학 전후! 이 시기 아이들에겐 부모의 관심과 함께 놀이가 가장 중요하다. 무엇을, 어떻게 노느냐가 아이의 두뇌와 인성, 신체 발달을 좌우한다. 이에 착안하여 베테랑 현직교사 8인이 집과 학교에서 수많은 아이들을 관찰하고 발달을 촉진하면서, 놀이와 학습, 아이 발달의 관계를 연구하고 정리해 책으로 출간했다.
이 책 『학교 적응 놀이: 6세부터 9세까지 공부머리 키우는』은 어떤 놀이가 아이의 발달에 효과적인지에 대한 이론적 바탕 위에서, 초등 입학 전후 시기에 꼭 필요한 핵심 놀이 80여 가지를 뽑아 그 놀이 방법과 효과를 글과 사진, 그림으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부모와 함께하는 놀이 및 친구와 함께하는 놀이, 학교 적응 놀이, 교과 연계 놀이, 야외 체험 놀이 등으로 나누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그뿐 아니라 각 놀이를 통해 높일 수 있는 학습 역량, 즉 협업과 배려, 의사소통, 지식과 융합,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자아존중감 등을 구분하여, 지금 내 아이에게 꼭 필요한 놀이를 추천해준다.

∴ 추천사

취학 전 부모와 함께 하는 게임은 놀이의 고유한 의미뿐만 아니라 자녀와의 관계에도 영향을 줍니다. 유아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원하는 부모님들께 이 소중한 책 한 권을 추천드립니다. _정현숙(상지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움이 일어나도록 현장에서 실천하는 교사들의 고민 끝에 나온 책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정신과 신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원한다면 꼭 보아야 할 지침서입니다. _이용덕(순천왕지초등학교 교장)

‘놀이의 힘’은 나만의 것을 즐겁게 만들어가는 과정 속 ‘배움’에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현장의 많은 교사들이 학생들의 넘치는 에너지가 발산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나가기를 기대합니다. _장충숙(한국교원대학교 교원연수원 교육연구관)

놀이 중에 친구와 대화하고, 티격태격 싸우고, 규칙을 정하면서 학생들은 조절과 동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협동을 배우고, 스스로 성찰하고, 놀라운 창의력도 발휘합니다. _김여선(전라남도교육청 교육과정과 장학관)

이 책은 놀이를 통해 주변 세계를 알아가고, 관계를 맺고 성장해가는 아이들에게 소중한 양분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 어른들에게도 잊었던 즐거움을 선물해줍니다. _이주영(교육부 교수학습평가과 연구사)

전 세계적으로 놀이를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및 창의력 제고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에서도 2018년 전라남도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어린이 놀 권리 보장 조례」를 만들어 놀이 활동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책은 혼자, 때로는 함께 공부 같은 놀이, 실내 및 실외에서 할 수 있는 놀이를 소개하며, 놀이 방법, 효과, 생각을 키우는 대화까지 제시하여 부모는 물론 현장 교사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_박미자(전라남도해남교육지원청 장학사)

『학교 적응 놀이』는 취학 전 놀이부터 야외 체험 놀이, 협동 놀이, 교과 놀이까지 모두 포함하여 우리 아이 인성과 신체 발달에 맞게 구성된 책입니다. 특히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꿈꾸며 펼쳐온 실천들이 고스란히 책 속에 담겨 따스함이 그대로 전해집니다. _윤용한(고정초등학교 교사)

저자소개

지은이
* 박희진(Heejinssam@hanmail.net)_ 초등학교 교사, 한국교원대학교 강사, 전남 학습자중심교육연구회의 회장.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전남교육청 주관 정책연구 팀장을 역임했으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등 10회, 교육방법 현장연구 1등급 표창 등 7회를 수상했다. 공저로 『학습자중심교육 진짜 공부를 하다』, 『미래교육 미래학교』 등이 있다.
* 김정미(elle_et_ciel@hanmail.net)_ 초등학교 교사. 사랑하는 아이 온유의 엄마이다. 한국교원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과정 중에 있으며, 전남 학습자중심교육연구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 장영수(hestia0191@hanmail.net)_ 초등학교 교사. 사랑하는 두 자녀 현서, 해윤이의 아빠이다. 아동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한국교원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과정 중에 있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는 동료들과 함께 전남 학습자중심교육연구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 이승조(sky9129@naver.com)_ 초등학교 교사. 사랑하는 동례 씨의 남편이고, 두 자녀 지연, 철기의 아빠이다. 2015 개정 5-2 사회 교과서 집필위원을 역임했으며, 전남 학습자중심교육연구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강인구(cyfer@hanmail.net)_ 초등학교 교사. 사랑하는 민준, 재인의 친구 같은 아빠이다. 친구 같은 최고의 아빠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남 학습자중심교육연구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 김태관(zeusgame@naver.com)_ 초등학교 교사. 세상에서 가장 밝은 여자와 행복하게 살고 있다. 평소 학생들과 친구처럼 놀이 활동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광주교육대학교에서 초등사회과교육 석사과정 중에 있으며, 전남 학습자중심교육연구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 김가윤(kms@hanmail.net)_ 대학 강사. 유치원 교사 경력을 꾸준히 쌓아 유치원장 자격을 소지하고 있다.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 박사과정 중에 있다.

그린이
* 김한결(sketch02@naver.com)_ 초등학교 교사. 땅끝마을에서 매일 아이들과 놀 궁리만 하는 천방지축 선생님이자 복합문화예술인을 꿈꾸는 욕심쟁이다. 전남 학습자중심교육연구회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목차소개

추천사
저자 서문

Part 1 놀이의 힘
1_ 잘 노는 아이가 더 행복하다
2_ 유·아동기 놀이 교육의 중요성
3_ 아이의 발달과 놀이의 상관관계
4_ 놀이의 효과를 높이는 환경
(배움 코너) 국가별 놀이정책 (배움 코너) 4차 산업혁명 시대, 아이에게 필요한 미래 역량

Part 2 놀아보자
(놀이와 역량) 놀이를 통해 어떤 역량을 기를 수 있을까?

1_ 학교 적응 놀이
1. 낱말 기억 놀이 2. 같은 글자 찾기 3. 청기백기 놀이 4. 키보드로 글자 쓰기 5. 5 만들기 놀이 6. 숫자 두더지 잡기 7. 주사위와 포도알 8. 스파이더맨 놀이 9. 계단 가위바위보 10. 이불로 놀아요 11. 밀가루 반죽 만들기 12. 신문지 놀이 13. 나의 몸 탐구하기 14. 학교 탐험

2_ 교과 연계 놀이
1. 부풀어 오르는 풍선 2. 부글부글 화산 3. 숨겨진 버터를 찾아라 4. 빨대는 어디로 갔을까? 5. 물은 어디로 갈까? 6. 알록달록 무지개 만들기 7. 예쁜 꽃을 피워보자 8. 발레리나야, 춤을 추렴 9. 부릉부릉 자동차 10. 부르르 춤추는 쌀 11. 수를 알려줘! 12. 우리나라 좋은 나라 13. 나도 예술가! 14. 귤 피라미드 만들기 15. 마트 놀이 16. 규칙을 찾아라! 17. 째깍째깍 시계 18. 명탐정 글자 찾기 19. 과일의 변신은 무죄! 20. 알록달록 색깔 쌀

3_ 야외 체험 놀이
1. 나뭇잎 탁본 2. 낙엽 퍼즐 3. 개미 관찰 4. 솔방울 놀이 5. 숲 그림 만들기 6. 나이테 관찰하기 7. 나뭇잎 기억력 게임 8. 텐트 치기 9. 보물 사냥꾼 10. 전통시장 나들이 11. 팸플릿 놀이 12. 차 안에서 말놀이 13. 차 안에서 숫자 놀이 14. 냅킨 놀이

4_ 전통 놀이
1. 산가지 놀이 2. 고누 놀이 3. 구슬치기 4. 딱지치기 5. 공기놀이 6. 사방치기 7. 개뼈다귀 놀이 8. 나이 먹기 9. 허수아비 놀이 10. 깡통 차기 11. 죽방울 놀이

5_ 협동 놀이
1. 도형 만들기 놀이 2. 숫자 빨리 찾기 놀이 3. A4 이어달리기 4. 부채 피구 5. 빙고 이어달리기 6. 공 이어달리기 7. 그림 짝을 맞춰라 8. 컬러 콘 옮기기 9. 8자 놀이 10. 훈민정음 놀이 11. 바보 놀이 12. ABCD 놀이 13. 과일 놀이 14. 업 앤 다운 15. 감자에 싹이 나서 16. 지우개 싸움

참고 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