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수업을 살리는 교사화법

이창덕, 박창균, 이정우, 김주영, 이선영 | 테크빌교육 | 2019년 09월 25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2,600원

판매가 12,600원

도서소개

『(개정판)수업을 살리는 교사화법』은 교실 수업화법의 구체적 양상과 실태, 바람직한 수업화법을 담고 있다. 교실에서 ‘교사의 말’은 학습 전달뿐만 아니라 교실 분위기와 학생들과의 상호교감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역동적이고 다양한 패러다임이 존재하는 수업에 기본적인 화법의 원리만으로는 대응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개정판에서는 현직 교사들이 경험한 수업대화자료 등 다양한 교실 사례와 그에 따른 팁을 담아 이전 책의 내용을 보완했다.
개정판은 1부 교사화법의 기초 이론, 2부 교사화법의 이해와 탐구로 구분하는 것은 그대로 두되 1, 2부의 내용을 다시 정리했다. 1부에서는 훌륭한 교사와 효과적인 수업, 수업대화의 기본 이론을 소개하고, 2부에서는 수업대화 범주를 10개의 장으로 나누고, 주제별로 이론과 방법, 적용 사례를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또한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Tip을 제공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이 책은 이론적 설명과 함께 실제 수업 장면에서 점검하고 조정 활동을 할 수 있는 수업대화 사례를 담아 수업시 학생들과 소통하는 자신의 능력을 점검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현직 교사과 교사가 되려고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저자소개

이창덕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
주요 논저로 「삶과 화법」(공저), 「교사화법 연구와 교육의 필요성과 그 과제」 등이 있다.

박창균
대구교육대학교 교수.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
주요 논저로 「선생님 말에 상처받았니?」(공저), 「수업대화에서 소통의 문제 상황에 대한 교사의 인식」 등이 있다.

이정우
경기 현산초등학교 교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
주요 논저로 「교실 의사소통」(공역),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대화의 교사시작 대화이동 연구」 등이 있다.

김주영
경기 선단초등학교 교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
주요 논저로 「언어로 생각나누기」(공역), 「교사 피드백 화법의 전개 양상 분석」 등이 있다.

이선영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
주요 논저로 「토론을 알면 수업이 바뀐다」(공저), 「수업의 완성 교실토론」(공역) 등이 있다.

목차소개

머리말
개정판 머리말

PART1 교사화법의 기초 이론
1장 훌륭한 교사와 교사화법
2장 수업 의사소통
3장 수업과 수업 관찰
4장 수업대화의 이해와 분석

PART2 교사화법의 이해와 탐구
1장 도입화법
2장 동기유발화법
3장 질문화법
4장 설명화법
5장 지시화법
6장 피드백화법
7장 칭찬과 꾸중화법
8장 이야기화법
9장 이탈 및 복귀화법
10장 정리화법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