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교사도 뚝딱 만드는) 디지털 학급운영 콘텐츠

정원상, 박경인, 김차명 | 테크빌교육 | 2019년 09월 2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2,600원

판매가 12,600원

도서소개

교육 현장에서 쉽게 만들어 바로 쓸 수 있는
디지털 학급운영 콘텐츠 실전 제작 가이드!

디지털 영상 미디어 세대를 가르치는 선생님을 위한 학급운영 콘텐츠 제작 입문서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이라면 누구나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찾을 때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디지털 프로그램과 기기가 발달하면서 이미지와 영상 자료의 제작, 수정, 편집, 복제, 이동이 쉬워져 학급운영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기 편리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교육 현장에서는 디지털 기반의 이미지와 영상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텍스트 자료를 만드는 것에 비해서 디지털 이미지와 영상을 편집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램 사용법을 새로 익히려 해도 기존의 관련 도서는 대부분 디자인 전문가를 위한 실무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에 선생님이 금방 배우고 현장에서 활용하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이미지와 영상 자료 제작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교사가 최고의 콘텐츠다’라는 모토를 가지고 양질의 자료를 초등 교육 현장에 제공하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참쌤의 콘텐츠 스쿨’ 선생님들이 모여 디지털 이미지와 영상 자료를 교실에서 손쉽게 만들고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책으로 엮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일러스트, 웹툰, 동영상 제작 방법을 단 한 권의 책으로 마스터한다!

이 책은 기존의 그래픽 프로그램 도서와는 달리 복잡한 기능을 소개하는 대신 실제 교실에서 꼭 필요하고 활용 가능한 기능과 예시를 함께 정리하여 프로그램을 배우고 활용하는 데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이 들도록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포토샵, 클립스튜디오 등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과 윈도우 무비메이커, 파워포인트, 비바비디오 등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급 환경이나 수업 자료 제작에 유용한 디지털 일러스트, 재미있는 스토리텔링 자료를 만들 수 있는 웹툰, 짧은 시간에 아이들의 수업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동영상 자료와 같은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방법을 중심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각 장의 첫 번째 파트에서는 디지털 일러스트, 웹툰, 동영상 매체의 개념과 활용되는 방식, 필요한 프로그램 소개 및 프로그램 설치 방법, 기초적인 프로그램 사용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두 번째, 세 번째 파트에서는 실전 예제를 통해 콘텐츠를 따라서 만들 수 있도록 프로그램 사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해도, 그림을 그리기 위한 전문적인 장비나 도구가 없어도, 멋진 촬영 장비가 없어도, 지금까지 그래픽 프로그램이나 동영상 프로그램을 한 번도 접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이 책에서 안내하는 기초적인 사용법을 따라하다 보면 쉽게 뚝딱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직접 만든, 살아 있는 교육 현장의 모습을 담은 디지털 콘텐츠는 아이들과 즐겁게 소통하고 창의적인 학급 운영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자소개

정원상(경남 함양 서상초등학교 교사)
진주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를 졸업하고 아동문학과 그림책에 관심을 가지면서 그림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웹진에 객원기자로 참여하여 웹툰을 연재하였으며 국정도서 안전교과서 삽화 위원으로 참여하여 《안전한 생활》의 표지 및 삽화를 그렸습니다. 《수업을 살리는 놀이 레시피 101》, 《교사독립선언 세 번째 이야기》에 저자로 참여하였으며 그동안 그림 공부를 하며 학급에 활용했던 여러 가지 노하우를 선생님들과 공유하고 싶어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 블로그 http://blog.naver.com/miss_emotion/

박경인(충북 진천 옥동초등학교 교사)
청주교육대학교 영상 동아리 다큐팩토리에서 처음 영상 제작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교육 현장에서 영상으로 소통하며 가진 재능을 나누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교육 활동 홍보 영상, 졸업식 영상 등을 제작하고 있으며 아이들에게 UCC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여 소통하는 방법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지역에서는 충북교육정보원 영재교육원에 출강하여 보다 심도 있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방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영상 자료 제작에 어려움을 겪는 선생님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블로그 ‘Park Pictures’과 페이스북 페이지 ‘빠르크의 3분 강좌’를 통해 영상 콘텐츠 제작 방법을 담은 강좌를 직접 만들어 공유하고 있습니다.
? 블로그 http://parkpictures.tistory.com/

김차명(경기 시흥 정왕초등학교 교사)
‘교사가 최고의 콘텐츠’임을 증명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80명의 젊은 선생님들로 이루어진 전국 디지털 교육 콘텐츠 제작 교사 모임 ‘참쌤의 콘텐츠 스쿨’의 운영자이며, 우리나라 최대의 초등교사커뮤니티 인디스쿨Indischool에서 대표운영진(미디어콘텐츠 팀장), 경기교육연구소에서 출판홍보팀장으로 봉사하고 있습니다. 경인교육대학교에서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강의를 하고 있으며, 티처빌 원격교육연수원에서 《참쌤의 그림으로 꾸미는 즐거운 교실》 원격연수 강의를 개설하였습니다.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만화로 꾸민 《교사동감》의 저자로, 공저로는 《교사독립선언》, 《1반 선생님》, 《놀이가 아이를 바꾼다》, 《교사생활월령기》가 있으며 그린 책으로는 《학급긍정훈육법》, 《교실 속 평화놀이》가 있습니다.
? 블로그 http://chamssaem.tistory.com/

목차소개

추천의 글

들어가며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 때 필요한 도구

Chapter 01. 포토샵 활용 학급운영 콘텐츠 만들기
part 01 ? 포토샵, 이것만은 알고 가자!
part 02 ? 포토샵 기초 예제
기본 도형으로 패턴 갈런드 만들기
흑백 보정으로 학급 도장 만들기
연필 그림으로 색연필 느낌의 책갈피 만들기
나만의 손글씨로 개성 있는 타이틀 만들기
손그림으로 개성 만점의 일러스트 명함 만들기
두고두고 쓰는 선생님 이모티콘 만들기
손그림 일러스트와 패스를 활용한 학급 쿠폰 만들기
part 03 ? 포토샵 실전 예제
개성 있는 이름표 만들기
개성 있는 번호표 만들기
만화 느낌의 홈페이지 대문 꾸미기
우리 반 반티 로고 디자인하기
엽서·편지지 만들기
수업 동기 유발 자료 틀린 그림 찾기 만들기
아이들의 모습을 더욱 빛나게 하는 사진 보정하기
행사 리플릿 표지 또는 포스터 꾸미기

Chapter 02. 웹툰 활용 학급운영 콘텐츠 만들기
part 01 ? 웹툰, 이것만은 알고 가자!
part 02 ? 웹툰 실전 예제
트레이싱 기법으로 그리는 우리 반 아이들의 캐리커처
손그림을 활용한 웹툰 그리기
웹툰으로 그리는 교실 이야기

Chapter 03. 동영상 활용 학급운영 콘텐츠 만들기
part 01 ? 동영상, 이것만은 알고 가자!
part 02 ? 동영상 실전 예제
윈도우 무비메이커, 우리 아이들과의 첫 만남을 영상으로
수업 자료를 동영상으로 만들 수 있는 파워포인트
친구야 사랑해 인성 주간, 우리반만의 UCC 비바비디오로 만들기
어도비 프리미어 클립과 프리미어 CC로 졸업식 영상 제작하기

부록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