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

전인구 | 테크빌교육 | 2019년 07월 3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11,200원

판매가 11,200원

도서소개

학교와 마을이 하나되는 전통놀이

학교에서는 다양한 놀이 수업을 합니다. 놀이를 통해 체력, 순발력, 민첩성 같은 신체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고, 아이들에게 협동심도 길러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놀이시간을 좋아하고, 기다린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선생님은 교실 안팎에서 수업에 다양한 놀이를 접목합니다. 하지만, 늘 교사의 지도 하에 새로운 놀이를 하긴 어렵습니다. 좁은 공간에서도 교사의 지도가 늘 필요하지 않은 놀이를 할 수 있다면, 아이들이 중간놀이시간과 점심시간을 이용해 원 없이 뛰어놀 수 있을 것입니다.
전인구 선생님은 전통놀이를 학교 구석구석에 그려 둔다면 우리 고유의 놀이를 알려줄 수도 있고, 아이들도 언제나 달려나가 즐겁게 놀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학교에 전통놀이를 그려 두고, 놀이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러자 학교는 조금씩 세대를 아우르고, 마을을 품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학교와 마을이 하나되는 전통놀이』는 시간과 공간, 그리고 인간을 아우르는 전통놀이를 담고 있습니다.
놀이방법을 잊어버린 어른을 위해, 놀이 도면과 그리는 방법을 순서대로 담았고, 놀이의 규칙을 사진으로 보여주어 이해를 도왔습니다. 저자가 직접 놀이를 적용해 보며 경험했던 에피소드를 상세히 기록해 보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또한 놀이를 하며 생길 수 있는 예기치 못한 돌발상황들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늘 해오던 놀이에서 새로운 팁을 추가하여 신선하고 새로운 놀이로 변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책을 통해 전통놀이를 잊은 많은 어른들이 동심으로 돌아가 아이들과 함께 놀았으면 합니다.

저자소개

전인구
혁신학교 교사로 전통놀이를 직접 그리고, 가르치며 겪은 시행착오를 통해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전통놀이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들에게 전통놀이 그리는 법과 놀이법을 알려 주어 학교에 새로운 놀이 문화를 만들어 주려 한다.
마을공동체 학교 연구회장으로 활동하면서 학교와 마을을 연결하기 위해 마트, 은행, 대학교, 기관들과 MOU를 맺고 마을 자원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마을수업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수업을 통해 얻은 수익을 마을에 다시 기부하는 등 마을과 학교가 공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목차소개

프롤로그 놀이가 있어야 학교가 즐겁다

1장 학교에서 하면 재미있는 전통놀이
1. 8자놀이, S자놀이
2. 달팽이놀이
3. 사방치기, 9칸 사방치기
4. 오징어놀이
5. 개뼈다귀놀이
6. 와리가리놀이
7. 십자가놀이
8. 비석치기
9. 투호
10. 자치기놀이
11. 깡통차기놀이
12. 연날리기
13. 민속 팽이치기
14. 추억 팽이치기
15. 삼국지피구
16. 구슬치기
17. 땅따먹기
18. 공기놀이
19. 고무줄놀이
20. 허수아비놀이

2장 다문화 친구와 함께 하는 전통놀이
일본: 달마 빼내기(다루마오토시)
태국: 코코넛 신고 달리기(던 까라)
베트남: 제기차기(따가오)
베트남: 젓가락 공기놀이(쩌이쭈옌)
러시아: 고로드키
러시아: 라프타
필리핀: 대나무 고무줄(티니클링)
필리핀: 씨앗 옮기기(쏭카)
중국: 요요(콩주)

3장 전통놀이로 하나되는 마을공동체
선생님이 미리 그려 두는 전통놀이
뛰어 놀 공간이 부족한 좁은 학교
학교에 가서 놀고 싶어요
부모님과 함께 하는 방과 후, 토요 전통놀이
전통놀이 축제로 하나되는 다문화 교육

에필로그 놀이로 소통하는 어른이 되길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