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과 책상 사이

윤일현 | 학 이사 | 2019년 05월 10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4,000원

전자책 정가 11,200원

판매가 11,200원

도서소개

『책상과 밥상 사이』는 교육평론가이자 입시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윤일현 씨의 네 번째 자녀교육서이다. 저자는 “밥상머리에서 우리는 과거라는 샘에 보존되어 있는 삶의 지혜와 아름다운 서정의 맑은 물을 퍼 올려 오늘이라는 나무가 잘 자라도록 영양분을 공급한다. 오늘의 나무에 열리는 내일이라는 열매가 알차게 영그는데 필요한 따뜻한 격려의 말과 세상의 풍파에 맞설 자존감은 밥상머리에서 만들어진다.”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밥상이 즐거워야 책상이 행복하다”는 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읽는 행복 교과서’란 부제가 붙은 이 책에서 저자는 ‘자녀 교육을 가정의 행복’과 연결하며, 저자 특유의 지적이면서도 시처럼 아름다운 감성적인 문체로 현장에서 겪은 다양한 실천 사례들을 제시해 준다. 저자는 풍부한 현장 경험을 통해 ‘공부의 즐거움’을 깨닫게 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학부모들에게는 조금만 관점을 바꾸고 노력하면 자녀 교육이 고통이 아니고 ‘기쁨과 행복’으로 가는 이 시대 최고의 숭고한 일임을 깨닫게 한다. 자녀를 다 키운 부모들과 장성한 청년들에게는 ‘온 가족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자녀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관한 삶의 지혜를 제공해 준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의 급속한 진전, 저출산과 가정의 해체, 청년실업 등으로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 부모와 학생들에게 현실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대응 전략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우수콘텐츠 창작지원금으로 출간되었다. 저자의 저서는 수많은 독자들로부터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으며『부모의 생각이 바뀌면 자녀의 미래가 달라진다』는 중국에서 번역 출간되기도 했다. 칼럼니스트이자 시인으로도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2006년부터 학부모를 위한 인문학 강의인 ‘윤일현의 금요강좌’를 250회 이상 진행하고 있으며, ‘책 읽기와 문학교육을 통한 미래의 길 찾기’를 통해 계층이동의 사다리가 무너지지 않도록 하는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현재 지성교육문화센터 이사장, 대구시인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저자소개

‘올바른 학습법’과 ‘책읽기를 통한 미래의 길 찾기’로 ‘계층 이동의 사다리’가 무너지지 않도록 하는 일에 힘을 쏟고 있다. 2006년부터 학부모를 위한 인문학 강의인 ‘윤일현의 금요강좌’를 매달 두 번씩 열어 현재 250회를 넘겼고, 거쳐 간 수강생은 수 천 명에 이른다. 명쾌하면서도 감동적인 글과 강연을 통해 좋은 부모 되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오랫동안 교육 현장에서 쌓은 경험을 통해 사교육에 크게 의존하지 않으면서도 인성 품성 학력 면에서 아이가 탁월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수많은 학생, 학부모, 교육 종사자들로부터 열렬한 지지와 찬사를 받고 있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와 교수 등을 상대로 행한 1천 회가 넘는 강연을 통해 가정과 교육 현장에 다양한 영감을 불어넣고 있다.
포항제철고 교사를 거쳐 지금은 지성교육문화센터이사장, 대구경북작가회의 자문위원, 대구시인협회 회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자녀 교육 관련 저서로는 2009년 출간 이후 학부모들로부터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는 『부모의 생각이 바뀌면 자녀의 미래가 달라진다』, 부모를 위한 인문학 『시지프스를 위한 변명』, 교육평론집 『불혹의 아이들』 등이 있으며, 시집으로는 『낙동강』 과 『꽃처럼 나비처럼』 등이 있다.

목차소개

1부
내 마음속 감나무/행복한 밥상 즐거운 책상/만화경과 어린이/우물/할머니의 시간/홍옥/이 가을이 가기 전에/기본기와 창의력/가을 하늘과 구름/비교보다 과정을 즐기는 삶/호박범벅을 먹으며/열린 마음/자와 가위/‘배려와 마음’ 까치밥/기차여행/모과/다락방/만화/감성적 체험의 중요성/최선, 선, 시행착오

2부
벚꽃 필 무렵/나비/봄꽃/아버지/은방울꽃/오월이 가기 전에/기다림/평미레/도시락/신독愼獨/평범하지만 위대한 부모/여름방학에는/제시간에 자고 아침은 꼭 먹자/가을 들녘/설거지/뻥튀기/묘사/저무는 강가에서/겨울 이야기/크리스마스카드와 실

3부
돈키호테를 기다리며/詩 암기와 창의력 배양/일탈과 탈주/입체적 상상력/인간에 대한 오해/광신과 맹목에서 벗어나려면/왜 좋은 책을 읽어야 하나/참 어른이 그리운 시대/두 엄마 이야기/시인의 마음/그 섬에 가고 싶다/사투리/제대로 정확하게/독서와 사교육비/행복한 가정/봄 언덕에 올라/경쟁/통과의례/학습의 기본 원칙

4부
봄날, 그리고 꽃비/봄, 졸업, 새로운 시작/알파고와 자유학기제/작은 승리와 성취감/공부보다 중요한 것/말이 줄 수 없는 느낌과 감동/자존심보다 자존감이 강한 아이/선생님의 선택/입학식/꿈과 희망 어디서 찾아야 하나/미역국/입시 개편안보다 중요한 것/창조적 사고/창의력 배양을 위한 방학/공부와 일을 즐기려면/수능시험을 앞두고/창조와 혁신/시험불안/내 마음속 선생님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