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균의 호민론

허균 | 도서출판 두무악 | 2019년 09월 03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2,000원

판매가 2,000원

도서소개

허균의호민론과 정론 병론등을 엮은 책 호민론은 그의 문집인 ≪성소부부고 惺所覆?藁≫에 실려 있다. 호민론>에서 작자는 백성을 항민(恒民)·원민(怨民)·호민(豪民)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호민론>은 기성의 권위에 맞서 이단으로 일컬어질 만한 새로운 사상과 개혁의 이론을 내세운 그의 정치사상의 일면을 보여주는 글이다 그에 의하면 항민은 일정한 생활을 영위하는 백성들로 자기의 권리나 이익을 주장할 의식이 없이 법을 받들면서 윗사람에게 부림을 당하면서 얽매인 채 사는 사람들이다. 원민은 수탈당하는 계급이라는 점에서 항민과 마찬가지이나 이를 못마땅하게 여겨 윗사람을 탓하고 원망한다.

저자소개

본관은 양천(陽川). 자는 단보(端甫) 호는 교산(蛟山)·학산(鶴山)·성소(惺所)·백월거사(白月居士). 아버지는 서경덕(徐敬德)의 문인으로서 학자·문장가로 이름이 높았던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엽(曄)이다. 어머니는 강릉 김씨(江陵金氏)로서 예조판서광철(光轍)의 딸이다. 임진왜란 직전 일본통신사의 서장관으로 일본에 다녀온 성(筬)이 이복형이다. 문장으로 이름 높았던 봉(?)과 난설헌(蘭雪軒)과 형제이다. [홍길동전]의 저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목차소개

판권 페이지
개요
학론(學論)
정론(政論)
관론(官論)
병론(兵論)
유재론(遺才論)
후록론(厚祿論)
소인론(小人論)
호민론(豪民論)
정도전(鄭道傳)과 권근(權近)론
김종직론(金宗直論)
남효온론(南孝溫論)
이장곤론(李長坤論)
사대사화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