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적이며 초자연적인 빛

조나단 에드워즈 | 디아스포라 | 2016년 07월 19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6,300원

판매가 6,300원

도서소개

조나단 에드워즈는 미국의 목사·신학자로 칼뱅주의 신앙부흥운동인 ‘대각성운동(Great Awakening)’을 주도하였으며 칼뱅주의에 수정을 가하여 미국 철학에 완벽한 사상과 감정 체계를 확립하였다.
이 설교는 에드워즈의 대표적 설교 중의 하나이며, 그의 걸작 설교인 ‘종교적 감정’의 밑그림이다. 초자연적인 성령의 도우심과 역할이 없이는 성경의 전적 이해는 불가능한 것으로 본다. 그리하여 에드워즈는 칼빈주의 신학 전통대로 성경과 성령의 불가분의 관계를 언급했을 뿐만 아니라, 말씀을 마음으로 느끼고 깨닫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본 설교와 본 설교에 바탕을 둔 ‘종교적 감정’의 설교로 미국의 대각성 운동이 본격적으로 일어나게 된 것이다.

설교의 대의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신적 초자연적 빛으로 깨닫고 받아 들이게 되는데, 이 빛은 자연인의 깨달음이나 상상에 의한 인상, 그리고 말씀에 포함되지 않는 새로운 진리나 종교적인 영향력이 아니라, 신적 탁월성에 대한 지각이나 이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신적 빛으로 인해 진리를 깨닫게 되고 확신하게 되며, 성도에게 기쁨을 주고 심령을 변화시키며 삶에서 거룩한 열매를 맺도록 한다.

설교의 개요
1)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신적 초자연적 빛에 의해서 깨닫게 된다.
a. 신적 초자연적 빛이 아닌 것들이 있다.
(1) 자연인 자신이 죄를 깨닫는 것이다.
(2) 상상에 의한 인상이다.
(3) 말씀에 포함되지 않는 새로운 진리나 명제다.
(4) 종교적으로 영향력 있는 관점이다.

b. 신적 초자연적 빛과 유익은 무엇인가?
(1) 신적 초자연적 빛은 계시된 말씀의 신적 탁월성을 자각하고 진리를 깨닫는 것이다.
(2) 말씀에 있는 신적 탁월함을 자각할 때, 말씀의 진리와 실재성을 확신하게 된다.

c. 신적 초자연적인 빛과 자연의 방편과의 관계는 무엇인가?
(1) 이 빛은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부여된다.
(2) 자연의 기능은 이 빛의 대상이다.
(3) 자연의 방편은 적극 역할 하지만, 이차적 원인이다.

d. 이 신적 초자연적 빛의 교리는 진리이다.
(1) 이 교리는 성경적이다.
(마 11:25-27, 고후 4:6, 시 119:18, 벧후 1:16, 요 17:6-8 등)
(2) 이 교리는 합리적이다.
a) 신적인 것에 초월적이며 탁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합리적이다.
b) 이런 것을 보는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합리적이다.
c) 신적 지식이 자연적 방편으로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합리적이다.

2) 적용
a. 이 교리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묵상하도록 해준다.
b. 이 교리에 따라 신적인 빛을 체험한지 자신을 점검해보자.
c. 신적인 빛을 추구하자.
(1) 이 빛은 가장 탁월한 신적 지혜이다.
(2) 다른 모든 달콤함과 기쁨보다 더 뛰어나다.
(3) 마음의 성향에 영향을 주며 영혼의 본성을 변화시킨다.
(4) 이 빛만이 삶의 전반적인 거룩한 열매를 맺게 한다.

저자소개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 1703-1758) 미국의 대표적인 신학자이자 철학자, 설교자, 인디언 원주민들의 선교사다. 1703년에 목회자의 아들로 태어나 1716년 13세의 나이로 예일대에 입학, 1720년 17세 때 최우수 학생으로 졸업한다. 그는 1722년 8월부터 뉴욕에 있는 장로교회의 목사로 사역을 시작했고, 1724-1726년까지 예일대의 개인교수를 역임하기도 했다. 에드워즈는 1726년 8월에 자신의 외조부인 솔로몬 스토다드가 목회하고 있던 노스햄튼 교회의 부목사로 부임해 사역하다가 1729년 외조부의 뒤를 이어 담임목사로 사역하게 된다.

이후 1750년에 성찬 참여 자격 논쟁으로 해임당하기까지 에드워즈는 두 차례에 걸친 영적 부흥과 대각성을 그의 목회지에서 경험하게 되고(1734-1735년에 일어난 코네티컷 강 계곡 부흥과 1740-1742년에 일어난 1차 대각성운동), 부흥과 대각성운동의 변호자가 된다. 에드워즈는 1751년에 매사추세츠 주 스톡브리지에서 지역교회 목사 겸 인디언 선교사로 다시 사역을 시작했으며, 1758년에는 뉴저지 대학(프린스턴 대학 전신) 학장으로 청빙 받아 부임한다. 그러나 같은 해 3월 22일에, 천연두 예방접종의 부작용으로 안타깝게 죽음을 맞는다.

목차소개

조나단 에드워즈의 설교 이해를 위한 글
제1부 본문
제2부 교리
제3부 적용
번역자 프로필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