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별과 할미꽃

허정분 | 도서출판학이사 | 2020년 07월 2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1,000원

전자책 정가 6,600원

판매가 6,600원

도서소개

손녀는 반짝이는 눈동자로 세상의 모든 풍경과 동물들과 곤충, 꽃 그리고 상상으로 꿈꾸는 모든 미래를 그림으로 그려냈다. 그 경이로운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할미는 저절로 천재 화가라는 말로 자랑질해도 부족함이 없었다. 핸드폰 화면에 저장된 그림을 본 지인이 천재라는 덕담을 얹어주면 기쁨과 비례해 아이의 미래도 걱정했지만 하루에도 수십 번 보드 칠판에 그리던 그림과 추억은 영원히 할미 가슴에 지울 수 없는 화인으로 찍혔다.
장애가 있어서 어린이집에서도 친구가 없던 아이, 잘 듣지 못해서 말을 모르던 아이, 잘 걷지 못해서 소외되던 아이가 그린 그림과 글, 아이가 이런 비극적 이별을 알고 남겨 놓은 유작 같기만 해서 더 가슴이 아프지만 할미의 기억과 아이의 그림이 새 영혼으로 부활하길 꿈꾼 약속을 이 한권의 시집으로 바친다.
선천적 장애아로만 여기고 연민과 안쓰러움을 담아 바라보고 사랑해준 모든 가족 동기간 어린이집 이웃들 또 제 부모의 지인들께 어린 천사가 남긴 유작들에 할미의 맘으로 날개를 달아 본다. 아이의 그림을 보여주고 자랑하면 ‘천재’라는 찬사도 들었지만 그보다 앞서서 누구나 장애아로 보던 시각 그게 늘 가슴 아팠던 할미의 마지막 선물이라고 생각한다.
또 할아버지와 아빠가 다닌 초등학교에서 입학식만 치르고 교실 의자에 한 번 앉아보지 못하고 선생님과 친구들과 이별한 기막힌 슬픔을 나눠간 많은 분들께 유진이를 지켜주지 못한 속죄의 의미로 어린 천사를 잊지 말고 기억해 주시라는 간절한 염원을 담았다.
그 소중한 기억들이 할미와 가족 곁을 떠나기 전에 마무리하고 싶었던 할미의 조급증에 神이 훼방을 놓았다. 심신의 무력함이 불러온 왼 손목의 골절, 깁스를 하고 굳은 손가락의 재활치료까지 가을 겨울이다 갔다. 그 후유증으로 아직도 진행형인 양쪽 귀의 이상 증세까지 한꺼번에 닥친 내 몸의 불운은 ‘인생은 칩십부터’ 라는 노년 찬가와는 거리가 멀었다. 덧붙여 내 아기가 겪었을 장애들이 대못처럼 평생을 가슴에서 찔러 댈 것을 또 할미는 그 찔림에 추억을 소환하고 잊지 않겠다고 아기와 놀겠다고 다짐을 해보지만 그 역시 우울한 조명일 뿐 장담하기는 힘들다.
솔직히 손녀의 무궁무진한 상상력에 비해 할미의 눈과 마음으로 보고 느낀 넋두리에 불과한 글이기에 손녀에게 용서를 빌어야 한다는 생각이 더 크다. 너무 많이 아팠으나 한없이 맑고 아름다운 세상을 담아낸 유진이에 비해 할미의 글은 진부한 가족사의 이력일 뿐이다.
어린 영혼의 명복을 빌어주시고 비통해 하신 모든 동기간, 선생님, 이웃들과 애비 어미의 벗들과 이웃 지인님들께 손녀를 대신해 진심으로 인사드린다. 아주 먼 훗날 천상에서 뵙겠다고, 그때까지 건강하시라고, 안녕!

「책을 펴내며」 일부분

저자소개

강원도 홍천 출생
시집 『벌열미 사람들』 『우리 집 마당은 누가 주인일까』 『울음소리가 희망이다』 산문집 『왜 불러』
한국작가회의, 너른고을문학회 회원, 한국편지가족 경인지회 회원
2019 경기문화재단 창작기금수혜

목차소개

책을 펴내며

1부/안녕, 울지 말아요
어린이집 졸업/학교 가는 날/불길한 꿈/학교 가기 싫어요/응급실?1/
응급실?2/응급실?3/아가야, 어디 가니/하루아침에/네가 아기 천사였네/
그곳이 어디냐/영정 사진/지구별아 안녕/영혼의 집/절집 미타정사/텅 빈 집/

2부/눈에 넣어도 안 아프다고 했다
할머니들도 운다/너는 어디 가고/심장병 할머니/삼우제/보고 싶어/
가족/눈에 넣어도 안 아프다고 했다/1학년 4반 선생님/특수반 선생님/
그림책/개미 할아버지/마지막 그 그림/흙수저 부모/한식날/
아기별이 뜨는구나/

3부/할머니, 나는 왜 친구들과 달라요
신생아 엄지공주/후두 연화증/중환자 입원실/잃어버린 웃음/
할머니 농사/천장의 야광별/엄마는 오늘도 야근 중/그림을 그리다/
병원비/어린이집 친구/곤충 그림책/우문현답/밤잠/한글을 깨쳤어요/
보청기 귀/할머니 편지/기도처럼

4부/사랑해요, 보고 싶어요, 다시 만나요

하룻밤 꿈에라도/바보 할미/친구야 나하고 놀자/그 병원/은지와 포포/
할머니 노래해요/네 생각에/우울증/민들레 꽃밭에서/생일 선물/
봄날이 간다/달팽이/계란 밥/병원 진료서를 태우며/이모할머니/
듣기 싫은 위로/또래/아가야 우리 한몸이 되자/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