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로 보는 한국사 이야기②-조선 중기부터 현대까지

신현배 | 도서출판 뭉치 | 2020년 04월 27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000원

전자책 정가 9,100원

판매가 9,100원

도서소개

신비하고 재미있는 한국사 여행
호기심 톡톡! 상상력 쑥쑥!
동물 친구들과 함께하는 흥미진진 한국사

닭은 왜 신사임당 그림을 쪼아 구멍을 냈을까?
거머리로 종기 치료를 받은 중종
명태가 조선 사람들을 먹여 살렸다?
개똥을 약에 쓰려고 궁궐 내의원에서 개를 길렀다?
고양이 그림을 대문에 붙여 놓으면 콜레라 귀신이 달아난다?

뭉치의 초등 인문학 첫걸음 시리즈. 『동물로 보는 세계사 이야기』에 이어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동물을 통해 오천 년 한국사를 살펴보는 색다른 역사책이다. 고조선부터 조선 전기까지를 다뤄 준 1권에 이어 조선 중기부터 현대를 다뤄 준 2권이다.
인류 역사와 문명을 함께한 동물 이야기가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등장하는 동물 캐릭터들의 활약상이 흥미진진하다. 역사 인물들과 함께 여러 사건에 엮이게 되는 동물 이야기 속으로 푹 빠져들다 보면 어느새 역사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쉽고 재미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지루하고 딱딱한 역사책이 아니라 신나고 다이내믹한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이 역사에 흥미를 가질 수 있으며, 마치 바로 옆에서 옛날이야기를 전해 주는 듯한 독특한 구성과 문체가 집중력을 높여 준다.
짧지만 생각할 수 있는 이야깃거리들이 풍부하고, 궁금했던 한국사 상식도 소개하면서 재미를 더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역사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호기심 톡톡, 상상력 쑥쑥 『동물로 보는 한국사 이야기』를 만나 보자.
■ 출판사 리뷰
흥미롭고 신기한 이야기 한국사 속으로!

우리나라 역사를 살펴보면 우리 민족이 얼마나 동물과 각별한 사이였는지를 잘 알 수 있다. 지금도 개?고양이 등의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많은 것처럼 동물은 인간의 역사에 많은 영향력을 주는 존재이다.
「동물로 보는 한국사 이야기」에는 우리 역사에 등장하는 많은 인물들과 사건들에 관련된 동물 이야기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시리즈 ①권 고조선부터 조선 전기까지에 이어 ②권 조선 중기부터 현대까지가 어린이들을 찾아간다.
조선 시대 여러 임금들과 동물에 얽힌 이야기, 임꺽정, 김덕령, 임경업, 원균 등 장군들과 동물 이야기,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등 조선 시대 역사에서 나타난 동물들, 일제 강점기와 현대에 이르기까지 사람과 동물들의 흥미롭고 다양한 사연 등 재미나고 신기한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역사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재미있는 역사책이며, 아이들은 가장 가까운 동물 친구들과 함께 신나는 한국사 여행을 떠날 수 있다.

오천 년 역사를 함께한 별의별 동물 이야기

「동물로 보는 한국사 이야기」는 전체 2권에 걸쳐, 오천 년 한국사에서 우리 민족과 함께했던 여러 동물의 이야기를 한자리에 모았다.
딱딱하고 지루한 역사 이야기가 아니라, 곰?호랑이?소?말?돼지?개?고양이?쥐?닭?토끼?코끼리?낙타?물오리?고래?거북?메뚜기?용?봉황?지렁이?잉어?매?복어?송충이?대구?이?양?거머리?꺽지?도루묵?명태?조기?홍어?파리 등등 다양한 동물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흥미진진한 역사 이야기가 펼쳐진다. 우리 역사에 영향을 미친 동물 이야기를 읽다 보면 오천 년 한국사가 한눈에 들어오고, 새로운 눈으로 역사를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특히 이 책은 단순히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재미난 이야기로만 꾸민 것이 아니라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실을 제대로 알려 주어 ‘한국사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한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주요 연표도 수록했다. 동물 친구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이야기 속에서 우리 역사와 한층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몰랐던 혹은 궁금했던 한국사 상식 더하기

이 책의 각 장 마지막 부분에는 Q&A 형식으로 한국사에 대해 몰랐던 혹은 궁금했던 상식들이 실려 있다. 단지 재미있는 이야기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각 장의 주제와 연관이 있는 또 다른 이야기를 소개함으로써 좀 더 풍부한 한국사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하여 꼼꼼한 역사 읽기가 가능하다. 본문에 실린 한국사 이야기 외에 각 장의 팁에서 소개하는 한국사에 관한 다양한 상식도 재미와 흥미를 준다.

■ 책 속으로

이이가 책에 빠져 있는 동안 마당에서는 어이없는 일이 벌어졌단다. 마당에는 풀어 놓은 닭들이 있었는데, 닭들은 흩어져 벌레를 잡아먹었지.
그런데 볕에 말리려고 마당에 펼쳐 놓은 그림으로 닭들이 모여든 거야. 그 그림은 신사임당이 벌레를 그려 놓은 그림이었어.
그림 속의 벌레들은 마치 살아 움직이는 듯했어. 닭들이 진짜 벌레인 줄 알고 다투어 쪼아 댄 것이지. 그리하여 그림에는 구멍이 뻥 뚫렸단다.
-02 닭은 왜 신사임당 그림을 쪼아 구멍을 냈을까? 22p

고석정이 유명해진 것은 임꺽정 때문이야. 임꺽정은 고석정 근처에 성을 쌓고 이곳에 숨어 지냈어. 그래서 고석정을 ‘꺽정 바위’라 부르기도 했지. 철원 사람들은 고석정의 모습이 임꺽정이 신고 다니던 신발을 닮았다고 말하기도 해.
전설에 따르면, 임꺽정은 고석정 바위의 중간에 있는 구멍에 몸을 숨겼는데, 관군에게 쫓겨 더 이상 피할 데가 없으면 ‘꺽지’라는 물고기로 변해 강물 속으로 달아났다고 해. 요즘도 철원 사람들은 임꺽정이 관군에게 붙잡혀 처형당한 게 아니라, 꺽지로 변해 한탄강 물속 깊이 들어가 영원히 몸을 숨겼다고 믿는단다.
-06 임꺽정은 관군이 잡으러 오면 꺽지로 변해 강물 속에 숨었다? 43p
“흰 개 똥즙은 불결하고 비위생적이지만 위급하면 사용해야 할 처방입니다. 저도 병을 앓았을 때 이 약을 써서 효험을 보았습니다.”
관원들은 비상시에만 흰 개 똥즙을 사용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어. 그래서 열을 다스리려고 흰 개 똥즙을 썼다는구나.
재미있는 것은, 약으로 쓸 흰 개의 똥을 얻으려고 궁궐 내의원에서 흰 개를 길렀다는 거야. 어느 날 영조가 궁궐에서 정원을 돌아다니는 흰 개를 보았대. 영조는 개를 싫어했는지 당장 궁궐 밖으로 내보내라는 영을 내렸지.
-19 개똥을 약에 쓰려고 궁궐 내의원에서 개를 길렀다? 117~118p

당시에 쥐가 콜레라를 전염시킨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사람들은 쥐 귀신이 사람 몸속에 들어와 콜레라를 일으킨다고 생각했어. 콜레라에 걸리면 초기 증세로 팔과 다리 등에 경련이 일어나는데, 이것은 쥐 귀신이 환자의 심장을 갉아먹으려고 환자의 발 속으로 파고들어 다리부터 몸을 따라 올라가면서 생기는 것이라 여겼지. 따라서 병이 나으려면 몸속에 있는 쥐 귀신을 쫓아내야 한다고 해서 대문에 고양이 그림을 붙여 놓았지. 고양이 그림을 보고 무서워 쥐 귀신이 달아나라고 말이야. 때로는 고양이 그림 대신 고양이 가죽을 대문에 걸어 놓기도 했어. 또한 콜레라 귀신인 쥐 귀신을 쫓기 위해 고양이 가죽으로 환자의 몸을 문지르는가 하면 바가지를 긁어 고양이 소리를 내기도 했단다.
-33 고양이 그림을 대문에 붙여 놓으면 콜레라 귀신이 달아난다? 209~210p

김정남 씨는 물속에서 죽어라고 헤엄을 쳤어. 어떻게든 살아 보자는 생각이 들어 바닷속을 헤매고 다녔지. 그렇게 16시간이 흘러갔어. 김정남 씨는 기진맥진하여 더 이상 팔다리를 움직일 수 없었어.
그런데 그때 김정남 씨의 손에 부딪치는 물체가 있었어. 처음에는 상어가 아닌가 해서 겁이 덜컥 났지만, 자세히 보니 큰 거북이었어. 김정남 씨는 거북의 몸에 오른팔을 올려 보았어. 거북은 가만히 있었어. 이번엔 거북의 몸에 슬쩍 윗몸을 얹어 보았지. 그래도 거북은 얌전히 있었어. 바닷속으로 들어가지 않고 천천히 물 위를 헤엄쳐 갔어.
-36 태평양 바다에 빠졌다가 거북 등을 타고 살아 돌아오다 223p

저자소개

글쓴이 신현배
1981년 계간 《시조문학》에 시조, 1982년 월간 《소년》에 동시가 추천 완료되어 문단에 나왔어요.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동시,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시조가 당선되었으며, 창주문학상, 우리나라좋은동시문학상, 소천아동문학상, 한국동시조문학대상 등을 받았어요. 지은 책으로는 동시집 『거미줄』, 『매미가 벗어 놓은 여름』, 『산을 잡아오너라!』, 『햇빛 잘잘 끓는 날』, 『신현배 동시 선집』 등과 옛이야기 「꿀강아지 똥강아지」, 「종아리를 맞은 참새』, 인물 이야기 「김창숙」, 「수학의 열정을 닮아라 가우스」, 전통 문화 이야기 「소중한 우리 문화 지식 여행」 시리즈, 역사 이야기 「동물로 보는 세계사 이야기」 시리즈, 「교실 밖 엉뚱 별난 한국사」, 「교실 밖 엉뚱 별난 세계사」, 「교실 밖 2000년 서울 이야기」, 「강치가 들려주는 우리 땅, 독도 이야기」, 「광복군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태극기 이야기」, 「세계사로 배우는 법 이야기」 등 다수가 있어요. 현재 한국아동문학인협회 회원, 한국동시문학회 회원, 동시조 <쪽배> 동인으로 활동하고 있답니다.

그린이 김규준
성균관대학교 미술교육과를 졸업하고 ㈜교원과 ㈜미래엔에서 학습 일러스트를 그렸어요. 광고 및 영화의 시나리오 스토리보드를 그리고,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했어요. 그린 책으로는 「동물로 보는 세계사 이야기」 시리즈, 「보고 듣고 말하는 호락호락 한국사」 시리즈, 「과학 쿡, 문화 쿡! 음식의 세계」, 「토쿠와 마법 액자」, 「신나는 교과서 체험 학습?백범기념관」 등이 있어요.

목차소개

작가의 글
연표

01 한양까지 천 리를 달려 주인의 심부름을 한 개
02 닭은 왜 신사임당 그림을 쪼아 구멍을 냈을까?
03 양들은 왜 궁궐에서 쫓겨났을까?
04 쥐를 잡아 세자의 침실 창문 밖에 매달아 놓다
05 거머리로 종기 치료를 받은 중종
06 임꺽정은 관군이 잡으러 오면 꺽지로 변해 강물 속에 숨었다?
07 누에고치 덕분에 벼슬을 얻은 선비, 고치
08 선조는 왜 담비 가죽옷을 개털 옷이라 속였을까?
09 맨손으로 호랑이를 잡은 김덕령
10 진돗개들은 일본 배들이 쳐들어오는 것을 미리 알았다?
11 임진왜란 때 왜적의 침입 소식은 봉수 대신 말을 달려 전해졌다
12 선조는 피란길에 도루묵을 맛보았다?
13 명태가 조선 사람들을 먹여 살렸다?
14 원균 장군의 죽음을 알리러 천 리 길을 달려온 애마
15 혼례식 날 타라고 왕의 말을 사위에게 보낸 인목대비
16 제사에 올릴 희생 소가 미쳐 날뛰다
17 조기잡이 신이 된 임경업 장군
18 효종이 사랑한 어마 ‘벌대총’과 양천 현감
19 개똥을 약에 쓰려고 궁궐 내의원에서 개를 길렀다?
20 청나라 사신이 버리고 간 낙타
21 일본에서는 조선 통신사를 접대하려고 개를 사육했다?
22 물오리를 잡지 말라고 명한 숙종
23 암탉에게‘우계(友鷄)’라는 이름을 지어 준 이익
24 고래 눈알과 수염을 세금으로 내라?
25 ‘책벌레’ 이덕무와 책을 갉아먹는 좀벌레
26 풍랑을 만나 표류하다가 필리핀에 도착한 홍어 장수 문순득
27 ‘파리를 조문하는 글’을 쓴 정약용
28 어떻게 하면 동물을 쉽게 잡을 수 있을까?
29 사람들이 다툴 때 옳지 못한 사람을 뿔로 받아 버리는 해태
30 주인의 원수를 갚은 개
31 오천오백 냥을 바쳐 벼슬을 받은 과부 집 개, 황발이
32 일본에서 이륜마차를 들여온 박영효
33 고양이 그림을 대문에 붙여 놓으면 콜레라 귀신이 달아난다?
34 대구와 일본에 불어닥친 개 소탕 작전
35 돈 주고 ‘파리’를 사들인 조선 총독부
36 태평양 바다에 빠졌다가 거북 등을 타고 살아 돌아오다
37 자신을 돌봐 준 이웃집 할머니의 묘소를 찾아가 눈물을 흘린 소, 누렁이

참고문헌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